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룡이 나르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179번째 줄: 179번째 줄:
* [[조승우]]
* [[조승우]]
* [[이준혁 (1972년)|이준혁]]
* [[이준혁 (1972년)|이준혁]]
* [[이지훈 (1988년)|이지훈]]


=== 특별 출연 ===
=== 특별 출연 ===

2015년 8월 28일 (금) 01:02 판

육룡이 나르샤
장르 대하퓨전사극
방송 국가 대한민국
방송 채널 SBS
방송 기간 2015년 10월 5일 ~ 2016년
방송 시간 월요일, 화요일 밤 10시 ~ 11시 15분
방송 분량 75분
방송 횟수 50부작
기획 한정환
프로듀서 이영준, 이희수
제작사 뿌리깊은나무들(주)
제작 이재원, 윤신애
연출 신경수
조연출 정동윤, 고은호
각본 김영현, 박상연
자막 폐쇄 자막 방송
HD 방송 여부 HD 제작 · 방송

육룡이 나르샤》는 SBS에서 2015년 10월 5일 방영 예정인 SBS의 대하드라마이다.

줄거리

조선의 기틀을 세운 철혈군주 이방원을 중심으로 한 여섯 인물의 야망과 성공 스토리를 다룬 픽션 사극.

등장 인물

주요 인물

여말선초의 학자. 이성계의 오른팔로 조선 건국의 1등 공신이 되며, 조선의 제도를 정비한다. 야심이 깊고 무를 숭상하는 이방원과 극명하게 대립하며, 신의왕후 한씨의 아들들을 의도적으로 배제시키려고 하지만 이방원 일파가 일으킨 제 1차 왕자의 난의 희생양이 된다.
조선의 3대 임금. 고려 말 이성계의 조선 건국을 반대하는 일파(정몽주 등)를 제거하는 데 앞장섰다. 조선 건국 이후 정안군에 오르지만, 제 1계비인 신덕왕후 강씨와 그 아들들을 지지하는 삼봉 정도전과 격렬하게 대립하였고 결국 제 1차 왕자의 난을 일으키며 그들을 제거한다.
삼한제일검 이방지의 여동생. 이방지가 섬기던 주인 정도전의 주적인 이방원과 사랑에 빠진다. 착한 성정과 선한 마음을 가진 인물이면서 동시에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여장부이기도 하다. 이방원과 오빠인 이방지가 자연스럽게 대립하는 관계가 되면서 역사의 비극 앞에 놓이게 된다.
삼봉 정도전의 호위무사이자 분이의 오빠. 엄청난 무술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방원도 감히 어찌하지 못했던 무사. 제 1차 왕자의 난이 일어났을 때 조말생에게 붙잡힌 삼봉의 부인을 구하러 가지만 실패하고, 이어 주인인 정도전도 구하지 못하게 된다.
홀할머니를 모시고 사는 9남매 중 둘째. 큰 키와 빼어난 무예로 자신이 살았던 마을 일대에서 이름을 날렸다. 타고난 무예 덕분에 이방원의 눈에 들어 발탁되고, 세종 대에는 내금위장에 오르게 되어 이도의 측근에서 활약하게 된다.
고려 말 신흥무인. 우왕 14년, 요동 정벌에 반대하면서 최영과 갈등을 빚게 되고 결국 위화도 회군을 통해 고려의 충장인 최영을 제거한다. 이후 정도전 등의 도움을 받아 역성혁명을 일으켜 조선왕조를 세운다. 그렇지만 이후 왕자 이방원과 공신 정도전이 극명하게 대립하게 되면서, 갈등의 중심에서 고통받게 된다.

주요 인물의 관련 인물

태종 이방원의 비. 정도전 일파를 먼저 공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무기들을 미리 숨겨 놓아 정도전을 방심하게 만드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여인으로서 태종 이방원의 온전한 사랑은 결코 받지 못했던 비운의 여인이기도 했다.
  • 미정 - 이신적 역

태조 이성계 관련 인물

조선 왕실 관련 인물

신덕왕후 강씨와 그 소생

태조의 제 1계비. 뛰어난 지략과 장부 다운 결단력을 바탕으로 이성계를 옆에서 극진히 보좌했다. 위화도 회군으로 이성계가 정권을 장악한 뒤 마침내 조선의 새 국왕이 되자 이미 죽은 신의왕후를 대신해 조선의 사실상 첫 국모가 된다. 정도전의 비호를 등에 업고 슬하의 두 자식들을 태조의 다음 보위로 욕심내며 신의왕후의 자식들을 배제하기 시작하자 정안군 이방원과 겉잡을 수 없이 대립하게 된다.

신의왕후 한씨와 그 소생

태조와 신의왕후 한씨의 장남. 고려 말의 충신으로, 아버지를 돕지 않고 조선 건국에 전혀 참여하지 않았다. 이성계에 의해 살 곳을 마련받게 되지만 이를 거부한 채 술에 의존하며 살아가다가 비운의 죽음을 맞는다.

