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쌰으쌰 우비소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using AWB
106번째 줄: 106번째 줄:
참고로, 성우는 [[양정화]]와 [[최준영]]이 등장 인물들의 성별에 따라 나누어 담당하였다.
참고로, 성우는 [[양정화]]와 [[최준영]]이 등장 인물들의 성별에 따라 나누어 담당하였다.
* 우비소년
* 우비소년
: 항상 노란 우비를 입고 다니는 주근깨 [[소년]]. 우거지맨션으로 이사 와 신입이라는 이유로 초반엔 왕따를 당하지만 그 특유의 낙천적임과 성격으로 인해 후에 문제없이 잘 지내게 된다. 별명은 엘비수가 붙인 '노랑 대가리<ref>SBS에서는 [[:s: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심의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노랑 머리로 수정하였다.</ref>'이다. 엘비수에게는 자주 눈엣가시같은 존재가 되지만, 그렇더라도 다른 사람들과는 꽤나 친하다. 특히 가장 친한 친구는 뱃살공주.
: 항상 노란 우비를 입고 다니는 주근깨 [[소년]]. 우거지 맨션으로 이사 와 신입이라는 이유로 초반엔 왕따를 당하지만 그 특유의 낙천적임과 성격으로 인해 후에 문제없이 잘 지내게 된다. 별명은 엘비수가 붙인 '노랑 대가리<ref>SBS에서는 [[:s: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심의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노랑 머리로 수정하였다.</ref>'이다. 엘비수에게는 자주 눈엣 가시같은 존재가 되지만, 그렇더라도 다른 사람들과는 꽤나 친하다. 특히 가장 친한 친구는 뱃살공주.


* 뱃살공주
* 뱃살공주
: 우거지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뚱뚱한 [[소녀]]. 우거지맨션 내에서 인기가 너무나도 많다. 우비소년이 이사오는 길에 처음으로 만난 맨션 주민이다. 우비소년만큼 낙천적이라서 항상 살아가는데 걱정거리가 없다. 먹는 걸 무척이나 좋아하고, [[음악 그룹]] [[God|GOD]]의 팬이다.
: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뚱뚱한 [[소녀]]. 우거지 맨션 내에서 인기가 너무나도 많다. 우비소년이 이사 오는 길에 처음으로 만난 맨션 주민이다. 우비소년만큼 낙천적이라서 항상 살아가는 데 걱정거리가 없다. 먹는 걸 무척이나 좋아하고, [[음악 그룹]] [[God|GOD]]의 팬이다.


* 엘비수
* 엘비수
: 우거지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건달. 이름은 [[엘비스 프레슬리]]에서 따왔다. [[오토바이]]를 몰고 다니다가 우비소년 때문에 나무에 부딪힌 걸 시작으로 우비소년에게 상당한 앙심을 품고 있는 라이벌 관계이다. 하지만 대체로 맨션에서 귀찮은 일들을 우비소년과 짝을 지어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건달. 이름은 [[엘비스 프레슬리]]에서 따왔다. [[오토바이]]를 몰고 다니다가 우비소년 때문에 나무에 부딪힌 걸 시작으로 우비소년에게 상당한 앙심을 품고 있는 라이벌 관계이다. 하지만 대체로 맨션에서 귀찮은 일들을 우비소년과 짝을 지어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뻥 도사<ref name="cast">후속작인 《내 친구 우비소년》에서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다.</ref>
* 뻥도사<ref name="cast">후속작인 《내 친구 우비소년》에서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다.</ref>
: 우거지맨션의 집주인이다. 주민들이 무서워하는 늙은 [[노인]]이지만, 노인답지 않은 욕심과 성깔, 그리고 허풍이 무척이나 심하다. 자주 우비소년에게 넘어가는 일이 많다.
: 우거지 맨션의 집주인이다. 주민들이 무서워하는 늙은 [[노인]]이지만, 노인답지 않은 욕심과 성깔, 그리고 허풍이 무척이나 심하다. 자주 우비소년에게 넘어가는 일이 많다.


