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진구: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Kys951 (토론 | 기여)
잔글 7381호 디젤전기기관차(토론)의 편집을 211.105.2.136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TorPwjd (토론 | 기여)
태그: m 모바일 앱
49번째 줄: 49번째 줄:


=== 체격 ===
=== 체격 ===
신체은 [[만퉁퉁|자이언]]보다 작고 [[왕비실|스네오]]보다는 크다. 다른 반친구들과 비교해도 평균 신장이지만 약간 마른 기색. 129.3cm의 도라에몽과 비교하면 크다.{{efn-ua|하지만 [[도라에몽 (1973년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제1작]]에서는 도라에몽이 조금 더 키가 컸다.}} 어른이 된 노비타의 신장은 176.9cm이다.<ref>『영화 도라에몽 感動名作選 돌아온 도라에몽 · 노비타의 결혼전야』쇼가쿠칸 <THIS IS ANIMATION>, 1999년 10월 20일 발행. ISBN 4-09-101550-6</ref>
신체는 [[만퉁퉁|자이언]]보다 작고 [[왕비실|스네오]]보다는 크다. 다른 반친구들과 비교해도 평균 신장이지만 약간 마른 기색. 129.3cm의 도라에몽과 비교하면 크다.{{efn-ua|하지만 [[도라에몽 (1973년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제1작]]에서는 도라에몽이 조금 더 키가 컸다.}} 어른이 된 노비타의 신장은 176.9cm이다.<ref>『영화 도라에몽 感動名作選 돌아온 도라에몽 · 노비타의 결혼전야』쇼가쿠칸 <THIS IS ANIMATION>, 1999년 10월 20일 발행. ISBN 4-09-101550-6</ref>


미래의 노비타는 중년기 이후에는 부친인 노비스케와 닮은 외모를 가지고 56세의 노비타는 안경을 쓰지 않는다.<ref>텐토우무시 코믹스『도라에몽 플러스』5권 수록「45년후…」</ref> [[도라에몽 (1979년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제2작1기]]에서 성인 노비타는 소년 시절의 특징을 남긴 채로 어른이 된 느낌으로 날씬한 안경을 쓰고 있는<ref name="anime-wakarazuya">36권 수록「のび太の息子が家出した」の애니메이션판 「벽창호 아빠, 노비타」 (1984년 11월 16일 방송)</ref><ref name="minidorasos">영화『[[미니도라 SOS!!]]』</ref>데 [[도라에몽 (2005년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제2작2기]]의 성인 노비타는 원작에 준거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원작에서는 날씬한 성인 노비타{{efn-ua|고교, 대학생, 시즈카와 결혼하기 이전에}}와 중년 노비타{{efn-ua|노비스케(2세)가 태어난 중년기 이후의 노비타}}도 등장한다.
미래의 노비타는 중년기 이후에는 부친인 노비스케와 닮은 외모를 가지고 56세의 노비타는 안경을 쓰지 않는다.<ref>텐토우무시 코믹스『도라에몽 플러스』5권 수록「45년후…」</ref> [[도라에몽 (1979년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제2작1기]]에서 성인 노비타는 소년 시절의 특징을 남긴 채로 어른이 된 느낌으로 날씬한 안경을 쓰고 있는<ref name="anime-wakarazuya">36권 수록「のび太の息子が家出した」の애니메이션판 「벽창호 아빠, 노비타」 (1984년 11월 16일 방송)</ref><ref name="minidorasos">영화『[[미니도라 SOS!!]]』</ref>데 [[도라에몽 (2005년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제2작2기]]의 성인 노비타는 원작에 준거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원작에서는 날씬한 성인 노비타{{efn-ua|고교, 대학생, 시즈카와 결혼하기 이전에}}와 중년 노비타{{efn-ua|노비스케(2세)가 태어난 중년기 이후의 노비타}}도 등장한다.

2018년 2월 20일 (화) 23:46 판

노비 노비타
도라에몽, 도라 Q 파만》의 등장인물
등장일본도미타판 1화 "나왔다! 도라에몽 편" 오오야마판 1화 "꿈의 도시 노비타랜드"(1979.04.02) ~ 1787화 "도라에몽에게 휴일을?"(2005.03.18)
일본 일본 미즈타판 스페셜 "공부방의 낚시터"(2005.04.15)
대한민국 1기 1화 "종이 잠수함"
성우#담당 성우 참고.
프로필
호칭노비짱, 노비타 (타마코), 노비타군(도라에몽) 노비타상 (시즈카), 노비군 (선생님)
별칭없음.
나이11살 (원작/애니메이션 초기)
12살 (애니메이션 중기와 후기)
성별남자
출생일1959년 8월 7일 (원작)
1968년 8월 7일 (오오야마판)
1994년 8월 7일 (미즈타판)
국적일본의 기 일본
직업초등학생
소개도라에몽의 남성 등장인물로 겁이 많고 시크한 성격이다.
관련인도라에몽
노비 타마코 (엄마)
노비 노비스케 (1세) (아빠)

노진구 또는 노비 노비타(일본어: 野比 のび太)는 후지코 F. 후지오만화애니메이션 작품 「도라에몽」에 등장하는 가공의 인물. 만화 작품 「도라에몽」의 부주인공.[1][A] 노비 노비스케노비 타마코의 외아들. 8월 7일 출생.[2]

개요

도쿄도 신주쿠 구 출신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다.[B] 애니메이션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3][4]이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방송 초기에는 초등학교 4학년[5]이었다. 시간 경과에 따른 성장기는 기본적으로 없다. 원작에서는 유일하게 전체 이야기가 등장하고 있다.[6]

공부도 못하고 운동 신경도 없는 소년이다. 본작의 줄거리에 따르면 그를 돕기 위해서 노비 세와시도라에몽이 20세기로 보내진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한다. 이후 노비타에게 곤란한 일이 생기면 항상 도라에몽을 불러서 비밀도구에 의지한다. 비밀도구를 응용하는 것에 있어서는 천재적인 영감을 보이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다.

