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위안페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Dhr bot (토론 | 기여)
잔글편집 요약 없음
Gbenoum (토론 | 기여)
잔글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 생애 ==
== 생애 ==
[[청나라]] [[저장성]] 소흥부(紹興府)의 [[상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1892년]] 진사에 합격, 한림원 편수(編修)의 관리직에 부임하였다. 그러나 청말의 중화적 위기에 촉박되어 교육 사업을 지향하여 관계로의 진출을 접고 중국교육회 및 애국학사를 만들어 혁명적인 청년육성에 노력하였다. [[1905년]]에 동맹회에 가입하였으나 얼마되지 않아 곧 [[독일]]에 유학하였다. 귀국 후 [[1912년]]에 [[중화민국]]의 초대 교육총장에 취임하였고, [[1916년]]에는 [[베이징 대학]]의 학장이 되었다. 이때 그는 과거 대학당(大學堂)의 학풍을 고쳐서 교육의 혁신을 주장하였으며 베이징 대학의 홍루(紅樓)가 신문화운동의 배경 중의 하나가 되게 하였다. [[오사운동]]의 여파로, [[1919년]] [[6월]] 이후, 여러 차례 교장직의 사퇴 압력을 받았으나 [[1920년]] 3월에는 [[중국 공산당]]의 전신이 되는 마르크스학설연구회의 정식 설립을 베이징 대학 내에서 인가하기도 했다. [[1923년]]에는 [[유럽]]에 연구차 외유를 떠났고 [[1925년]] 귀국 후에는 [[북벌]] 혁명에 가담하여 [[장제스]]의 난징 정부(南京政府) 성립에 참여, 오랜 동안 그 안에서 요직을 맡았다.
[[청나라]] [[저장성]] 소흥부(紹興府)의 [[상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1892년]] 진사에 합격, 한림원 편수(編修)의 관리직에 부임하였다. 그러나 청말의 중화적 위기에 촉박되어 교육 사업을 지향하여 관계로의 진출을 접고 중국교육회 및 애국학사를 만들어 혁명적인 청년육성에 노력하였다. [[1905년]]에 동맹회에 가입하였으나 얼마되지 않아 곧 [[독일]]에 유학하였다. 귀국 후 [[1912년]]에 [[중화민국]]의 초대 교육총장에 취임하였고, [[1916년]]에는 [[베이징 대학]]의 학장이 되었다. 이때 그는 과거 대학당(大學堂)의 학풍을 고쳐서 교육의 혁신을 주장하였으며 베이징 대학의 홍루(紅樓)가 신문화운동의 배경 중의 하나가 되게 하였다. [[오사운동]]의 여파로, [[1919년]] [[6월]] 이후, 여러 차례 교장직의 사퇴 압력을 받았으나 [[1920년]] 3월에는 [[중국 공산당]]의 전신이 되는 마르크스학설연구회의 정식 설립을 베이징 대학 내에서 인가하기도 했다. [[1923년]]에는 유럽에 연구차 외유를 떠났고 [[1925년]] 귀국 후에는 [[북벌]] 혁명에 가담하여 [[장제스]]의 난징 정부(南京政府) 성립에 참여, 오래도록 그 안에서 요직을 맡았다.


[[1927년]] [[상하이 쿠데타]]에서는 [[장제스]]의 결정을 따랐으나, [[1932년]] 전후로는 [[공산주의]] 혁명 활동을 하던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른바 민권 활동을 펴는 데도 이른다.
[[1927년]] [[상하이 쿠데타]]에서는 [[장제스]]의 결정을 따랐으나, [[1932년]] 전후로는 [[공산주의]] 혁명 활동을 하던 학생들을 위해 이른바 민권 활동을 펴는 데도 이른다.


