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외연(外延)은 일정한 [[개념]]이 적용되는 사물의 전 범위를 가리킨다. 이를테면 '금속'이라고 하는 개념에 대해서는 금, 은, 구리, 쇠 따위가 포함되는 관계이고 '동물'이라고 하는 개념에 대해서는 원숭이, 호랑이, 개, 고양이 따위가 포함되는 관계를 말한다. 한편 외연이 전제적으로 그 범주가 주장되거나 관계되어질 경우를 특히 '''주연'''(周延)하고 있다고 말한다.
외연(外延)은 일정한 [[개념]]이 적용되는 사물의 전 범위를 가리킨다. 이를테면 '금속'이라고 하는 개념에 대해서는 금, 은, 구리, 쇠 따위가 포함되는 관계이고 '동물'이라고 하는 개념에 대해서는 원숭이, 호랑이, 개, 고양이 따위가 포함되는 관계를 말한다. 한편 외연이 전제적으로 그 범주가 주장되거나 관계되어진 경우를 특히 '''주연'''(周延)하고 있다고 말한다.


==부주연==
==부주연==

2019년 7월 5일 (금) 11:23 판

외연(外延)은 일정한 개념이 적용되는 사물의 전 범위를 가리킨다. 이를테면 '금속'이라고 하는 개념에 대해서는 금, 은, 구리, 쇠 따위가 포함되는 관계이고 '동물'이라고 하는 개념에 대해서는 원숭이, 호랑이, 개, 고양이 따위가 포함되는 관계를 말한다. 한편 외연이 전제적으로 그 범주가 주장되거나 관계되어진 경우를 특히 주연(周延)하고 있다고 말한다.

부주연

부주연(不周延)은 일정한 판단이 어떤 개념의 외연의 일부에만 주장되거나 관계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형식 논리학에서 어떤 판단이 그 주어(주명사) 또는 술어(빈명사) 개념의 외연 전체에 걸쳐 주장되고 있지 않은 경우, 그 개념의 상태를 이른다. 이를테면, ‘모든 인간은 동물이다.’라고 말할 때, ‘인간’이라는 개념은 주연(周延)으로 작용하나, ‘동물’이라는 개념은 부주연(不周延)이다.

중개념 부주연의 허위

중개념 부주연의 허위(中槪念不周延의虛僞) 또는 '중명사 부주연의 오류'는 정언적 삼단 논법에서, 중개념이 적어도 한 번은 주연(周延)하지 아니하면 안 되는데, 그 조건을 충족시키지 아니하고 결론을 내는 허위의 오류를 말한다. 이를테면 ‘모든 돼지는 동물이다. 모든 인간은 동물이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돼지이다.’라는 추리에서 중개념 ‘동물’이 어느 쪽도 주연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추론이 오류를 범하고있다.

함께보기

참고

  • (우리말샘) 부주연,중개념 부주연의 허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