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 문자: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9번째 줄: 9번째 줄:


== 모양 ==
== 모양 ==
일반적으로 다른 [[키릴 문자]]에서는 없는 '요'발음을 낼 수 있는 문자를 만들었다. 기본적인 문자는 다른 키릴 문자와 비슷하다. 현재의 알파벳은 모음자모 10, 자음자모 21, 기호자모 2의 모두 33개 자모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키릴 문자]]에서는 없는 '요'발음을 낼 수 있는 문자를 만들었다. 기본적인 문자는 다른 키릴 문자와 비슷하다. 현재의 알파벳은 모음자모 10개, 자음자모 21개, 기호자모 2개로 구성되어 모두 33개 자모로 되어 있다.



{| align=center cellpadding=4 style="text-align:center;"
{| align=center cellpadding=4 style="text-align:center;"

2016년 2월 25일 (목) 22:46 판

러시아어 알파벳


러시아 문자러시아어에서 쓰이는 키릴 문자이다. 10세기경 키릴 문자에, 라틴 문자를 가해서 근대화한 문자이다. 주로 러시아어를 표기하며 변형된 형태로 우크라이나어, 벨라루스어, 불가리아어, 세르비아어 등을 표기하는데 사용된다.

역사

러시아에서 문자가 들어온 시기는 10세기이다. 이후 계속 사용하다가 1708년표트르 1세에 의해 문자 개혁이 시작되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은 1918년 10월에 철자법 개정을 통해 이루어진것이다.


모양

일반적으로 다른 키릴 문자에서는 없는 '요'발음을 낼 수 있는 문자를 만들었다. 기본적인 문자는 다른 키릴 문자와 비슷하다. 현재의 알파벳은 모음자모 10개, 자음자모 21개, 기호자모 2개로 구성되어 모두 33개 자모로 되어 있다.

А
/a/
Б
/b/
В
/v/
Г
/ɡ/
Д
/d/
Е
/jɛ/
Ё
/jo/
Ж
/ʐ/
З
/z/
И
/i/
Й
/j/
К
/k/
Л
/l/
М
/m/
Н
/n/
О
/o/
П
/p/
Р
/r/
С
/s/
Т
/t/
У
/u/
Ф
/f/
Х
/x/
Ц
/ʦ/
Ч
/ʨ/
Ш
/ʂ/
Щ
/ɕː/
Ъ
/◌ˠ/
Ы
/ɨ/
Ь
/◌ʲ/
Э
/ɛ/
Ю
/ju/
Я
/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