대장편 시리즈영화 시리즈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이것을 커버하고 남음이 있는 용감한 소년으로 묘사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작품 내에서도 스네오에게도 대장편だと 멋있게 된다는 취지의 대사를 하고 있다.[7]

테마 송으로 「태평한 노비타군」(작사 : 바바 스스무, 작곡·편곡 : 키쿠치 슌스케, 노래 : 오오하라 노리코)와 「노비타군 0점」(작사 : 마이쿠스기야마, 작곡·편곡 : 사와다 칸, 노래 : 오오하라 메구미, 대사 : 미즈타 와사비)가 있다. 전자는 애니메이션 제2작1기, 후자는 애니메이션 제2작2기의 곡이다.

외모

얼굴

둥근 얼굴에 안경을 쓰고 있다. 평범한 얼굴이고 머리의 모양도 별 특징이 없다. "내 얼굴은 왜 만화 같은 거지?"(ぼくの顔はどうして漫画みたいなんだろ?)라고 스스로도 자신의 얼굴을 걱정하고 있다.[8]

부친・노비스케보다는 모친・타마코와 매우 비슷하다(근시도 모친의 영향). 하지만 부친 노비스케의 소년기 당시 얼굴은 지금의 노비타와 닮았고 따라서 노비타는 부친과 얼굴이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노비 가문 대대로 조상의 어린 시절의 얼굴은 비슷해서 노비타와 흡사하다[9](즉 얼굴은 모든 직계 장남의 특징으로 계승되고 있는 것).

근시로 인해 안경을 쓰고 있다. 안경으로 빛을 모아 공룡을 격퇴하는 등 안경에 볼록 렌즈를 사용하는 것처럼 그려진 작품이 있다. 참고로 원작에서는 25년 후의 노비타는 안경을 쓰고 있지 않고 근시는 성인이 되고 나서 나았다는 설정이 있다.[10]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어른이 되어도 안경을 쓴 채로 있다.[11][12]

안경을 쓰고 얼굴은 눈이 매우 작고 이 점은 모친과 같다.[C] 노비타의 부친의 조상과 후손이 둥글고 큰 눈(하얀 눈의 부분이 안경의 프레임 수준으로 크다)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취침 중에 눈을 뜨면 눈이 「3」이나 「ε」모양을 하기도 한다(이른바 「잠에서 덜 깬 눈알」의 상태).

연재 초기에는 코가 뾰족하고 그 뾰족함의 정도는 미래의 모습으로 묘사된 청년 이후에 특히 현저하였다(이 때문에 청년 이후 노비타의 얼굴은 연재 초기와 연재 중기 이후로 비교했을 때 크게 다르다).

체격

신체는 자이언보다 작고 스네오보다는 크다. 다른 반친구들과 비교해도 평균 신장이지만 약간 마른 기색. 129.3cm의 도라에몽과 비교하면 크다.[D] 어른이 된 노비타의 신장은 176.9cm이다.[13]

미래의 노비타는 중년기 이후에는 부친인 노비스케와 닮은 외모를 가지고 56세의 노비타는 안경을 쓰지 않는다.[14] 애니메이션 제2작1기에서 성인 노비타는 소년 시절의 특징을 남긴 채로 어른이 된 느낌으로 날씬한 안경을 쓰고 있는[11][12]애니메이션 제2작2기의 성인 노비타는 원작에 준거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원작에서는 날씬한 성인 노비타[E]와 중년 노비타[F]도 등장한다.

의상은 원작에서는 자주 변경되고 있었다. 애니메이션 제2작1기에서는 감색 바지에 노란색 셔츠를 입고 있었다 (일부 에피소드 제외[G]). 애니메이션 제2작2기에서는 에피소드마다 옷의 색깔이 다르다.

능력

지력

시험 점수는 매우 나쁘고 꼴찌에서 2등 정도이다.[15] 예전에는 5회 중 1회의 확률로 0점을 맞았으나[16][17] 이후에는 0점을 10회 중 1회의 확률로 받게 되며 예전보다는 실력이 늘어났다.[18] ○×문제에서 20문항 모두 틀렸다(수학적으로 무작위로 응답한 경우 20개 항목 모두 틀릴 확률은 1,048,576분의 1=2의 -20승).[19]

그가 100점짜리 시험지를 들고 가면 모친인 타마코가 감동할 정도로 100점을 맞는 일은 드물다.[20] (실제 생애를 통해 딱 한 번 그 사실을 접하게 되었다고 한다.)[21] 10점을 맞아도 "생각보다 좋았다."라고 말하고[22] 30점을 맞아도 타마코가 "아, 30점이네. 다행이다."라고 말할 정도다.[23]

지금까지 취한 고득점은 전술한 100점(도라에몽의 도구를 사용해 부정으로 100점을 맞았다.[24] 또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 "외계인을 쫓아 돌려줘!" (2009년 11월 13일 방송)에서는 우연히 100점을 맞았다)이고 그 외에 28권 수록 「대핀치! 스네오의 답안」에서는 10점. 20권 수록 「아야카린에서 행운을」에서는 시즈카의 행운을 나눠주는 것으로 30점. 37권 수록 「노비타의 0점 탈출 작전」에서는 시문으로 시간의 흐름을 느리게 하면서 자신의 정당한 노력으로 65점, 미수록 「인간 카메라는 나름대로 찍힌다」에서도 비밀도구 없이 65점. 39권 수록 「구상화 거울」에서는 우연이지만 엉터리 답으로 95점을 취득했다.

