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성: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태그: 시각 편집 m 모바일 웹
편집 요약 없음
태그: m 모바일 웹
1번째 줄: 1번째 줄:
'''역사'''
'''국내성'''(國內城)은 [[고구려]] 제2대 [[유리명왕|유리왕]] 22년(서기 [[3년]])부터 [[장수왕]] 15년([[427년]]) [[평양성]]으로 수도를 옮기기 전까지 [[고구려]]의 수도였으며, 고구려는 이곳을 중심으로 영토를 넓히고 강력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의 틀을 갖추어 나갔다.

국내성(國內城)은 [[고구려]] 제2대 [[유리명왕|유리왕]] 22년(서기 [[3년]])부터 [[장수왕]] 15년([[427년]]) [[평양성]]으로 수도를 옮기기 전까지 [[고구려]]의 수도였으며, 고구려는 이곳을 중심으로 영토를 넓히고 강력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의 틀을 갖추어 나갔다.


'''위치'''
'''위치'''

2018년 2월 16일 (금) 14:34 판

역사

국내성(國內城)은 고구려 제2대 유리왕 22년(서기 3년)부터 장수왕 15년(427년) 평양성으로 수도를 옮기기 전까지 고구려의 수도였으며, 고구려는 이곳을 중심으로 영토를 넓히고 강력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의 틀을 갖추어 나갔다.

위치

졸본성(卒本城)에 이어 고구려의 두 번째 수도였던 국내성의 위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했는데, 중국 지린성 지안에 있는 통구성(通溝城)으로 보는 것이 통설이다.

특징

국내성 성벽의 전체 길이는 2,686m이며 동서가 남북에 비해 약간 길며, 현재 성벽이 상당 부분 훼손되어 있다. 지안 서북쪽 2.5km 지점의 해발 676m 환도산에는 위나암성(尉那巖城)이 있는데, 이 때부터 평지성과 산성이 한 조(組)를 이루어 조성되어 평지에 있는 국내성이 공격 받을 경우에 산성인 위나암성에 피난해 적과 싸웠던 것으로 보인다.

같이 보기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