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제크: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new
 
잔글 토막글 변수 추가
13번째 줄: 13번째 줄:
{{각주}}
{{각주}}


{{토막글}}
{{토막글|군주}}

[[분류:생년 미상]]
[[분류:생년 미상]]
[[분류:몰년 미상]]
[[분류:몰년 미상]]

2019년 4월 13일 (토) 11:27 판

삽화연대기』의 위제크.

위제크(헝가리어: Ügyek: 8세기 하반기-9세기 상반기)는 머저르인의 군장이었다.

아노니무스 노타리우스의 『헝가리인의 사적』에서는 위제크가 초대 헝가리 대공 알모시의 아버지이며 아르파드의 할아버지라고 한다. 한편 케자이 시몬의 『훈인과 헝가리인의 사적』에서는 알모시는 엘뢰드의 아들이고 엘뢰드가 위제크의 아들, 즉 위제크는 알모시의 할아버지라고 한다. 어느 쪽이건 그는 아르파드조의 시조가 된다.

아노니무스에 따르면 위제크는 마곡의 후손이며, 819년 "외네두벨리안 공작"의 딸 에메세와 결혼했다. 820년경 에메세는 투룰(헝가리 전설의 신령스러운 맹금)을 태몽으로 꾸고 알모시를 낳았다.[1]

케자이 시몬은 아르파드의 6대조 할아버지가 아틸라라고 주장했는데, 이에 따르면 위제크는 아틸라의 증손자가 된다.[2]

크리스토 줄러는 헝가리어의 "위지(ügy)"가 "성스러운, 성자" 라는 뜻이기 때문에 "위제크"라는 이름은 연대기작자들의 창작일 가능성이 있다는 설을 제기했다.

각주

  1. Anonymus, Notary of King Béla: The Deeds of the Hungarians (ch. 3), pp. 13–15.
  2. Gesta Hunnorum et Hungarorum》 [The Deeds of the Huns and Hungarians] (라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