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밀리우스 파피니아누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Pi.C.Noizecehx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Pi.C.Noizecehx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파피니아누스'''(Papinianus, Aemilius, 140년경-212)는 로마의 법학자이다. 고전 법학자 중의 제일인자로, 그의 학설은 로마 법학에서 최고로 친다. [[세베루스]]와 함께 스카에볼라에게서 배운 후, 세베루스가 로마 황제의 자리에 앉자 중용되었다. 황제가 죽은 후 황제의 아들 카라칼리가 그의 동생 게타를 죽이고 그 변호를 부탁하자 거절하여 피살되었다. 주요 저서로 37편으로 이루어진 《탐구》를 비롯하여, 《정의》, 《간통론》 등이 있다.
'''파피니아누스'''(Papinianus, Aemilius, 142-212)는 로마의 법학자이다. '''파피니안'''으로도 불린다. 고전 법학자 중의 제일인자로, 그의 학설은 로마 법학에서 최고로 친다.
== 생애 ==
파피니아누스의 생애에 대해서 알려진 것은 별로 없다. 그는 [[시리아]]에서 태어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Augustan History》에 따르면 [[세베루스]]와 함께 스카에볼라에게서 배웠다. 황제가 죽은 후 황제의 아들 카라칼리가 그의 동생 게타를 죽이고 그 변호를 부탁하자 거절하여 피살되었다. 주요 저서로 37편으로 이루어진 《탐구》를 비롯하여, 《정의》, 《간통론》 등이 있다.


{{토막글|철학자}}
{{토막글|철학자}}

2008년 11월 10일 (월) 17:33 판

파피니아누스(Papinianus, Aemilius, 142-212)는 로마의 법학자이다. 파피니안으로도 불린다. 고전 법학자 중의 제일인자로, 그의 학설은 로마 법학에서 최고로 친다.

생애

파피니아누스의 생애에 대해서 알려진 것은 별로 없다. 그는 시리아에서 태어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Augustan History》에 따르면 세베루스와 함께 스카에볼라에게서 배웠다. 황제가 죽은 후 황제의 아들 카라칼리가 그의 동생 게타를 죽이고 그 변호를 부탁하자 거절하여 피살되었다. 주요 저서로 37편으로 이루어진 《탐구》를 비롯하여, 《정의》, 《간통론》 등이 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