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가오논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Te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문단 이름 변경 (바깥 링크 → 외부 링크)
편집 요약 없음
34번째 줄: 34번째 줄:
| 지도 설명 = 수리가오논어 통용 지역
| 지도 설명 = 수리가오논어 통용 지역
}}
}}
'''수리가오논 어'''(Surigaonon)는 [[북수리가오 주]], [[디나가트 제도 주]], [[남수리가오 주]], 그리고 [[북아구산 주]], 특히 마이니트 호수 근처, [[남아구산 주]], [[동다바오 주]]에 살고 있는 [[수리가오논 족]]들에 의해 말해지는 [[필리핀의 언어]]이다. [[세부아노어]]와 관련된 언어 같이 보이지만, 많은 세부아노 족이 이 지역에 유입됨으로써 그리고 어떤 [[세부아노 어]]들이 차용됨으로써 완성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세부아노 족]]들은 그 지역에 오랫동안 살아왔던 세부아노 족들을 제외하고는 수리가오논 어를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수리가오논 어'''(Surigaonon)는 [[북수리가오 주]], [[디나가트 제도주]], [[남수리가오 주]], 그리고 [[북아구산 주]], 특히 마이니트 호수 근처, [[남아구산 주]], [[동다바오 주]]에 살고 있는 [[수리가오논 족]]들에 의해 말해지는 [[필리핀의 언어]]이다. [[세부아노어]]와 관련된 언어 같이 보이지만, 많은 세부아노 족이 이 지역에 유입됨으로써 그리고 어떤 [[세부아노 어]]들이 차용됨으로써 완성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세부아노 족]]들은 그 지역에 오랫동안 살아왔던 세부아노 족들을 제외하고는 수리가오논 어를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음운==
==음운==

2018년 10월 25일 (목) 23:59 판

수리가오논 어
Surigaonon
Tandaganon
사용 국가 필리핀 필리핀
사용 지역 비콜 지방
사용 민족 수리가오논 족
언어 인구 50만명(2009)[1]
순위 7위[2]
문자 라틴어
언어 계통 오스트로네시아어족
하위분류 Surigaonon language map.png
공용어 및 표준
표준 지방어
언어 부호
ISO 639-3 sgd - 수리가오논
tgn - 탄다카오논
수리가오논어
수리가오논어 통용 지역
수리가오논어 통용 지역

수리가오논 어(Surigaonon)는 북수리가오 주, 디나가트 제도주, 남수리가오 주, 그리고 북아구산 주, 특히 마이니트 호수 근처, 남아구산 주, 동다바오 주에 살고 있는 수리가오논 족들에 의해 말해지는 필리핀의 언어이다. 세부아노어와 관련된 언어 같이 보이지만, 많은 세부아노 족이 이 지역에 유입됨으로써 그리고 어떤 세부아노 어들이 차용됨으로써 완성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세부아노 족들은 그 지역에 오랫동안 살아왔던 세부아노 족들을 제외하고는 수리가오논 어를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음운

두마니그에 따르면(2005), 수리가오논어는 자매어인 비사야 어, 세부아노 어, 보홀 어와 유사한 음운학적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다.

모음

아래는 수리가오논 어의 모음 체계이다. (두마니그, 2005):

수리가오논 모음 표
전설 중설 후설
닫힘 i u
반개 ɛ o
열림 a

각주

  1. Central Bikol at Ethnologue (18th ed., 2015)
  2. Philippine Census, 2000. Table 11. Household Population by Ethnicity, Sex and Region: 2000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