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익: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8번째 줄: 8번째 줄:


== 명칭 ==
== 명칭 ==
[[프랑스 혁명]]([[1789년]]∼[[1799년]]) 당시 [[국민공회]]에서 [[입헌군주제]]를 주장한 [[지롱드당]]이 의장석의 오른쪽 자리에, 중간 성향의 [[마레당]]이 가운데, 급진 개혁을 주장하는 [[몽테뉴당]]이 왼쪽에 앉은 것에서 'The right', 'The left'라는 단어가 유래되었다.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우파]], [[중도]], [[좌파]]이다. 이후 20세기 들어서 시사잡지에 'Right-wing', 'Left-wing'이란 용어가 함께 쓰이기 시작하였다.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우익, 좌익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우파(좌파)와 우익(좌익)은 명칭적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프랑스 혁명]]([[1789년]]∼[[1799년]]) 당시 [[국민공회]]에서 [[입헌군주제]]를 주장한 [[지롱드당]]이 의장석의 오른쪽 자리에, 중간 성향의 [[마레당]]이 가운데, 급진 개혁을 주장하는 [[자코뱅|몽테뉴당]]이 왼쪽에 앉은 것에서 'The right', 'The left'라는 단어가 유래되었다.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우파]], [[좌파]]이다. 이후 20세기 들어서 시사잡지에 'Right-wing', 'Left-wing'이란 용어가 함께 쓰이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우익, 좌익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우파(좌파)와 우익(좌익)은 명칭적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한편, 현대에도 거의 대부분의 국가의 국회 내에서는 의장석을 기준으로 우파 정당일수록 우측에, 좌파 정당일수록 좌측에 의석이 배정되는 관례가 있다.
한편, 현대에도 거의 대부분의 국가의 국회 내에서는 의장석을 기준으로 우파 정당일수록 우측에, 좌파 정당일수록 좌측에 의석이 배정되는 관례가 있다.

2020년 4월 14일 (화) 20:03 판

우익(右翼) 또는 우파(右派)는 자연에서처럼 종래의 사회질서와 사회적 불평등의 존재가 인간에게 불가피하다고 보는 정치적 입장으로 좌익에 반대되는 개념이다.[1] 우파는 불평등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공정한 경쟁을 위해 기회는 평등해야 하지만, 결과는 성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보상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사회 전체의 평등을 추구하는 사회주의에 비판적인 보수주의의 입장에 서 있으며, 작은 정부와 시장에 의한 경제적인 자유를 추구하고, 강한 안보와 소유권 보호를 통해 사회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기를 원한다.

대부분의 자유주의자유민주주의, 기독교 민주주의, 자유의지주의, 경제적 자유주의, 개인주의, 보수주의, 공화주의, 공리주의[2] 등이 우익으로 간주된다. 사회주의, 공산주의, 진보주의, 사회민주주의, 사회자유주의, 아나키즘, 집단주의 등은 좌익으로 분류된다.

명칭

프랑스 혁명(1789년1799년) 당시 국민공회에서 입헌군주제를 주장한 지롱드당이 의장석의 오른쪽 자리에, 중간 성향의 마레당이 가운데, 급진 개혁을 주장하는 몽테뉴당이 왼쪽에 앉은 것에서 'The right', 'The left'라는 단어가 유래되었다.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우파, 좌파이다. 이후 20세기 들어서 시사잡지에 'Right-wing', 'Left-wing'이란 용어가 함께 쓰이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우익, 좌익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우파(좌파)와 우익(좌익)은 명칭적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한편, 현대에도 거의 대부분의 국가의 국회 내에서는 의장석을 기준으로 우파 정당일수록 우측에, 좌파 정당일수록 좌측에 의석이 배정되는 관례가 있다.

일반적 의미의 우익

경제적으로는 자유주의를 옹호하며 혁신보다는 안정을, 평등과 분배와 같은 생산성이 떨어지는 정책보다는 개개인을 경제 성장의 수단 또는 도구로 보는 동시에 개개인들의 경쟁을 사회 발전의 수단화로 보며, 개개인의 자치능력을 향상시켜 곧 국가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경제적으로 엄격한 통제경제를 지향하는 우익도 존재하며, 더 나아가 자본주의를 거부하고 사회주의적 개혁을 지지하는 우익의 부류도 있다. 이러한 우익은 소득향상을 위한 개개인의 자유경쟁을 거부하며, 개인의 가치를 국가나 공동체와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우익의 형태가 급진화한 것을 흔히 파시즘이라고 부른다. 제2차 세계 대전을 통해 이러한 극우는 붕괴되었으나, 인종주의, 국수주의 등의 성향을 띤 스킨헤드와 네오나치즘을 신봉하는 네오나치 등은 여전히 남아 있다.

많은 경우 우익는 민족주의적이지만, 좌파 민족주의 운동이 태동하거나 제국주의 세력에게 식민지를 겪고 그들이 기득권이 된 국가의 경우는 오히려 좌익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민족주의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이의 대표적인 예가 대한민국에 속한다.

2차 대전 후, 1970년대 이후부터 유럽, 오세아니아, 북미, 남미 등의 국가에서 중도(자유주의)와 분배를 중요시하는 좌파적 정치세력이 유행하여 확산되었다. 1980년대 이후엔 정치성향중도우파, 중도좌파라는 좌익, 중도, 우익의 정치적 성향이 일부 혼합되는 형태가 나타나 21세기까지 이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서구 선진국에서는 극단적 개인주의, 사회진화론, 경제적 자유주의, 자유방임적인 시장경제를 지향하며, 좌파는 반대로 계획 경제와 복지추구, 평등추구를 지향한다.

우익 사상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되며, 지향하는 이념이 달라도 일부 겹치기도 한다.

자유주의 우익

집단주의 우익

보수주의 우익

공화주의 우익

전통주의 우익

기타 우익

같이 보기

각주

  1. Johnson, Paul (2005). “Right-wing, rightist”. 《A Political Glossary》. Auburn University website. 2014년 8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10월 23일에 확인함. 
  2. “공리주의”. 2019년 8월 1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