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64번째 줄: 64번째 줄:
|직책=[[전한]]의 [[대홍려|대행령]]
|직책=[[전한]]의 [[대홍려|대행령]]
}}
}}
{{전한의 구경}}

[[분류:생년 미상]]
[[분류:생년 미상]]
[[분류:기원전 114년 죽음]]
[[분류:기원전 114년 죽음]]

2016년 4월 16일 (토) 19:51 판

장건의 원정(BC 138~BC126)

장건(張騫, ? ~ 기원전 114년)은 자는 자문(子文)이며 지금의 산시 성 성고현(城固縣) 사람으로 기원 전 2세기 중국 한나라 때 여행가이자, 외교관이었으며 탁월한 탐험으로 실크로드의 개척에 중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는 한나라 때 서역으로 가는 남북의 도로를 개척하였으며, 서역의 한혈마, 포도, 석류, 복숭아 등의 물품을 가져오기도 했다.

역사

기원전 139년 한나라 건원 4년, 당시 한나라는 변방을 어지럽히는 흉노에 대항하기 위해 대월지에 대한 동맹을 맺으려 사자를 모집하였다. 장건이 지원을 해서 지원자 100명의 수행원을 거느리고, 서역으로 가서 대월지국으로 향하였다.

배경

이전에 대월지월지라고 불리었는데, 흉노묵돌 선우와 그 아들 노상 선우에게 패한 후, 서쪽으로 옮겨 이름을 대월지로 바꾸었다.

특히 노상 선우는 월지 왕의 두개골로 술잔을 만들었으므로, 월지는 흉노를 원망하고 있었고, 한나라는 흉노 서방의 대월지와의 협공을 위해 장건을 대월지로 파견한다.

수난

둔황 막고굴 제323굴 북벽의 장건출사서역도, 당나라초기(618~714년

당시 서역 지방은 흉노의 세력권이었으므로, 장건이 한의 세력권인 감숙성으로 나가자마자 흉노에게 잡히고 만다. 흉노의 군신 선우는 장건이 대월지로 가는 사자임을 알아채고, “월씨는 우리들의 북쪽에 있다. 어떻게 한이 그곳에 사자를 보낼 수 있는가? 만약 내가 한의 남쪽 월나라에 사자를 보낸다면 한은 그것을 허용할까?”라고 말하며, 장건을 십여 년동안 구류하였다. 흉노에서 장건은 처도 얻고 그 사이에 아이도 낳았지만, 한나라의 사자로서의 임무를 잊지 않았다.

대완국

그 후 흉노의 땅에서 탈출에 성공하여 흉노 서쪽에 있는 대완에 이르렀다. 대완은 익히 한나라의 강성함을 알고 있었기에 장건을 환대하고 대월지까지 길을 안내해 주었다.

대월지흉노에게 패배한 연후에, 오손에 쫓겨서 더욱 서쪽으로 이동해 있었다. 장건은 강거로 들린 후에 드디어 대월지에 도착하였다.

대월지

장건은 흉노와의 원수지간인 월지의 왕에게 한과의 동맹을 설명하였지만, 월지 왕은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미 월지는 새로운 땅에 정착하여 풍부한 생활을 누리고 있었기 때문에 다시 동쪽으로 돌아가 흉노와 싸울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흉노에 대한 복수심은 이미 과거의 일이었다.

귀향

실의에 빠진 장건은 귀향 노선을 곤륜산맥을 타서, 강 일족의 지배지를 통과하는 것을 선택했지만, 또 다시 흉노에게 붙잡힌다. 일 년 남짓 지나 군신 선우가 사망한 틈을 타서 탈출, 기원전 126년에 마침 한나라로 귀환했다. 출발할 때에 100명 남짓 있던 수행원은 두 사람만 남아 있었다.

동맹은 성립되지 않았지만, 장건이 가지고 돌아온 서역에 대한 지식은 지극히 귀중한 것이었고, 그때까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던 서역의 사정을 듣고, 한은 새로운 전략을 세울 수 있었다. 이 공로에 의해 장건은 태중대부가 된다.

흉노 원정

기원 전 123년, 무제는 대장군 위청으로 하여금 흉노 정벌 원정군을 출발시킨다. 여기서 장건은 경험과 지리 지식을 활용하여 크게 공헌하였고, 위위(衛尉) 박망후(博望侯)로 제수받게 된다. 그러나 기원전 121년의 원정에서 기일을 맞추지 못한 것을 문책받아 평민으로 강등되었다.

천산남로

장건이 서역을 여행하는 도중에 촉(사천) 명산의 대나무와 옷감을 현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을 보고, 어떻게 손에 넣었는 지 묻자, 인도의 상인으로부터 샀다고 했다. 이것에 의해 촉으로부터 윈난미얀마를 통하는 인도로 연결된 루트가 있는 것을 알고서, 장건은 무제에게 윈난을 한에 복속시키라는 건의를 몇 번이나 한다. 이 루트를 통하여 서역으로 연결된 루트를 개척한다.

한나라는 흉노에 대항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오손(烏孫)과의 동맹을 생각하고 기원 전 119년에 장건을 오손의 사자로 보낸다.

사망

기원 전 114년, 사망. 사후에 장건이 제시했던 계략이 서서히 열매를 맺고 시작하고, 서역 여러 나라는 한과 교역을 하게 되었고, 한은 흉노에 대해 유리한 입장을 가지게 된다.

가계

관련 인물

장맹

참고

바깥고리

전임
소건
전한위위
기원전 122년 ~ 기원전 121년
후임
충국
전임
이식
전한대행령
기원전 115년 ~ 기원전 114년
후임
한연년 (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