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푸딩: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로봇이 바꿈: en:White pudding
Thijs!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pl:White pudding
25번째 줄: 25번째 줄:
[[es:White pudding]]
[[es:White pudding]]
[[nl:White pudding]]
[[nl:White pudding]]
[[pl:White pudding]]

2008년 6월 5일 (목) 16:57 판

아일랜드식 아침식사. 베이컨, 달걀 프라이, 소시지, 화이트 푸딩 그리고 순대(블랙 푸딩). (베이컨부터 시작해서 시계반대방향으로.)

화이트 푸딩(영어: white pudding), 다른 말로 오트밀 푸딩(영어: oatmeal pudding)이라고 불리는 것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섬, 아이슬란드 (여기서는 Lifrarpylsa라고 부른다.),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주 등지에서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고기 요리이다. 잉글랜드 데본 주콘월 주에서도 유명한데 그 고장 사람들은 화이트 푸딩을 돼지 푸딩이라 부른다. 화이트 푸딩은 블랙 푸딩(순대)과 매우 흡사하다. 하지만 혈액 성분이 들어가 있지 않다. 화이트 푸딩은돼지고기 살코기 부분과 지방 부분, 수잇(허리 고기, 콩팥 옆쪽 고기), , 오트밀(빻은 귀리)를 섞어서 소시지 모양의 것에 집어 넣어 만든다. 1990년 이전에는, 양의 뇌 부분을 가지고 접착제 용도로 썼다.

스코틀랜드 지역에서는 화이트 푸딩(white pudding)은 다른 말로 밀리 푸딩(영어: Mealy Pudding)이라고도 한다. 밀리 푸딩은 수잇, 오트밀, 양파, 향료 등을 가지고 만든다. 스코트틀랜드 화이트 푸딩 중에는 동물성지방을 안 쓰고 식물성지방만을 써서 만들어서 채식주의자에게 알맞은 것도 있다.

화이트 푸딩은 통째로 요리할 수 있다. 혹은 얇게 썰어서 튀겨 먹을 수도 있다. 전통적인아일랜드식 아침 식사에서는 빠져서는 안 될 요리였다. 화이트 푸딩(화이트 푸딩 및 레드 푸딩 및 블랙 푸딩 등)을 가지고 그것을 뭉개서 스코틀랜드의 칩 샵에서 물고기 대신 손님에게 내놓기도 한다. (피시앤드칩스 항목을 참고.) 칩(chip)과 함께 푸딩이 나올 때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이것을 영어: White Pudding Supper라고 부른다.

스코틀랜드에서는, 민스와 타티즈와 곁들여 먹는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