앙가: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북인도 왕조 추가함
42번째 줄: 42번째 줄:
[[분류:비하르주]]
[[분류:비하르주]]
[[분류:벵골의 왕조]]
[[분류:벵골의 왕조]]
[[분류:북인도 왕조]]

2020년 5월 26일 (화) 12:28 판

앙가
अंग
기원전 11세기~기원전 5세기
수도방갈푸르
정치
정치체제군주제
입법부판차야트
지리
위치동인도
인문
공용어산스크리트어
민족인도아리아인
종교
종교브라만교
기타
현재 국가인도의 기 인도

앙가(산스크리트어: अंग)는 십육대국 시대에 벵골 지역을 중심으로 존재하던 고대 인도의 왕국이다.

자이나교의 프라즈나파나는 앙가와 방가를 인도아리아인의 첫 그룹으로 꼽는다.

불교 경전에 따르면 앙가는 16 대국 마하자나파다스 중의 하나였는데 그것은 기원전 6세기 중앙 및 북서 인도에서 번영하였다. 앙가는 자이나교의 바그바티수트라에 고대 자나파다스의 목록에도 언급된다.

마하바라타에 기초하여 앙가 왕국은 대체로 비하르방갈푸르몽기르 그리고 벵골의 일부에 해당한다. 후에 벵골의 대부분을 포함할 정도로 팽창하였다.

밧사와 앙가의 영역 사이에 마가다가 있었다. 그들은 초기에는 약한 민족이었다. 그런데 밧사(또는 바스타스)와 앙가의 전투가 계속되었다. 비두라 판디타 자타카는 라자그리하를 앙가의 도시로 기술하였다. 마하바라타도 앙가의 왕이 (가야의) 비슈누파다에서 희생된 것을 언급한다.

이것은 앙가가 초기에는 마가다를 병합하는 데 성공하였음을 보인다. 그리하여 그 경계는 마츠야 왕국까지 팽창하였다. 앙가의 성공은 오래지 못하였다. 6세기 중반에 마가다 제국의 태자 빔비사라가 마지막 앙가왕 브라흐마다타를 살해하였고 참파를 장악하였다. 빔비사라는 그곳을 그의 사령부로 하고 그의 아버지의 총독으로 그곳을 다스렸다. 그 후 앙가는 마가다 제국의 일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