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 (일본사):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 (토론 | 기여)
잔글 봇:인터위키 링크 14 개가 위키데이터Q1141023 항목으로 옮겨짐. 이동 완료.
잔글 Yoyoma88 사용자가 슈고 문서를 수호 (관직) 문서로 옮겼습니다
(차이 없음)

2015년 5월 7일 (목) 23:21 판

슈고(틀:Ja-y)는 일본의 가마쿠라 막부, 무로마치 막부 시대에 쇼군에 의해 파견되던 지방관이다. 슈고는 쇼군에 의해 임명되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구니들을 감독했다. 그러나 슈고는 단순히 쇼군에게 봉사하는 지방관으로서 뿐만 아니라, 이들이 관할하는 땅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15세기 말에 다이묘에게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슈고는 1185년에 미나모토노 요리토모미나모토노 요시쓰네를 사로잡으려 하면서 일본 전역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시킬 필요성을 느낀 데에서 출발한다. 슈고는 점차 교토의 황실에 의해 임명된 고쿠시를 대체하게 되었다. 공식적으로 고케닌은 각 구니의 슈고에게 봉사해야 했으나, 고케닌은 또한 쇼군의 봉신이기도 했기 때문에 이들의 관계는 모호했다.

슈고는 종종 오랫동안 자신의 영지를 떠나 수도에 머무르기도 했고 어떤 구니에서는 슈고가 동시에 임명되기도 했다. 이러한 경우, 슈고의 권한을 위임받은 슈고다이가 임명되었다.

시간이 흘러서 슈고의 힘은 점차 강해졌다. 오닌의 난 무렵에 슈고 사이의 분쟁은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어떤 슈고는 슈고다이와 같은 부하에게 힘을 빼앗기기도 했고, 또다른 슈고는 자신의 영지에서 힘을 강화시키기도 했다. 이 결과 15세기 말에 센고쿠 시대가 시작될 무렵에는 일본의 지방 권력은 슈고, 슈고다이 등의 봉건 영주들이 나누어 가지게 되었고 이들을 통틀어 다이묘라 부르게 되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