* 오타군
* 오타군
: 우거지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안경 쓴 음침한 남자. 항상 공부하고 있으며, 손재주도 좋고 영리하지만, 뭔가 완벽하지 않으면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항상 뭔가에 집착하는 성격을 보아서 이름의 어원은 [[오타쿠]]로 추정된다. 우비소년이 처음 입주했을 때도 상냥히 대했다.
: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안경 쓴 음침한 남자. 항상 공부하고 있으며, 손재주도 좋고 영리하지만, 뭔가 완벽하지 않으면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항상 뭔가에 집착하는 성격을 보아서 이름의 어원은 [[오타쿠]]로 추정된다. 우비소년이 처음 입주했을 때도 상냥히 대했다.


* 빠다킹<ref name="name">후속작인 《[[내 친구 우비소년]]》에서는 김빠다로 등장하였다.</ref>
* 빠다킹<ref name="name">후속작인 《[[내 친구 우비소년]]》에서는 김빠다로 등장하였다.</ref>
: 우거지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정말로 느끼한 파란머리의 안경 쓴 남자. 말투나 행동이 너무나도 느끼해서 이름의 유래는 [[빠다]]([[버터]])이다. 우비소년과도 잘 의기투합하는데 문제는 빠다킹의 모든 행동 자체가 빠떼루에게 미움을 사고 있어 항상 빠떼루에게 얻어맞는다.
: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정말로 느끼한 파란머리의 안경 쓴 남자. 말투나 행동이 너무나도 느끼해서 이름의 유래는 [[빠다]]([[버터]])이다. 우비소년과도 잘 의기투합하는데 문제는 빠다킹의 모든 행동 자체가 빠떼루에게 미움을 사고 있어 항상 빠떼루에게 얻어 맞는다.


* 빠떼루<ref name="cast"/>
* 빠떼루<ref name="cast"/>
: 우거지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덩치가 크고 천하장사인 여자. 포악하고 항상 힘을 휘둘러 댄다. 빠다킹<ref name="name"/>을 너무나도 싫어하고 있다.
: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덩치가 크고 천하장사인 여자. 포악하고 항상 힘을 휘둘러 댄다. 빠다킹<ref name="name"/>을 너무나도 싫어하고 있다.


* 미자<ref name="cast"/>
* 미자<ref name="cast"/>
: 우거지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여자. 허영덩어리에다가 전형적인 된장녀의 기질을 가지고 있다. 천박한 걸 싫어하며, 우거지맨션에서 인기 폭발인 뱃살공주를 질투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항상 화장을 덕지덕지 하고 있으며, 겉모습을 꾸미는데 항상 힘을 쓴다.
: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여자. 허영 덩어리에다가 전형적인 된장녀의 기질을 가지고 있다. 천박한 걸 싫어하며, 우거지 맨션에서 인기 폭발인 뱃살공주를 질투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항상 화장을 덕지덕지 하고 있으며, 겉 모습을 꾸미는 항상 힘을 쓴다.


* 뺙이<ref name="cast"/>
* 뺙이<ref name="cast"/>
: 우비소년이 키우는 [[병아리]]이자 친구이다. 원래는 [[밤 (시간)|밤]] 중에 털 빠진 채로 우거지맨션에 몰래 들어와서 우비소년의 옷을 잘라 자신이 입어 노란 몸을 가지고 있다. 그 자리에서 우비소년의 [[방귀]]로 기절한 후, 우비소년과 함께 살게 된다. 병아리답지 않게 깡패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담배를 피워대는 골초이다. 때문에 뭘더가 이 뺙이를 연구하고자 했었다.
: 우비소년이 키우는 [[병아리]]이자 친구이다. 원래는 [[밤 (시간)|밤]] 중에 털 빠진 채로 우거지 맨션에 몰래 들어와서 우비소년의 옷을 잘라 자신이 입어 노란 몸을 가지고 있다. 그 자리에서 우비소년의 [[방귀]]로 기절한 후, 우비소년과 함께 살게 된다. 병아리답지 않게 깡패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담배를 피워대는 골초이다. 때문에 뭘더가 이 뺙이를 연구하고자 했었다.