한자를 잘 못해서 자신의 이름인 のび(노비타)를 のび(노비이누)라고 쓰는 일이 많다.[25][26] 太를 작성할 때 올바른 문자를 잊고 점이 없는 大로 쓸 때도 있고 大에 점을 두 군데 모두 찍는 경우가 있다. 또 이러한 글씨로 쓴 편지를 "두 점이 있는 게 뭐가 문제 있어?"라면서 삼촌에게 그대로 그 편지를 보내기도 한다.[27] 그 외에도 「ミラー怪人」을 「ミラー貝入[28] 「血」을「皿」로[25]「配」을「己酉」로[29]「今日」과「今」을 좌우 반대로, 「日」을「目」로 혼동해서 쓴다.[30] 또 한자(칸지)뿐만 아니라 히라가나도 혼동할 때가 있다. 예컨대 「おょうさん」을「おょうさん」,「はなれててくだいな」을「はなれててくだいな」[25],「図かん(図鑑)」을「図かん[31] 「今日」을「今日[30]로 혼동해서 쓰는 경우가 있다(하지만 일본어의 사용을 실수하는 경우는 적다). 2학년때의 작문은 전혀 읽지 못하고(게다가 단 1행) 선생님으로부터 "좀 더 힘냅시다."(もうすこしがんばりましょう)라는 말을 들었다.[32]

수학도 최악이다. 계산에 있어 약한 곳이 1+1=11, 4×2=6, 15-3=8, 6×7=67, 6×6=63이라고 대답하거나 4×2가 6이라고 대답한 적도 있다.[33] 하지만 "" 과 같은 난해한 문제의 답을 맞추고 본래 중학교에서 배우는 일차방정식 "" 을 풀어서 100점을 맞기도 한다.[20][34] 일본 열도를 거대화시킨 21권 수록 「히로비로 일본」에서는 통학 시간이 "평소에 15분이고 10배면 150분, 2시간 반!"이라는 계산을 혼자 암기하였다.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대의 생활을 시도한 30권 수록 「옛날은 좋았다」에서도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3리=12km"라고 대충 어림하긴 하지만 척근법에서 미터법으로 환산하였다.

도라에몽의 도구 「정확한 그래프」에 의한 지력의 측정 결과는 시즈카의 1/6, 스네오의 2/7, 자이언의 ½ 수준이다[35](그러나 자이언에 관해서는 자이언이 모르는 자석의 원리를 알고 있다는 장면도 있다[36]). 인생을 다시 한 번을 통해서 현재의 지력과 체력을 유지해서 4살 시절이 되어서 생활하는 에피소드에서는 천재 교육 연구회에서의 가공 단체 분석으로는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이라고 극찬했다(본래는 초등학교 4학년 수준인 것이 정상이다). 이 시점에서 본래 상태로 행방이 되었는데 초등학교 4학년이 되어도 이 지력은 그대로 유지된다 (그것 이하) (#단점 참고).

특기

수면

0.93초만에 잠이 든다.[37] 만약에 박스를 이용해 잠이 위대한 세계를 만들었을 때에는 이 속도가 올림픽 낮잠 대회에서 금메달을 취득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서 세계 기록 수준으로 언급된다. 애니메이션판에서는 0.3초만에 잠이 든 적도 있다.[38]
가끔씩 너무 낮잠을 많이 자서 밤에 잠을 자지 못하고 숙제를 하거나 TV를 보거나 거리를 산책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39]

덧붙여서 하루 수면 시간은 약 12시간 정도이다.[40]

실뜨기

춤추는 나비, 갤럭시, 은하, 혜성, 노비타의 엄마[41] 등을 실뜨기로 표현한다. 그러나 그가 실뜨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실뜨기를 특별히 좋아하다기 보다는 돈도 들지 않고 지치지도 않고 뱃살도 줄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42] 만약에 박스에 의해서 생긴 실뜨기 세계에서는 계약금 3000만엔(애니메이션 제2작2기의 경우에는 1억엔)으로 일본 프로 실뜨기 협회에서 스커우트 담당자로부터 "세계 챔피언이 될 수 있다."라는 말을 들었을 정도.[43] また同様のエピソードにおいて、瞬時にプロ並みの大技をやってしまうことから、のび太=天才少年だということが瞬く間に広がったほか、プロのスカウト担当者から「世界チャンピオンになれる」と言われたほど[44] 비밀도구의 간판 "실뜨기"의 가원이 된 곳, 집이 꽉 찰 정도의 제자가 온 적도 있다. 그러나 부친 노비스케에게는 "남자답지 않은 놀이", 모친 타마코에게는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라는 말을 듣거나 공터에서 실뜨기를 보여줄 때 즉시 해산되는 등 주위에서는 좋게 보지 않는다.

