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통령 전용헬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5번째 줄: 5번째 줄:
'''대한민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이 타던 전용헬기를 말한다.
'''대한민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이 타던 전용헬기를 말한다.
==역사==
==역사==
미국 대통령 전용기는 공군 1호기라고 하여 [[에어포스 원]]이라고 부르며, 한국도 마찬가지로 공군 1호기라고 부른다. 반면에, 미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해병대 1호기라고 하여 [[마린 원]]이라고 부르지만, 대한민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해병대 소속은 아니며, 공군 소속이다. 한국은 예전에 폐지된 [[대한민국 해병 항공대]]를 [[미국 해병 항공대]] 처럼 다시 창설할 계획이기 때문에, 미국 처럼 해병대 1호기라고 불릴 가능성도 없지 않다.
미국 대통령 전용기는 공군 1호기라고 하여 [[에어포스 원]]이라고 부르며, 한국도 마찬가지로 공군 1호기라고 부른다. 반면에, 미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해병대 1호기라고 하여 [[마린 원]]이라고 부르지만, 대한민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해병대 소속은 아니며, 공군 소속이다. 한국은 예전에 폐지된 [[대한민국 해병 항공대]]를 [[미국 해병 항공대]] 처럼 2021년에 다시 창설할 계획이기 때문에, 미국 처럼 해병대 1호기라고 불릴 가능성도 없지 않다.


===UH-1 이로쿼이===
===UH-1 이로쿼이===

2018년 6월 4일 (월) 07:46 판

2018년 현재 대한민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이전의 시콜스키사의 10톤 VH-60N 화이트호크 헬기를 12톤으로 개량한 슈퍼호크이다.
UH-1 이로쿼이
2012년 브라질 대통령 전용헬기인 슈퍼퓨마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탑승한 마린 원. VH-60N 화이트호크 기종이며, 한국에서도 10년 동안 대통령 전용헬기로 사용되었다.

대한민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이 타던 전용헬기를 말한다.

역사

미국 대통령 전용기는 공군 1호기라고 하여 에어포스 원이라고 부르며, 한국도 마찬가지로 공군 1호기라고 부른다. 반면에, 미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해병대 1호기라고 하여 마린 원이라고 부르지만, 대한민국 대통령 전용헬기는 해병대 소속은 아니며, 공군 소속이다. 한국은 예전에 폐지된 대한민국 해병 항공대미국 해병 항공대 처럼 2021년에 다시 창설할 계획이기 때문에, 미국 처럼 해병대 1호기라고 불릴 가능성도 없지 않다.

UH-1 이로쿼이

박정희 대통령이 사용하던 전용헬기는 월남전에서 유명했던, 미국 사의 UH-1 이로쿼이 이다. 미국 육군은 헬기 이름에 인디언 이름을 붙인다.

벨 212

전두환 대통령이 사용하던 전용헬기

벨 412

전두환 대통령이 사용하던 전용헬기

AS-332 슈퍼퓨마

노태우 대통령이 사용하던 전용헬기. 1988년 대통령 전용헬기로 프랑스제 유로콥터 AS-332L 슈퍼퓨마 4대를 도입했다. 2006년 노무현 정부는 슈퍼퓨마를 국산화 하기로 하여, 수리온 헬기 개발을 시작했다. 민간용 슈퍼퓨마의 군사용 버전이 유로콥터 AS532 쿠거, 쿠거의 한국 라이센스 버전이 수리온이다.

VH-60N 화이트호크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사용하던 전용헬기. 대한민국 육군의 주력 수송헬기로 채택된 UH-60 블랙호크의 VIP 개조용이다. 2018년 미국의 마린 원은 계속 화이트호크를 사용중이다.

H-92 슈퍼호크

2005년, 노무현 정부는 VH-X 사업으로 기존의 10톤 VH-60N 화이트호크를 12톤으로 확대 개량한 슈퍼호크 3대를 1300여억원에 도입 결정했다.

더 보기

  • 마린 원 - 해병대 1호기. 미국 대통령 전용헬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