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차 미사일: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17번째 줄: 17번째 줄:


==더 보기==
==더 보기==
* [[현궁]]
{{빈 문단}}

[[분류:대전차유도탄]]
[[분류:대전차유도탄]]

2019년 3월 10일 (일) 17:59 판

대전차유도탄은 적의 기갑전투차량을 파괴하는 유도 미사일을 말한다.

역사

독일 육군PARS 3 LR 파이어앤포겟 대전차유도탄

2차 대전이 끝나갈 당시, 독일은 Ruhrstahl X-4 공대공 미사일을 개조하여 유선 유도 대전차유도탄을 개발했다. 실전사용은 없었다.

1955년 프랑스 육군에 실전배치된 SS.10은 최초로 널리 사용된 대전차유도탄이다. 미국과 이스라엘에서도 사용되었다.

1세대 대전차유도탄은 수동식 MCLOS(Manual command to line of sight)이다. 조이스틱으로 조종한다.

2세대 대전차유도탄은 반자동식 SACLOS(Semi-automatic command to line of sight)이다. 목표물에 명중할 때 까지 사수가 계속 조준하고 있어야 한다.

3세대 대전차유도탄은 자동식이다. 레이저 유도, 광학 유도의 듀얼 시커 또는 W 밴드 레이다 시커를 탑재한다. 목표물에 명중할 때 까지 사수가 계속 조준하고 있을 필요가 없는 파이어앤포겟 기능이 있다. 그러나 파이어앤포겟은 MCLOS, SACLOS 미사일 보다 적의 전자전 방해를 받기 쉽다.

대한민국

오랫동안 미국의 BGM-71 토우 2세대 반자동 대전차유도탄을 사용했다. 불곰사업으로 러시아산 9K115-2 메티스-M 2세대 반자동 대전차유도탄을 10년 동안 사용했다. 그리고 현재는 현궁 3세대 자동 대전차유도탄을 사용중이다. LIG넥스원은 2017년 부터 5년간 1조원 어치의 현궁을 한국군에 납품할 것이다. 미국의 FGM-148 재블린 3세대 대전차유도탄 보다 가볍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