* 뭘더<ref name="cast"/>
* 뭘더<ref name="cast"/>

2015년 9월 1일 (화) 11:59 판

으쌰으쌰 우비소년
Woobi Boy
장르 아동물, 코미디
TV 애니메이션
감독 이동우
제작 인츠닷컴[1], 로이비쥬얼
방송사 SBS
방영일 2003년 3월 26일 ~ 2003년 4월 24일
화수 TV : 22화, 인터넷 : 49화
TV 애니메이션: 내 친구 우비소년
감독 엄준영
제작 한국방송공사, 로이비쥬얼
방송사 KBS 2TV(지상파)
방영일 2003년 12월 18일 ~ 2004년 2월 5일
2005년 5월 17일 ~ 2005년 6월 28일
화수 28부(회당 4부)
TV 애니메이션: 내 친구 우비소년 2
총감독 박형동
프로듀서 윤석진
각본 박지원, 이영우
캐릭터 디자인 엄준영, 문영임, 박정훈
미술 이인경
제작 한국방송공사, 로이비쥬얼
방송사 KBS 2TV
방영일 2005년 7월 5일 ~ 2005년 9월 27일
2011년 3월 25일 ~ 2011년 6월 17일
화수 26부(회당 2부)
만화: 내 친구 우비소년
작가 김남태
출판사 꿈있는 마을
발매일 2003년 11월 20일 ~ 2005년 6월 25일
권수 각 2권
- 토론

으쌰으쌰 우비소년》은 대한민국의 인츠닷컴[1]과 로이비쥬얼이 공동 제작한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내용의 특성 상 어린이보다는 청소년성인을 대상으로 맞춰져 있다. 2003년 3월 26일부터 2003년 4월 24일까지 SBS를 통해 방송되었는데, 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을 지키기 위해 일부 대사를 수정하였으며, 몇몇 장면들은 방송되지 않았다. 후에 이 작품을 바탕으로 어린이 대상 TV 애니메이션이 두 차례에 걸쳐서 제작되었다.

등장 인물

참고로, 성우는 양정화최준영이 등장 인물들의 성별에 따라 나누어 담당하였다.

  • 우비소년
항상 노란 우비를 입고 다니는 주근깨 소년. 우거지 맨션으로 이사 와 신입이라는 이유로 초반엔 왕따를 당하지만 그 특유의 낙천적임과 성격으로 인해 후에 문제없이 잘 지내게 된다. 별명은 엘비수가 붙인 '노랑 대가리[2]'이다. 엘비수에게는 자주 눈엣 가시같은 존재가 되지만, 그렇더라도 다른 사람들과는 꽤나 친하다. 특히 가장 친한 친구는 뱃살공주.
  • 뱃살공주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뚱뚱한 소녀. 우거지 맨션 내에서 인기가 너무나도 많다. 우비소년이 이사 오는 길에 처음으로 만난 맨션 주민이다. 우비소년만큼 낙천적이라서 항상 살아가는 데 걱정거리가 없다. 먹는 걸 무척이나 좋아하고, 음악 그룹 GOD의 팬이다.
  • 엘비수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건달. 이름은 엘비스 프레슬리에서 따왔다. 오토바이를 몰고 다니다가 우비소년 때문에 나무에 부딪힌 걸 시작으로 우비소년에게 상당한 앙심을 품고 있는 라이벌 관계이다. 하지만 대체로 맨션에서 귀찮은 일들을 우비소년과 짝을 지어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거지 맨션의 집주인이다. 주민들이 무서워하는 늙은 노인이지만, 노인답지 않은 욕심과 성깔, 그리고 허풍이 무척이나 심하다. 자주 우비소년에게 넘어가는 일이 많다.
  • 오타군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안경 쓴 음침한 남자. 항상 공부하고 있으며, 손재주도 좋고 영리하지만, 뭔가 완벽하지 않으면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항상 뭔가에 집착하는 성격을 보아서 이름의 어원은 오타쿠로 추정된다. 우비소년이 처음 입주했을 때도 상냥히 대했다.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정말로 느끼한 파란머리의 안경 쓴 남자. 말투나 행동이 너무나도 느끼해서 이름의 유래는 빠다(버터)이다. 우비소년과도 잘 의기투합하는데 문제는 빠다킹의 모든 행동 자체가 빠떼루에게 미움을 사고 있어 항상 빠떼루에게 얻어 맞는다.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덩치가 크고 천하장사인 여자. 포악하고 항상 힘을 휘둘러 댄다. 빠다킹[4]을 너무나도 싫어하고 있다.
우거지 맨션에 거주하고 있는 여자. 허영 덩어리에다가 전형적인 된장녀의 기질을 가지고 있다. 천박한 걸 싫어하며, 우거지 맨션에서 인기 폭발인 뱃살공주를 질투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항상 화장을 덕지덕지 하고 있으며, 겉 모습을 꾸미는 데 항상 힘을 쓴다.
우비소년이 키우는 병아리이자 친구이다. 원래는 중에 털 빠진 채로 우거지 맨션에 몰래 들어와서 우비소년의 옷을 잘라 자신이 입어 노란 몸을 가지고 있다. 그 자리에서 우비소년의 방귀로 기절한 후, 우비소년과 함께 살게 된다. 병아리답지 않게 깡패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담배를 피워대는 골초이다. 때문에 뭘더가 이 뺙이를 연구하고자 했었다.
항상 우비소년 플래시에서 나타나 뭔가를 해설한다. 뭘더가 나올 때는 엑스파일의 배경음이 흐른다. 자주 나와서 우비소년이나 시청자들에게 잔소리를 해댄다. 캐릭터는 엑스파일의 멀더에서 따온 것으로, 뺙이를 이상하게 여기며 연구하고자 한다.

