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교권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가톨릭을 기독교로 얼버무리면 안됩니다.반교권주의는 명백히 가톨릭을 대상으로한 운동입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반교권주의'''(反敎權主義,Anti-clericalism)또는 '''반성직자주의''' 또는 '''반성직권주의'''는 [[로마 교황청]]이나 [[기독교]] [[성직자]]들의 [[권위주의]]에 반대하는 사상을 말한다. 대표적인 반성직자주의는 종교개혁자들이 '오직 성서'를 주장하면서 [[종교개혁]] 당시 [[로마 가톨릭교회]]의 권위주의를 반대한데서 비롯된 사상이다. 신앙의 권위는 [[성서]]에서 나오지, 교회나 성직자의 권위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로마 가톨릭교회의 권위주의를 비판한 것이다. 특히 19세기 프랑스 제3공화국과 멕시코 등 라틴아메리카 등에서 일었던 반교권주의 운동이 대표적이다.
'''반교권주의'''(反敎權主義,Anti-clericalism)또는 '''반성직자주의''' 또는 '''반성직권주의'''는 [[로마 가톨릭교회]] 가톨릭교회 [[성직자]]들의 [[권위주의]]에 반대하는 사상을 말한다. 대표적인 반성직자주의는 종교개혁자들이 '오직 성서'를 주장하면서 [[종교개혁]]당시 [[로마 가톨릭]]의 권위주의를 반대한 사건이다. 신앙의 권위는 [[성서]]에서 나오지, 교회나 성직자의 권위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로마 가톨릭교회의 권위주의를 비판한 것이다. 특히 19세기 프랑스 제3공화국과 멕시코 등 라틴아메리카 등에서 일었던 반교권주의 운동이 대표적이다.


==프랑스 제3공화국==
==프랑스 제3공화국==

2015년 11월 2일 (월) 20:58 판

반교권주의(反敎權主義,Anti-clericalism)또는 반성직자주의 또는 반성직권주의로마 가톨릭교회나 가톨릭교회 성직자들의 권위주의에 반대하는 사상을 말한다. 대표적인 반성직자주의는 종교개혁자들이 '오직 성서'를 주장하면서 종교개혁당시 로마 가톨릭의 권위주의를 반대한 사건이다. 신앙의 권위는 성서에서 나오지, 교회나 성직자의 권위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로마 가톨릭교회의 권위주의를 비판한 것이다. 특히 19세기 프랑스 제3공화국과 멕시코 등 라틴아메리카 등에서 일었던 반교권주의 운동이 대표적이다.

프랑스 제3공화국

프랑스 제3공화국 당시 공화주의 정치가들 사이에서 반교권주의가 강했다. 정치가 레옹 강베타는 "교권주의는 프랑스 제3공화국의 적"이라고 선언해 유명하다. 또 총리를 지낸 쥘 페리교권주의의 상징이자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었던 예수회를 추방하고, 이들 단체에 소속된 사람들은 어떤 교육기관에서든 대표자나 교사가 되는 것을 금지한 일련의 법령(1880~81)을 발표했는데 이는 프랑스의 반교권주의 운동으로 손꼽힌다.[1] 반면 교권주의자들과 보수 정치세력은 제3공화국 내내 교육에 대한 국가 관리 통제를 비판하며 자유교육을 주장했는데 이들이 주장한 자유교육이란 곧 로마 가톨릭교회의 종교교육이었다. 때문에 반교권주의자들은 이들에 맞서 공공교육 영역에서 가톨릭교회를 추방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였고 그 결실이 쥘 페리의 교육 개혁이다. 한편 제3공화국 당시 급진공화파 신문인 '르 라디칼(Le Radical)'은 1900년에 공화파 문인들의 《교권주의의 범죄들》이라는 책을 출간해 로마 가톨릭교회가 보수 정치권력과 결탁하여 저지른 각종 해악들, 그리고 가톨릭 교회가 이성과 과학의 발전을 저해한 것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했다.[2]

스페인 제2공화국

라틴 아메리카

주석

  1.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쥘 페리> 참조
  2. 민유기 《프랑스 급진공화파의 반교권주의와 1901년 결사법 한국프랑스사학회》(프랑스사연구 제27호, P93~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