땅콩 던져 먹기

만화 연재 초기에는 특기로 땅콩을 하늘에 던져서 무조건 받아먹는 기술이 있었다 ("단 하나의 특기"라고 자칭). 친구들의 반응은 같았다.[45]

기타

인간 관계

시즈카, 자이언, 스네오의 3인은 어릴 때부터 친구였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친분이 있다.

특히 시즈카를 매우 좋아한다. 그래서 시즈카와 데키스키가 함께 다니는 모습을 보면 질투할 때도 있다.

자이언과 스네오에게 폭행을 많이 당하는 편이다. 우선 자이언의 경우는 짜증이 나거나 노비타가 자이언을 약올리는 경우 등이고, 스네오는 노비타가 자신보다 더 약하기 때문이다.

일상 생활

용돈은 매달 500엔.[46]

가출

타마코에게 꾸중을 듣는 등 집에 있는 것이 싫어지고 가끔씩 가출을 할 때가 있다. 시리즈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6회로 그 중 부모에게 혼나서 가출한 경우는 5회이다.[47]10분을 1시간처럼 느껴지게 하는 광선을 이용해서 3시간동안 가출하거나 [48] 드문 경우지만 자신의 힘으로 독립할려고 했을 때도 없는 방 문을 사용해서 가출한다. 또 10년간 무인도에 가출해서[49] 도라에몽이 10년 후에 노비타를 찾아와서 타임머신으로 10년전으로 돌아가고 타임 보자기로 노비타를 어릴 적으로 되돌려서 모든 걸 원점으로 되돌리기도 했다.[50] 그리고 대장편·영화 도라에몽 노비타의 일본탄생에서는 노비타, 시즈카, 도라에몽, 스네오, 자이언이 7만년 전의 석기시대로 가출한 적도 있다. 가출 미수는 1회. 그 외에도 덴덴 하우스로 농성을 한 적도 있다.[51]

가창력

극히 나쁘다. 스네오가 "자이언보다 심하다(ジャイアンよりひどい)"고 평할 정도.[52] 가수 마루이 마리의 속과 교체했을 때에는 너무 심한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립싱크로 가요 프로그램 녹화를 했다.[53] 또 타마코에게도 노랫소리를 "끙끙대는 소리"로 잘못 듣는 일도 있었다.[54] 하지만 이것들은 과거의 일로, 이젠 그렇게까지 심한 것은 아니며,[55] 부르는 것 자체가 싫다는 것도 아니다.

음식 취향

원작에서 노비네 가족이 외식을 하는 장면은 거의 묘사되지 않지만, 배달을 시켜먹은 적은 많다.[56][57] 또한 타마코가 대접을 후하게 준비해[58] 노비타도 그 솜씨를 평가한 적도 있다.[59][60]대장편에서는 카레라이스어린이 런치 세트처럼 앳된 음식을 먹기도 했다.

원작에서 좋아하는 음식


애니메이션 / 오리지널 설정에서 좋아하는 음식


싫어하기도 하는 음식


이름

노비타의 이름에 대해서는 부친 노비스케가「건강하게 자라고 언제까지나 키가 크라는 소원을 담아 『노비타』(のび太)로 이름을 지었다고 말했다.[77] 하지만 도라에몽 노비타의 페러렐 서유기에서는 노비타의 표기가 のび太가 아닌 乃比太로 되어 있다. 또 중국판의 경우에는 노비타의 이름이 野比大雄, 野比康夫, 野比大宝의 3가지가 있는데 영화의 이름에서는 "映画哆啦A夢 大雄的人魚大海戦"(일본어 원문 제목 - 映画ドラえもん のび太の人魚大海戦)과 같이 大雄이 많이 사용된다. 미국판에서는 노비타의 이름이 "Noby Nobi(노비 노비)"로 따라서 "NOBY(노비)"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태어났을 때의 사진

노비타가 태어났을 때의 사진은 없다. 왜냐하면 노비스케가 구매한 카메라(병원에 가기 직전에 구입했다)를 강에 떨어뜨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비스케가 밤새 그린 스케치북이 있다.[78] 원작, 제1작에서는 특별히 언급되지 않는다.

노비타로와의 통합

스핀오브 만화 「도라미짱」의 에피소드를 코믹에서는 노비타로를 노비타와 통합했기 때문에 도쿄에서 미국 서해안까지 태평양 단독 도보 횡단을 시도했고,[79] 넷시의 존재에 대한 토론을 도전,[80] 애벌레에 거의 무반응하는 등 노비타 본래의 성학부에서 보면 약간 위화감이 생기고 있다.

노비타의 집

목조 모루타루 2층에 단독 주택 규모의 셋집.[81] 원작의 초기에는 임대료가 자꾸 인상되어서[82] 타마코가 노비스케에게 금연하도록 호소하거나 노비타의 용돈을 줄이고자 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83] 창문은 목제. 마당에 창고가 있다. 방 타입은 4LDK이다. 1층에는 거실로 사용 중인 일본식 방과 응접 세트와 화분에 심은 야자수가 있는 응접실, 노비스케 부부가 침실로 사용하는 일본식 방, 2층에는 노비타의 방으로 사용되는 화실이 있고 그 맞은편에 또 다른 일본식 방이 있다. 이 토지는 가격 상승이 심하고 2,3미터 사방이 100만 엔 정도이다. 노비타의 방은 다다미를 깐 일본식 방에서 노비타의 책상은 동쪽.[84]

애니메이션 2작 1기에서의 구조

애니메이션 제2작1기의 방송시 제기된 평면도는 원작과 크게 다르다. 현관에는 큰 창문이 있다. 부엌에는 뒷문이 있고 대형 가스 온수기가 설치되어 있다. 원작에서는 베란다가 등장한다.