회차

2003년

인터넷 회차 TV 회차 방송일 부제 비고
1화 1화 3월 26일 여기가 저기냐
2화 - 미방영 노랑 대가리
3화 뭘 더 바라
4화 2화 3월 27일 오타 군 오타 군
5화 그녀를 바라보기만 해도 알 수 있는 것
6화 - 미방영 빠떼루 대 빠다킹
7화 외전 - 지구 평화의 그날까지
8화 4화 3월 31일 스피드왕 우비
9화
10화 5화 4월 1일
11화
12화 3화 3월 28일 새 친구
13화 날아라 병아리
14화 6화 4월 2일 돈나무의 전설
15화 7화 4월 3일 우거지 파크 [5]
16화 9화 4월 7일 뭘더의 엑스파일
17화 소화불량
18화 6화 4월 2일 청춘을 돌려다오
19화 7화 4월 3일 인정사정 볼 것 없는 친구 [6]
20화 8화 4월 4일 퀴즈의 달인
21화 위기일발의 우비와 엘비수
22화 10화 4월 8일 긴급특명 뱃살공주를 구하라
23화
24화 11화 4월 9일
25화
26화 12화 4월 10일 개같은 날의 오후
27화
28화 13화 4월 11일 소원
29화
30화 14화 4월 14일 오타 군의 가을동화
31화
32화 15화 4월 15일
33화
34화 - 미방영 우비소년 촬영현장을 가다
35화 16화 4월 16일 뭘더의 디 엑스파일스
36화 - 미방영 SBS 개그맨 소개 [7]
37화 16화 4월 16일 뭘더의 디 엑스파일스 [8]
38화 17화 4월 17일
39화
40화 18화 4월 18일 뻥 도사의 세뱃돈
41화
42화 19화 4월 21일 뱃살공주의 겨울 이야기
43화 20화 4월 22일
44화
45화 21화 4월 23일 맨션 인 블랙
46화
47화 22화 4월 24일
48화
49화 - 미방영 CF 패러디 [9]

같이 보기

주석

  1. 인츠닷컴은 한 때 인터넷 열풍을 일으켰을 정도로 유명한 기업이었으나, 최고 경영자의 자금 횡령 등으로 인하여 2002년에 폐업하였다.
  2. SBS에서는 심의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노랑 머리로 수정하였다.
  3. 후속작인 《내 친구 우비소년》에서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다.
  4. 후속작인 《내 친구 우비소년》에서는 김빠다로 등장하였다.
  5. 미국의 애니메이션인 《사우스 파크》를 패러디하였다.
  6. 영화인정사정 볼 것 없다》와 《친구》를 패러디하였다.
  7. 2001년 9월에 추석 특집 《SBS 개그맨 컨테스트》에서 방영된 출연자 소개 영상이다.
  8. 35화에서 이어짐.
  9. 리바이스 청바지 광고를 패러디하였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