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크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태그: m 모바일 웹
편집 요약 없음
42번째 줄: 42번째 줄:


{{죽음의 화면}}
{{죽음의 화면}}
{{오류 메시지}}


[[분류:윈도우 관리]]
[[분류:윈도우 관리]]

2019년 5월 30일 (목) 09:52 판

대한민국 수도권 전철 차량 안에 나타난 블루스크린
블루스크린의 예시
윈도우 8,윈도우 8.1의 화면. 윈도우 10은 화면 하단에 QR 코드가 있다.

블루스크린(영어: blue screen of death 블루 스크린 오브 데스, 줄여서(BSOD)[*])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오류를 복구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화면을 뜻한다. 이 화면은 윈도 1.0부터 존재했고, 특히 9x 계열(95, 98, me)에 비해 윈도 NT 계열이 비교적 자세한 오류 메시지를 출력한다.

윈도우 비스타(당시 코드명 롱혼)의 초기 버전(빌드 4096 이하)은 부트 로더 오류가 났을 때 빨간 화면이 나타났었다. 윈도우 98에서는 실행 창에 C:\CON\CON을 입력하여 볼 수 있다.[1]윈도 NT 계열의 윈도우에서는 smss.exesvchost.exe를 종료시키면 볼 수 있다.[2]

블루스크린은 기본적으로 파란 배경 화면(EGA : 0x01; HTML : #0000AA)에 하얀색 글자(EGA : 0x0F; HTML : #FFFFFF)로 오류 내용을 표시한다. 윈도 95, 98 그리고 Me 는 80x25 텍스트 모드에 픽스트시스 폰트를 사용한다. NT는 80x50 텍스트 모드에 화면 해상도는 720x400이다. XP는 루시다 콘솔 폰트를 사용한다.

생김새

블루스크린은 윈도우 1.0부터 있었다. 윈도우 1.0의 블루스크린은 알 수 없는 문자로 되어 있다. 이후 윈도우 3.x버전부터 무엇이 문제인지 알려주고, 윈도우 XP부터 자세한 정보를 표시하게 되었다.

죽음의 블루스크린 이해

블루스크린은 0x00000022와 같은 숫자와 더불어 FILE_SYSTEM과 같은 메시지를 보여 준다. 이 메시지에 따라 오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블루 스크린에 나타나는 변수는 보통 다음과 같다:

오류 번호 (변수, 변수, 변수, 변수) 오류 이름

위의 정보는 블루 스크린의 원인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중요하다.[3]

“오류 번호” 값에 따라, 변수의 일부가 임의의 장소에서 잘못 연결된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일

  • 프로그램이 응답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스템이 사용 중입니다라고 제목으로 블루스크린이 뜨는데 이는 사용자가 종료를 시도할 때에 나오는 일이다.
  • 하지만, 시스템을 종료하지 않은 상황인데 응답하지 않아 화면이 캄캄하거나 작동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Ctrl+alt+Del버튼을 누르면 주의!라고 뜬다. 시스템이 사용 중입니다라고 블루스크린이 뜰 때에 아무키를 눌러도 주의!라고 스크린이 바뀔 때가 있는데 이는 사용자가 종료하지 않은 상황 즉 시스템이 계속 사용 중일 때 흔히 나오는 스크린이다. 하지만, 시스템이 불안정할 때에도 주의!가 뜨기도 하는데 레드스크린으로 나온다.
  • 그리고, 블루스크린에 그래픽카드 손상까지 겹치면 그린스크린이 되기도 한다. 이 문제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깔아 놓으면 해결된다.
  • 또한가지 시스템상태가 안좋은 나머지 램상주 한글폰트마저 쪼개지면 윈도우 1.×버전처럼 기괴하기 짝이없는 블루스크린이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이 블루스크린은 단순 프로그램 삭제 및 재부팅으로 해결이 안되고 최소 포맷후 윈도우 재설치 해줘야 정상화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윈도우 95, 98에서 흔히 볼수 있음)

기타

한때 빌 게이츠가 윈도 98 발표에서 스캐너를 자동 인식하려고 직접 선을 꽂아 이 오류가 발생한다. 그러자 빌 게이츠는 땀을 뻘뻘 흘리다가 “이게 바로 제가 윈도 98을 아직 판매하지 않는 이유입니다”라고 둘러댔으며 이 사건은 '빌 게이츠의 굴욕' 이란 이름으로 유명해지게 되었다.[4]

또한, 많은 웹사이트에서는 블루스크린을 풍자하기도 한다.[5]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