노비타의 방은 원작에서는 노비타의 책상에서 볼 때 오른쪽(바로 뒤인 경우도 있다.)이 방문이지만 본작에서는 밀기울로 되어 있고 창문은 출창이다. 또한 도라에몽의 잠자리는 노비타의 책상에서 뒤에 있는 벽장으로 설정되고 있다.

또한 창틀도 초기에는 나무로 되어 있었으나 방송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알루미늄으로 변경되었다.

애니메이션 2작 2기에서의 구조

크게 어레인지되어 애니메이션 제2작1기의 구조에서 원작에 더 가깝게 수정되었다. 노비타의 방은 기본적으로 원작에 준거해 책상이 오른쪽으로 반침되고 출창은 덧문이 달린 창문이 사용되고 방문 역시 노비타의 책상 바로 뒤에 있다. 책상 역시 2작1기의 스틸 책상에서 원작과 같은 목궤 책상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바닥은 원작과 달리 녹색 카펫으로 되어 있고[85] 2층의 사용하지 않던 화실이 사라져서 3DK 구조가 된다. 또한 계단의 위치(진행방향)도 원작과 다르다.[86]

주소

이하의 변천이 있다.

원작에서의 설정
  1. 근처 역은 쇼덴역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 다마 구 이쿠타 오다큐오다 와라 선)
  2. 도쿄도 네리마구 쓰키미다이〒176-00 (당시는 5자리)[87] (1981년)
  3. 코라쿠엔 구장에서 서북서[H]로 가서 집 근처에 도착.[88] (1981년)
애니메이션에서의 설정
  1. 도심에서 전철로 1시간 거리의[출처 필요] 주택가 (애니메이션 제1작의 설정) (1973년)
  2. 타마 지역 (1996년 당시에는 도쿄 다나시(현 니시 도쿄시)가 이에 포함되었다.)[89] (1996년)

현대에서 25년 이후의 세계에서 노비네는 맨션으로 이사하고 본래의 노비네는 공원의 공중 화장실이 되었다.[90] 세와시와 도라미가 거주하는 22세기의 노비네 집은 "도쿄 시티 네리마프로구 스스키가하라스트리트"에 있다고 되어 있다.

계보

부모

조상

친할아버지
노비스케의 부친. 노비네 집에는 드물고 기골 있는 성격. 완고하고 엄격한 인상을 주는 인물이지만 실제로는 남다르게 아이를 돌보는 부친이었다.[91] 그러나 그러한 모습을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훈육에 좋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아이 앞에서는 매우 엄하게 대하고 아이를 위로하는 일 등은 모두 아내(친할머니)에게 맡겼다. 본인은 노비타가 출생하기 전에 돌아가셨지만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에서 온 노비타를 곧 자신의 손자로 인식한다. 이름은 "노비루"이다.[92]
외할머니
타마코의 모친. 7권 수록 "엄마의 반지를 훔쳐내오자", "도라에몽 플러스" 1권 수록 "음식 테이블에 걸쳐"에 등장. "엄마의 다이아몬드를 盗み出せ"에서는 젊은 시절의 외할머니가 등장했다. 타마코에게 다이아몬드를 찾게 했다(실제로는 단순한 유리 구슬로 그것을 도라에몽과 노비타에게 주었다).
노비키치
메이지·다이쇼·쇼와 무렵의 인물로 노비타의 증조부. 친할아버지의 부친. 메이지 43년(1910년)에 핼리 혜성의 대접근을 체험하고 자손의 시대에 대비해 마당에 튜브를 묻는다. 노비키치의 모친은 혜성 접근으로 세상이 패닉되고 있는 가운데 냉정하게 노비키치의 기우를 부인했다.
노비자아에몬과 노비사쿠
분세 9년(1826년) 설날, 세뱃돈이 있는 곳을 담은 보물 지도를 그린 부자 사이의 관계. 노비자아에몬이 부친, 노비사쿠가 아들. 노비스케의 6대 이전의 조상.[93]
노비히라
센고쿠 시대, 1580년 무렵의 인물.[94] 노비타와 마찬가지로 소심한 성격이지만 도라미로부터 안경을 받고 씩씩하게 성장한다.