그는 청말과 민국 초기에 교육이나 학생 운동에 적지 않게 영향을 주었고, [[리다자오]], [[천두슈]], [[마오쩌둥]], [[덩중샤]], [[취추바이]] 등이 [[소비에트 연방|구소련]]의 아시아 지배 전략에 따라서 [[중국 공산당]]을 창당하고 학생들을 선동해서 결국은 [[중화소비에트공화국]]이 건국되는 데도 학장으로서 직접적인 책임이 있었다.
그는 청말과 민국 초기에 교육이나 학생 운동에 적지 않게 영향을 주었고, [[리다자오]], [[천두슈]], [[마오쩌둥]], [[덩중샤]], [[장궈타오]], [[취추바이]] 등이 [[소비에트 연방|구소련]]의 아시아 지배 전략에 따라서 [[중국 공산당]]을 창당하고 학생들을 선동해서 결국은 [[중화소비에트공화국]]이 건국되는 데도 학장으로서 직접적인 책임이 있었다.


그의 교육 사상은 그의 무정부적인 교육 사고와 전혀 무관치는 않았던 듯하나, 그는 [[중일 전쟁]]이 발발하기까지 [[중국 국민당]]의 관료로 있으면서 오랫동안 교육계 직책을 맡았다.
그의 교육 사상은 그의 무정부적인 교육 사고와 전혀 무관치는 않았던 듯하나, 그 자신은 [[중일 전쟁]]이 발발하기까지 [[중국 국민당]]의 관료로 오래도록 교육계 직책을 맡았다.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20번째 줄: 20번째 줄:
[[분류:사오싱시 출신]]
[[분류:사오싱시 출신]]
[[분류:신해혁명 관련자]]
[[분류:신해혁명 관련자]]
[[분류:중국국민당 당원]]
[[분류:중국의 교육자]]
[[분류:중국의 철학자]]
[[분류:프랑스에 거주한 중국인]]
[[분류:프랑스에 거주한 중국인]]
[[분류:중국의 교육자]]
[[분류:중국국민당 당원]]
[[분류:베이징 대학]]

2020년 1월 24일 (금) 21:19 판

차이위앤페이

차이위안페이(蔡元培, 채원배, 1868년~1940년)는 근대 베이징 대학 교장을 지냈다. 자는 학경(鶴卿). 호는 혈민(孑民)이다.

생애

청나라 저장성 소흥부(紹興府)의 상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1892년 진사에 합격, 한림원 편수(編修)의 관리직에 부임하였다. 그러나 청말의 중화적 위기에 촉박되어 교육 사업을 지향하여 관계로의 진출을 접고 중국교육회 및 애국학사를 만들어 혁명적인 청년육성에 노력하였다. 1905년에 동맹회에 가입하였으나 얼마되지 않아 곧 독일에 유학하였다. 귀국 후 1912년중화민국의 초대 교육총장에 취임하였고, 1916년에는 베이징 대학의 학장이 되었다. 이때 그는 과거 대학당(大學堂)의 학풍을 고쳐서 교육의 혁신을 주장하였으며 베이징 대학의 홍루(紅樓)가 신문화운동의 배경 중의 하나가 되게 하였다. 오사운동의 여파로, 1919년 6월 이후, 여러 차례 교장직의 사퇴 압력을 받았으나 1920년 3월에는 중국 공산당의 전신이 되는 마르크스학설연구회의 정식 설립을 베이징 대학 내에서 인가하기도 했다. 1923년에는 유럽에 연구차 외유를 떠났고 1925년 귀국 후에는 북벌 혁명에 가담하여 장제스의 난징 정부(南京政府) 성립에 참여, 오래도록 그 안에서 요직을 맡았다.

1927년 상하이 쿠데타에서는 장제스의 결정을 따랐으나, 1932년 전후로는 공산주의 혁명 활동을 하던 학생들을 위해 이른바 민권 활동을 펴는 데도 이른다.

그는 청말과 민국 초기에 교육이나 학생 운동에 적지 않게 영향을 주었고, 리다자오, 천두슈, 마오쩌둥, 덩중샤, 장궈타오, 취추바이 등이 구소련의 아시아 지배 전략에 따라서 중국 공산당을 창당하고 학생들을 선동해서 결국은 중화소비에트공화국이 건국되는 데도 학장으로서 직접적인 책임이 있었다.

그의 교육 사상은 그의 무정부적인 교육 사고와 전혀 무관치는 않았던 듯하나, 그 자신은 중일 전쟁이 발발하기까지 중국 국민당의 관료로 오래도록 교육계 직책을 맡았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