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젠베르크 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33번째 줄: 33번째 줄:
표수 0의 체 위에서, 유한 차원 하이젠베르크 군은 [[멱영군]]이며, 하이젠베르크 리 대수는 [[멱영 리 대수]]이다.
표수 0의 체 위에서, 유한 차원 하이젠베르크 군은 [[멱영군]]이며, 하이젠베르크 리 대수는 [[멱영 리 대수]]이다.


만약 <math>K \in \{\mathbb R,\mathbb C\}</math>일 경우, 그 위의 유한 차원 하이젠베르크 군은 [[리 군]]을 이룬다. 이는 [[연결 공간|연결]] [[단일 연결]] [[멱영 리 군]]이며, (정의에 따라) [[유클리드 공간]]과 [[미분 동형]].
만약 <math>K \in \{\mathbb R,\mathbb C\}</math>일 경우, 그 위의 유한 차원 하이젠베르크 군은 [[리 군]]을 이룬다. 이는 [[연결 공간|연결]] [[단일 연결]] [[멱영 리 군]]이며, (정의에 따라) [[유클리드 공간]]과 [[미분 동형]]이다.


=== 행렬 표현 ===
=== 행렬 표현 ===

2018년 10월 19일 (금) 03:45 판

수학에서, 하이젠베르크 군(Heisenberg群, 영어: Heisenberg group)은 리 군의 하나이다. 양자역학에서 쓰인다.

정의

다음이 주어졌다고 하자.

  • 표수가 2가 아닌
  • 위의 심플렉틱 벡터 공간

그렇다면, -벡터 공간

위에 다음과 같은 군 연산을 주자.

이는 의 공리들을 만족시킴을 보일 수 있으며, 그 항등원은

이며, 그 역원은

이다. 이 군을 V에 대한 하이젠베르크 군 라고 한다. 이는 아벨 군 중심 확대이다. 즉, 다음과 같은 들의 짧은 완전열이 존재한다.

보통 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인 경우에 해당한다. 즉, 를 의미한다.

리 대수

표수가 2가 아닌 체 위의 심플렉틱 벡터 공간 이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벡터 공간 위에 다음과 같은 리 대수 구조를 줄 수 있다.

이를 하이젠베르크 리 대수(영어: Heisenberg Lie algebra) 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리 대수짧은 완전열이 존재한다.

여기서 아벨 리 대수이다.

가 유한 차원일 때, 심플렉틱 기저 를 잡을 수 있다. 위에서, 하이젠베르크 리 대수의 리 괄호는 다음과 같은 꼴이다.

여기서 크로네커 델타이다.

성질

표수 0의 체 위에서, 유한 차원 하이젠베르크 군은 멱영군이며, 하이젠베르크 리 대수는 멱영 리 대수이다.

만약 일 경우, 그 위의 유한 차원 하이젠베르크 군은 리 군을 이룬다. 이는 연결 단일 연결 멱영 리 군이며, (정의에 따라) 유클리드 공간미분 동형이다.

행렬 표현

표수 0의 체 위의 내적 공간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위에 다음과 같은, 표준적인 심플렉틱 벡터 공간 구조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군 준동형이 존재한다.

지수 사상

하이젠베르크 군 리 대수 는 다음과 같은 꼴의 행렬들로 구성된다.

이 경우, 행렬 지수 함수는 다음과 같다.

표현론

하이젠베르크 군의 군 표현론스톤-폰 노이만 정리에 따라 주어진다. 이 정리에 따라, 하이젠베르크 군 의 비자명 유니터리 기약 표현은 (몇 가지의 기술적인 조건을 충족시킨다면) 위의 다음과 같은 표현 와 동형이다.

이를 리 대수 에 대하여 표기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문헌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