친척

스미레
최근 결혼한 노비타의 사촌.[95] 홋카이도의 이모의 딸이라는 설이 있다.
노비에다
노비타의 사촌. 노비타와 닮은 여학생. 헤어스타일과 교복(세일러복)은 사쿠라 마미와 흡사.[96] 1회성 등장에도 불구하고 애니메이션 제2작2기 오프닝 「껴안아주세요」버전으로 등장했다.
타마코의 오빠
타마코 모친을 돌보고 있었다. 원작에서는 타마코와의 관계는 불명.[97]
타마오
타마코의 동생. 기(氣)가 약하고 소극적이다.[98] 자동차의 세일즈맨을 하고 있지만 영업은 잘되지 않는다.[99]
고로
목소리 - 야스무라 마코토 (2012년 5월)
노비네집 근처의 아파트에 사는 대학생으로 노비타의 사촌.[100] 배가 고파서 음식을 요구하러 노비타네 집에 오기도 한다.[101] 혈통은 불명.
노비타로
도라미가 얹혀산 집의 아들. 노비타의 어머니의 사촌. 외모는 노비타와 매우 닮았다. 다른 작품 「도라미짱」의 이야기가 단행본에 수록될 때 노비타로를 노비타로 통합했기 때문에 노부코도 마찬가지로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노부코
노비타로의 모친. 원래는 다른 작품 「도라미짱」의 등장인물이었지만 단행본에 수록할 때 타마코와 통합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아들인 노비타로와 함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통합되기 이전의 경우에는 타마코보다는 조금 더 뚱뚱했다.
오카야마 아저씨
노비타 여드름 경단을 보냈다.[102]
오사카 아저씨
도라에몽과 노비타의 용돈을 올렸다.[103]
세카이 케치나(세계 구두쇠) 아저씨
매우 포동포동한 체형에 고급스러운 옷차림을 하고 있고 스테레오 타입의 부자라고 말한 풍모의 아저씨. 하지만 노비타에게 단 한 번도 세뱃돈을 준 적이 없고 도라에몽의 도구를 사용해서 겨우 몇 장 정도를 준다.
친척 오빠
부모답게, 노비타가 말하기를 "올해부터 근무 시작하면 용돈을 받을 수 없게 되어 괴롭다."라는 것이다.[104]
규슈 아저씨
목소리 - 나가사코 다카시 (2014년 2월)

노비스케의 친구. 이름은 "야마다 헤이스케".

족보

노비 가문 노비히라의 부친노비히라의 모친 노비히라 노비자아에몬 노비사쿠 ○ ○ 노비키치 가타오카 가문 노비루이름 불명타마코 부친타마코 모친 노비스케의 여동생무나시노비 사비로우노비로우노비스케타마코타마오타마코의 오빠 노비타시즈카 유카리노비스케 노비타의 손자 세와시 부친세와시 모친 세와시

이 외에는 혈통 불명.

배역

담당 성우

일본의 기 일본:

또한 오오타는 애니메이션 제2작1기에서 세와시, 제2작1기의 오하라는 제1작에서는 노비 타마코의 목소리와 각각 다른 배역으로 출연하고 있다. 또한 마루야마 유코가 대역을 담당한 회(1979년 7월 23일 - 7월 28일 방영분의 제97화 ~ 제102화)는 비디오에는 미수록된 상태이다(2009년 발매의 DVD 『도라에몽 타임머신 BOX 1979』에서는 소프트화 되었다). 보이스 오버에 관해서는 오프닝 백이 주황색이었던 당시에는 히로모리 신고가 담당하고 있었지만 1995년부터 미래의 노비타가 등장하는 횟수가 줄어들었는데 히로모리가 노비타로 출연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 대신에 등장한 것이 오오카와 토오루이지만 레귤러 보통 방송의 마지막 출연이다.

또한 말기에는 『도라에몽 노비타의 결혼전야』가 영화화된 영향으로 성인의 노비타를 등장시킬 필요가 있었는데 지금까지의 애니메이션판의 디자인을 거의 답습한 안경을 쓴 스타일로 성인의 노비타가 등장했지만 이 때는 히로모리 신고가 보이스 오버를 담당하지 않고 어린 시절 노비타의 목소리를 담당했던 오하라 노리코가(약간 굵은 목소리를 연기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성인 노비타의 보이스 오버를 담당한다. 히로모리가 목소리를 담당하는 성인 노비타가 등장하는 작품은 비교적 소프트화 되어있는게 많고 영화로는 『미니도라 SOS!!』가 유일하고 다른 도라에몽 특집으로 방송된 「타임 워프 릴」「타임 캡슐」「무인도는 내 섬」이 있다.

제2작2기에서는 "노비타의 결혼전야"가 방송(2011년 3월 18일)된 경우도 오하라 노리코 대신에 오오하라 메구미가 노비타 역을 맡았다.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미국의 기 미국:

배우

  • 사카모토 마코토 (도라에몽 노비타와 동물혹성 무대판)
  • 쓰마부키 사토시 (토요타 자동차 기업 CM) - 2011년 11월 이 CM에서는 30세가 무면허 미혼이라는 설정이며 원작의 소년기와 변함없는 얼빠진 일상이 그려진다. 여담으로 원작대로라면 노비타는 운전 면허를 취득하고 아들인 노비스케는 당시 5세 전후이다(10세 전후의 노비스케가 등장하는 시대가 노비타의 소년기로부터 25년 후이기 때문.). STAND BY ME 도라에몽에서도 청년 시절의 노비타 목소리를 담당한다. (여담으로 한국판의 경우 김혜성이 청년 시절 노비타를 담당.)

같이 보기

각주

내용주

  1. 참고로 연재 초기에 처음 쓰여진 상관도의 표기는 「の比太」라고 되어 있었으나 그 다음에 쓰여진 상관도의 표기는 현재의 표기로 수정되었다.
  2. 이것이 기본이지만 게재되는 학년 잡지에 맞추어 나이 설정은 변화한다.
  3. 다른 후지코 후지오(A.F 공통) 작품의 안경을 착용하지 아니한 주인공의 얼굴의 대부분이 작은 눈이 기본이다.
  4. 하지만 애니메이션 제1작에서는 도라에몽이 조금 더 키가 컸다.
  5. 고교, 대학생, 시즈카와 결혼하기 이전에
  6. 노비스케(2세)가 태어난 중년기 이후의 노비타
  7. 1979년의 시작 당시, 영화, 1990년대 이후에는 다른 색상도 있었다.
  8. 그 방향으로 가면 도쿄 도 네리마 구가 있다.

