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핑크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태그: m 모바일 앱 안드로이드 앱 편집
15번째 줄: 15번째 줄:
[[그리스]]의 스핑크스는 사악한 [[여성]] 괴물이었다. 상반신은 [[여자]]이고 하반신은 [[독수리]] 날개가 있는 [[사자]]의 모습이었다. [[그리스어]] 스핑크스({{lang|el|Σφίγξ}})는 ‘교살자,’ 다시 말해 '목을 졸라 죽이는 자'라는 뜻이었다.
[[그리스]]의 스핑크스는 사악한 [[여성]] 괴물이었다. 상반신은 [[여자]]이고 하반신은 [[독수리]] 날개가 있는 [[사자]]의 모습이었다. [[그리스어]] 스핑크스({{lang|el|Σφίγξ}})는 ‘교살자,’ 다시 말해 '목을 졸라 죽이는 자'라는 뜻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욕정 때문에 미소년을 범했던 그리스의 [[테베 (그리스)|테베]] 왕 [[라이오스]]를 벌하기 위해 [[헤라]]가 이집트로부터 보낸 괴물이라고 한다. 이 스핑크스는 테베 땅을 황폐하게 하고 주민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지나가는 길에 앉아서 지나가는 [[사람]]에게 문제를 내는데 맞추지 못하면 잡아먹었던 괴물로도 유명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욕정 때문에 미소년을 범했던 그리스의 [[테베 (그리스)|테베]] 왕 [[라이오스]]를 벌하기 위해 [[헤라]]가 이집트로부터 보낸 괴물이라고 한다. 이 스핑크스는 테베 땅을 황폐하게 하고 주민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지나가는 길에 앉아 지나가는 사람에게 문제를 내는데 맞추지 하면 잡아먹는 괴물로도 유명하다.


== 각주 ==
== 각주 ==

2020년 1월 22일 (수) 06:54 판

기자의 대스핑크스

스핑크스(sphinx, 그리스어: Σφίγξ)는 사자의 몸에 사람의 머리가 달린 상상속의 동물이다. 이 괴물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그리스, 동남아시아 등 지역의 설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각국의 스핑크스

이집트

이집트의 스핑크스는 사자의 몸뚱이에 사람의 머리를 붙인 동물로 왕권의 상징, 선한 자의 보호신 역할을 하였다.[1] 가장 오래되고 최대의 것은 이집트 제3왕조 카프라왕의 피라미드에 부설되어 있고, 길이 80m에 달하여 이것이 신왕국시대에는 하르마키스 신(지평선상의 호루스)으로서 숭배되었다. 카르나크 신전 등의 참도(參道) 양측의 스핑크스는 아몬 신의 신수(神獸)인 양의 머리를 붙여 ‘두 개의 지평선(영토)’의 수호신으로 하였다. 그리스 신화의 스핑크스와는 다르다.[2]

그리스

기원전 530년 전에 만들어진 스핑크스 석상 (그리스 아티카)

그리스의 스핑크스는 사악한 여성 괴물이었다. 상반신은 여자이고 하반신은 독수리 날개가 있는 사자의 모습이었다. 그리스어 스핑크스(Σφίγξ)는 ‘교살자,’ 다시 말해 '목을 졸라 죽이는 자'라는 뜻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욕정 때문에 미소년을 범했던 그리스의 테베라이오스를 벌하기 위해 헤라가 이집트로부터 보낸 괴물이라고 한다. 이 스핑크스는 테베 땅을 황폐하게 하고 주민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지나가는 길에 앉아 지나가는 사람에게 문제를 내는데 맞추지 못 하면 잡아먹는 괴물로도 유명하다.

각주

  1. Gerald Leinwand (1986). 〈Prologue: In Search of History〉. 《The Pageant of World History》. Allyn & Bacon. 12쪽. ISBN 9780205086801. The Sphinx is a massive stone statue with the head of a human attached to the body of a lion.  |id=에 templatestyles stripmarker가 있음(위치 1) (도움말)
  2. 스핑크스, 《글로벌 세계 대백과》

같이 읽기

참고 자료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