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척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 생애 ==
== 생애 ==
[[1721년]] 사신으로 [[청나라]]에 다녀온 후 [[신임사화]]가 일어나자 경상남도 [[동래]]로 유배되었다. [[1725년]] [[노론]]이 권력을 잡자 풀려나와 [[대사간]]을 거쳐 [[호조판서]]·[[우의정]]이 되었다. 이때 [[신임사화]]로 죽은 [[김창집]]과 [[이이명]]의 복관을 건의했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자 스스로 벼슬에서 물러났다. 그 후 [[1758년]] [[영의정]]이 되었으나 곧 그만두었다.
[[1721년]] 사신으로 [[청나라]]에 다녀온 후 [[신임사화]]가 일어나자 경상남도 [[동래]]로 유배되었다. [[1725년]] [[노론]]이 권력을 잡자 풀려나와 양주목사·함경도관찰사·강화유수·[[부제학]]·[[도승지]]·[[한성부]][[좌윤]]·동지의금부사·황해도관찰사·[[대사간]]·[[대사헌]]을 거쳐 경상도관찰사를 한 뒤에 [[호조판서]]·[[우의정]]이 되었다. 이때 [[신임사화]]로 죽은 [[김창집]]과 [[이이명]]의 복관을 건의했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자 스스로 벼슬에서 물러났다. 그 후 [[1758년]] [[영의정]]이 되었으나 곧 그만두었다.
[[유언호]]의 5촌 종숙이다.
[[유언호]]의 5촌 종숙이다.



2018년 9월 6일 (목) 10:33 판

유척기(兪拓基, 1691 ~ 1767)는 조선의 문신이다. 자는 전보, 호는 지수재, 본관은 기계이다.

생애

1721년 사신으로 청나라에 다녀온 후 신임사화가 일어나자 경상남도 동래로 유배되었다. 1725년 노론이 권력을 잡자 풀려나와 양주목사·함경도관찰사·강화유수·부제학·도승지·한성부좌윤·동지의금부사·황해도관찰사·대사간·대사헌을 거쳐 경상도관찰사를 한 뒤에 호조판서·우의정이 되었다. 이때 신임사화로 죽은 김창집이이명의 복관을 건의했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자 스스로 벼슬에서 물러났다. 그 후 1758년 영의정이 되었으나 곧 그만두었다. 유언호의 5촌 종숙이다.

그는 당대의 명필이었으며 저서로 <지수재집>이 있다.

가계

각주

  1. 유척기의 손서

참고 자료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