출처

  • 「x권」은 텐토우무시코믹스에 수록된 도라에몽 단행본의 권수를 말함.
  1. 1989년의 강연에서 저자는 「(노비타는)주인공, 아니 부주인공」, 『도·라·컬트 ~도라에몽의 단의 책~ (1998년)』에서는 「도라에몽이 주인공」이라고 말했다. 또 애니메이션 제2작2기 애니메이션판에서도 도라에몽이 주인공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후지코 F. 후지오 전집 『도라에몽』 제1권에 재수록된 연재 초기 캐릭터 소개에서는 「주인공」이라고 되어 있고 사이토 하루오 · 쿠로사와 테쓰야 『후지코 F. 후지오 - 아이들의 꿈을 그려온 「도라에몽」의 저자』(쇼가쿠칸, <쇼가쿠칸판 학습 만화 인물관>, 1997년)에서는 도라에몽과 함께 모두가 주인공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2. 2권 수록 「내가 태어난 날」에서 생년월일이 대사 중에 등장한다. 출생 연도는 초출인 『초등학교 4학년』 1972년(쇼와 47년) 8월호 게제분에서는 "1962년"이며 텐토우무시코믹스 제2권(1974년 출판)에 수록할 때는 「쇼와 39년 (1964년)」이라고 되어 있다. 노비타가 10살이라는 나이 설정에서 역산한 수치를 출생 연도로 했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가 있다. 후지코 F. 후지오 자선집에 수록할 때는 구체적인 출생 연도를 피하고 단순히 「10년 전」이라고 나와 있다. 그러나 그 후 후지코 F. 후지오 대전집 『도라에몽』 제1권에 수록할 때는 편집자의 의도에 따라서 「쇼와 37년」으로 다시 변경되었다.
  3. 1973년 방송의 제1작만 초등학교 4학년.
  4. 5학년 3반. 제2작1기「수다 우표」 (1996년 5월 17일 방송), 제2작2기「열혈! 노비타의 운동회」(2009년 11월 6일 방송).
  5. テレビアニメ第2作1期「시험에는 암기빵」(1979년 4월 4일 방송)による。また「노비타의 신부」(同年4月7日放送)でも誕生日ケーキのロウソクが10本である。ただし同年5月21日に放送された「おばあちゃんの思い出(前)」では過去へ訪れたのび太が「8年前のカレンダー」と言い、翌日放送の「おばあちゃんの思い出(後)」で幼児期の自分を見たのび太が「3歳の時の僕だ」と発言している。
  6. スピンオフ作品として連載されていた『도라미짱』を『도라에몽』に統合したため、주인공であるドラえもんが登場しない話が存在する。また、のび太も本来は「のび太郎」という別人だったのだが、『ドラえもん』に連載する際に修正したものである。
  7. 도라에몽 노비타와 은하초특급
  8. 27권 수록「거울이 없는 세계」
  9. 14권 수록「꿈자리 할아버지」
  10. 16권 수록「훌륭한 아빠가 될거야」. 실제로는 근시가 자연 치유되지는 않고 교정 수술 이외에 치료 방법은 없다.
  11. 36권 수록「のび太の息子が家出した」の애니메이션판 「벽창호 아빠, 노비타」 (1984년 11월 16일 방송)
  12. 영화『미니도라 SOS!!
  13. 『영화 도라에몽 感動名作選 돌아온 도라에몽 · 노비타의 결혼전야』쇼가쿠칸 <THIS IS ANIMATION>, 1999년 10월 20일 발행. ISBN 4-09-101550-6
  14. 텐토우무시 코믹스『도라에몽 플러스』5권 수록「45년후…」
  15. 16권 「훌륭한 아빠가 될거야」의 노비스케(2세)의 일기에 의거.
  16. 23권 수록 「나보다 안 된 놈이 왔다」
  17. 37권 수록「노비타의 0점 탈출 작전」
  18. 42권 수록「잠수! 조개 팩」
  19. 애니메이션 2작 2기「시험에는 암기빵」(2005년 8월 12일 방송)에서 언급하고 있다.
  20. 25권 수록「이, 이럴수가!! 노비타가 100점을 맞았다!!」
  21. 26권 수록「타임 캡슐」
  22. 28권 수록 「대핀치! 스네오의 답안」
  23. 20권 수록 「아야카린에서 행운을」
  24. 34권 수록「노비타도 가끔은 생각한다」
  25. 8권 수록 「라이터 연기」
  26. 15권 수록「포터블 국회」
  27. ただし「のび犬」と書くミスに関しては本人も気にしている模様。23권 수록「투시 씰에서 대핀치」
  28. 33권 수록 「거울 속 세상」
  29. 노비타의 마계대모험
  30. 16권 수록「소리 없는 세계」
  31. 23권 수록「모범 편지 펜」
  32. 「노비타의 야단법석 입학식」(2011년 3월 25일 방송)
  33. 3권 수록「宝さがしごっこセット」
  34. TV 애니메이션 2기 리메이크판 「이, 이럴수가!! 노비타가 100점을 맞았다!!」에서는 도형 문제도 나오고 있다.
  35. 8권 수록 「그래프는 거짓말하지 않아」
  36. 텐토우무시코믹스 2권 「N・S 뱃지」