삼봉 정도전 관련 인물

중심 인물

정도전의 연인이면서 동시에 땅새 이방지가 사랑했던 여인. 역성혁명을 일으키고 왕권파와 신권파가 대립할 때 정도전을 중심으로 한 신권파의 홍일점으로 활약하며 본인은 화사단의 흑첩 출신이다.
마을 시전의 이름난 소리꾼이자 공후인(箜篌引) 연주가. 어렸을 적 어머니를 잃는 비극을 겪었으나 씩씩하게 성장했다. 땅새 이방지의 조력자로서 그와 일생을 함께하는 지고지순한 여인.

주변 인물

고려 왕실 관련 인물

여말선초 시대 인물

고려 말의 문신. 광평부원군. 야심이 깊은 지략가이자 권력가로서 공민왕 사후 우왕을 적극 다음 보위로 추대했다. 우왕 위에 있는 실질적 권세가로서 전횡을 일삼았다. 그러나 1388년 1월, 최영이성계가 일으킨 정변으로 인하여 실각하게 되고, 경산부로 귀양을 갔다가 병사하게 된다.
고려 말의 학자이자 신하. 정도전의 오랜 벗이며 동시에 고려를 마지막 까지 지키고자 했던 문신으로서의 충신. 조선 건국에 협조하지 않자 이방원에 의해 처참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고려 말의 무신이자 신하. 고려의 무신으로서의 마지막 충신. 광평부원군 이인임의 폭정을 보다 못해 1388년 1월 이성계와 함께 정변을 일으켜 거사에 성공한 뒤, 문하시중 자리까지 올랐으나, 위화도회군이성계에게 패하여 귀양을 갔다가 처형당한다.
고려 말 전제개혁을 단행해 조선 개국의 경제적인 기반을 닦고 이성계를 추대해 개국공신이 되는 인물. 원래는 정도전의 당여로서 활약했으나 점차 그에게 회의감을 느껴 그의 곁을 떠난다. 제1차 왕자의 난 전후로 이방원의 세자 책봉을 강력하게 주장했으며 그를 결국 태종으로 옹립했다.
조선제일검 무휼의 친할머니로, 고단했던 고려 말의 역사를 버텨낸 산 증인이다. 홀로 손자와 손녀를 악착같이 키워낸 평범한 민초지만, 갖은 풍파를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을 보는 눈이 매우 날카로우며 힘들었던 고난의 역사를 해학과 풍자, 걸걸한 입담으로 풀어내는 인물이다.
고려 말의 삼한제일검. 이인임의 수하로서 출중한 무술 실력을 지닌 인물이다. 승부 앞에선 냉정하지만 화려한 치장을 하고 아름다운 장신구를 좋아하는 특이한 성격을 지닌 인물이다.
거대한 비리 사찰인 비국사의 주지승. 개경의 정보 상인으로 통하며 부처의 말을 인용하여 돈을 뜯어내는 화술의 달인이다. 돈이라면 사족을 못 쓰지만 반드시 그만큼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정보에 대한 대가가 제대로 지불되지 않으면 어떤 식으로든 대가를 치러내고야 마는 독종이기도 하다.
땅새 이방지와 그의 동생 분이가 살던 마을의 장. 마을 결사를 조직해 마을의 정신적 지주로서 활약하는 인물이다.
여말선초 무림의 숨은 절대 고수

그 외 인물

특별 출연

이방원, 이방지, 무휼의 사형.

특이사항

뿌리깊은 나무》의 프리퀄

2011년 방송된 SBS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의 프리퀄 형식으로, 그 당시 작품에 등장했던 인물들의 청년 시절 모습이 그려질 예정이다. 이번 작품의 주인공인 이방원 역의 경우 《뿌리깊은 나무》에서는 배우 백윤식이 맡아 열연했으며, 이방지 역은 우현, 무휼 역은 조진웅, 황희 역은 전성환, 조말생 역은 이재용, 이신적 역은 안석환이 맡아 당시에 호연을 펼쳤다. 《뿌리깊은 나무》에서 배우 윤제문이 맡았던 정기준(가리온)의 큰 숙부 정도전 역할이 이번 작품에서 주연 격으로 등장하며 김명민이 그 역할을 맡았다. 또한 이방원의 아버지 이성계 역할 역시 첫 등장이며 배우 천호진이 연기할 예정이다. 그 외에 연희 역에 정유미가 캐스팅 되어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다.

배우 신세경과 작가 김영현, 박상연의 인연

또한 《뿌리깊은 나무》에서 '소이' 역을 맡아 열연했던 신세경이 이번 작품에서 분이 역으로 또 한번 캐스팅 되면서 김영현, 박상연 작가와는 《선덕여왕》, 《뿌리깊은 나무》에 이어 세 번째로 함께 작품을 하게 되었다. 또한 상대역인 유아인과는 SBS 드라마 《패션왕》 이후 3년 만에 호흡을 맞추게 되었다.

동시간대 드라마

MBC 월화드라마
KBS 월화드라마

각주

같이 보기

바깥 고리

SBS 월화드라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