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자리 타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exzellent
잔글 로봇이 더함: zh:鯨魚座τ星
28번째 줄: 28번째 줄:
[[sv:Tau Ceti]]
[[sv:Tau Ceti]]
[[vo:Tau Ceti]]
[[vo:Tau Ceti]]
[[zh:鯨魚座τ星]]

2008년 4월 29일 (화) 19:01 판

고래자리 타우(τ Cet, τ Ceti)는 고래자리에 있는 항성이며, 지구로부터 12광년 떨어져 있다. 이 별은 태양과 분광형질량이 비슷하다. 타우는 밝기의 변화가 거의 없다. 타우는 중원소 함유율이 태양보다 작으며, 이 때문에 타우 주변에 지구형 행성이 있을 확률은 적을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 외계행성 관측 기법으로 타우 주변을 관찰한 결과, 최소한 갈색 왜성보다 무거운 천체는 이 별을 공전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우 주변에는 지구의 카이퍼 대 질량의 10배에 달하는 먼지 원반이 형성되어 있다. 만약 타우 주변을 도는 지구형 행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소행성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이러한 물질들과 타우의 가상행성이 충돌할 확률은 태양계에 비해 훨씬 높다. 덧붙여 타우에는 우리 태양계의 목성처럼 내행성 궤도로 향할 소행성들을 포획할 큰 질량의 행성이 없다. 이 사실은 타우 주변을 도는 지구형 행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생명체가 안정되게 진화할 시간을 확보하기 힘들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점을 제외하면 타우는 '유사 태양' 중 하나로, 생명체를 품을 후보 중 하나이다. 이 별은 SETI 계획에서 지목한, 생명체가 있는 행성을 거느릴 만한 유력한 존재이다.

고래자리 타우를 가리키는 별칭은 특별히 없다. 이 별은 밤하늘에서 3.5등성으로 빛나므로 맨눈으로 관측이 가능하다. 만약 인류가 고래자리 타우를 방문해서 거꾸로 우리 고향별을 바라볼 경우, 태양은 목동자리 근처에서 2.6등성으로 빛날 것이다.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