  37. 30권 수록「수면 천재 노비타」초기에는 3초였다(7권 수록 「소인 로봇」)
  38. 제2작1기 「예언자 자이언」
  39. 2권 수록 「꿈 풍경」, 7권 수록 「소인 로봇」, 15권 수록「꿈의 채널」, 23권 수록「오키테테 요캇타」
  40. 6권 수록「夜の世界の王様だ!」で、「24時間の半分、ねてる」と自ら語っている
  41. 애니메이션 제2작1기「노비타의 가출」2004년 8월 13일 방송.
  42. 8권 수록 カネバチはよく働く」
  43. 15권 수록 "실뜨기 세계"
  44. ただ、これは前述にもある「もしもボックス」で作った仮想の世界であるため、もとの世界に戻った瞬間、人々の関心がなくなった
  45. 2권 수록「로보코가 사랑해」
  46. 22권 수록 〈세금 새〉
  47. 『決定版 ドラえもん大事典』(小学館)
  48. 25권 수록「노비타의 기나~긴 가출」
  49. その間の食事や行動については描かれていない。
  50. 14권 수록「무인도에 가출」
  51. 9권 수록 「덴덴하우스는 気楽だな」
  52. 13권 수록「ちく電スーツ」
  53. 8권 수록 「나, 마리짱이야」
  54. 藤子不二雄ランド1巻、カラー作品集5권 수록「未来から来たドラえもん」
  55. のび太と竜の騎士
  56. 6권 수록「温泉旅行」
  57. 19권 수록「出前電話」
  58. 1권 수록「プロポーズ大作戦」
  59. 14권 수록「ムードもりあげ楽団」
  60. 劇場版ドラえもん「のび太のパラレル西遊記」
  61. 18권 「걸프렌드 카탈로그 메이커」 19권「무적 콘츄단」「텔레파시 로봇」
  62. 2권 수록 「タタミの田んぼ」
  63. 11권 수록 「おすそわけガム」
  64. 텐토우무시코믹스 『도라에몽 플러스』 1권 수록「나는 멈춰진 노비타」
  65. 42권 수록「断ち物願かけ神社」
  66. 10권 수록 「노비타의 공룡
  67. 44권 수록「십 엔 뭐든지 스토어」
  68. 34권 수록 「水たまりのピラルク」
  69. 41권 수록「無人島の大怪物」
  70. 16권 수록 「パパもあまえんぼ」
  71. アニメ第2作第1期、1993年10月8日放送「未来の街が危ない」
  72. アニメ第2作第1期『パパだって甘えんぼ』
  73. TV 애니메이션 제2작2기, 2014년 6월 13일 방송 『パパもあまえんぼ』
  74. TV 애니메이션 제2작2기 『노비타의 신부』 (2014년 8월 8일 방송)
  75. 31권 수록「やどり木で楽しく家出」
  76. 대전집 17권 수록 「空まです通しフレーム」
  77. 그러나 부친 본인의 이름도 "노비스케"이다. 아예 노비 가문의 남성은 "노비~"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통자)
  78. 애니메이션 2기『내가 태어난 날』(일본 기준 2008년 4월 25일 방송)
  79. 4권 수록「海底ハイキング」
  80. 6권 수록「ネッシーがくる」
  81. 제12권 수록 「유령 성으로의 이사」
  82. 21권 수록「히로비로 일본」
  83. 9권 수록 「무인도 만드는 방법」
  84. 제35권 수록 「지구 하차 머신」
  85. 극장판 도라에몽: 신 진구의 우주개척사에서만.
  86. 애니메이션 2작1기에서는 현관으로 집에 들어온 뒤 왼쪽 방향에 계단이 있었지만 2작 2기에서는 현관문과 같은 방향에 (꺾어지지 않고) 계단이 있다.
  87. 제24권 수록 「니지타니 유메코 씨」
  88. 제27권 수록 「포라맵스코프와 포라맵 지도」
  89. TV 애니메이션 제2작1기 「만우절」(텐토우무시코믹스 제11권 수록 「화석 대발견!」의 애니메이션화 작품. 1996년 3월 29일 방송, 비디오 「도라에몽 TV판 스페셜 특대호」 봄의 권 5 및 DVD「도라에몽 콜렉션 스페셜」봄의5에 수록)
  90. 제6권수록「노비타의 신부」
  91. 노비타와 도라에몽이 말하기를 다정하다고 그를 언급
  92. 텐토우무시코믹스 스페셜『최신 도라에몽 비밀 백과
  93. 4권 수록 「노비자아에몬의 보물」
  94. 영화 『아라라♥소년 산적단!
  95. 27권 수록「가늘고 긴 친구」
  96. 21권 수록「마네콘」
  97. 그러나 『도·라·컬트 ~도라에몽 통의 책~』(쇼가쿠칸, 1998년)에서는 "엄마의 형"(ママのお兄さん)이라고 표기되어 있었다.
  98. 2권 수록 「정직 타로」
  99. 32권 수록 「원하는 사람 탐지기」
  100. 10권 수록 「아파트의 나무」
  101. 42권 수록 「눈은 입만큼 먹고」
  102. 3권 수록「이야기 뱃지」
  103. 『도라에몽의 서프라이즈 일본의 역사 유적 · 대건축편 ~헤이안 시대부터 사카이의 마을』
  104. 『도라에몽 국어 재미있는 공략 속담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