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PROM: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EEPROM'''('''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는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 [[NVM]], [[NVRAM]])의 하나로 1983년 인텔의 George Perlegos가 개발한 Intel 2816이 첫 제품이었다.
'''EEPROM'''('''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는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 [[NVM]], [[NVRAM]])의 하나로 1983년 인텔의 George Perlegos가 개발한 인텔 2816이 첫 제품이었다.

[[UVEPROM]]이 자외선을 쏘여서 내용을 지우는 반면 EEPROM은 전기적으로만 지울 수 있는 [[PROM]]으로 칩의 한핀에 전기적 신호를 가해줌으로써 내부 데이터가 지워지게 되어있는 롬이다. 데이터를 새로 추가하고 지우기 위한 롬 라이터와 이레이저가 따로 필요하지 않고 하나의 장비를 사용해서 쓰고 지우기가 가능하다. 그러나 EEPROM은 전기를 노출시킴으로서 한번에 1바이트만 지울 수 있기 때문에 [[플래시 메모리]]와 비교하면 매우 느리며 재기록 가능 회수에 제한이 있는데 약 10만회정도까지만 재기록이 가능하다.


[[UVEPROM]]이 자외선을 쏘며 내용을 지우는 반면 EEPROM은 전기적으로만 지울 수 있는 [[PROM]]으로 칩의 한 핀에 전기적 신호를 가해줌으로써 내부 데이터가 지워지게 되어 있는 롬이다. 데이터를 새로 추가하고 지우기 위한 롬 라이터와 이레이저가 따로 필요하지 않으며 하나의 장비를 사용해서 쓰고 지울 수 있다. 그러나 EEPROM은 전기를 노출시킴으로서 번에 1 바이트씩만 지울 수 있기 때문에 [[플래시 메모리]]와 비교하면 매우 느리며 다시 기록 횟수에 제한이 있는데 약 10만 정도까지만 다시 기록할 수 있다.


EEPROM은 인터페이스에 따라 Serial bus와 Parallel bus로 나뉘는데
EEPROM은 인터페이스에 따라 Serial bus와 Parallel bus로 나뉘는데
*직렬 버스
*Serial bus
**보통 [[SPI]]나 [[I²C]], [[1-Wire]] [[인터페이스]]로 8핀 패키지로 구성된다.
**보통 [[SPI]]나 [[I²C]], [[1-Wire]] [[인터페이스]]로 8핀 패키지로 구성된다.
**동작에 [[OP-Code]], [[Address]], [[Data]]의 3단계가 필요하다.
**동작에 [[OP-Code]], [[주소]], [[데이터]]의 3 단계가 필요하다.
*병렬 버스
*Parallel bus
**보통 8비트 데이터 버스로 칩 셀렉트와 쓰기 방지 핀을 가지고 있다.
**보통 8비트 데이터 버스로 칩 셀렉트와 쓰기 방지 핀을 가지고 있다.
**단순하고 빠르게 작동되지만 크기가 크고 핀수(32개이상)가 많다.
**단순하고 빠르게 작동되지만 크기가 크고 핀 수(32개 이상)가 많다.


EEPROM은 [[모뎀]]이나 [[비디오카드]], [[메인보드]], [[SCSI]] 컨트롤러 등에서 사용된다. 모뎀의 경우에는 내부에 사용자가 AT명령을 통해서 설정한 상태가 전원을 껏다 킨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는데. 이것은 EEPROM에서 그 상태를 저장해 놓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비디오카드, 메인보드, SCSI 컨트롤러 등에서 EEPROM을 사용해 [[점퍼]]없이 설정상태를 저장한다.



EEPROM은 [[모뎀]]이나 [[비디오 카드]], [[메인보드]], [[SCSI]] 컨트롤러 등에서 사용된다. 모뎀의 경우에는 내부에 사용자가 AT명령을 통해서 설정한 상태가 전원을 껏다 킨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는데. 이것은 EEPROM에서 그 상태를 저장해 놓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비디오카드, 메인보드, SCSI 컨트롤러 등에서 EEPROM을 사용해 [[점퍼]]없이 설정상태를 저장한다.


[[분류:기억 장치]]
[[분류:기억 장치]]




[[en:EEPROM]]
[[en:EEPROM]]

2007년 12월 19일 (수) 14:12 판

EEPROM(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는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 NVM, NVRAM)의 하나로 1983년 인텔의 George Perlegos가 개발한 인텔 2816이 첫 제품이었다.

UVEPROM이 자외선을 쏘며 내용을 지우는 반면 EEPROM은 전기적으로만 지울 수 있는 PROM으로 칩의 한 핀에 전기적 신호를 가해줌으로써 내부 데이터가 지워지게 되어 있는 롬이다. 데이터를 새로 추가하고 지우기 위한 롬 라이터와 이레이저가 따로 필요하지 않으며 하나의 장비를 사용해서 쓰고 지울 수 있다. 그러나 EEPROM은 전기를 노출시킴으로서 한 번에 1 바이트씩만 지울 수 있기 때문에 플래시 메모리와 비교하면 매우 느리며 다시 기록 횟수에 제한이 있는데 약 10만 번 정도까지만 다시 기록할 수 있다.

EEPROM은 인터페이스에 따라 Serial bus와 Parallel bus로 나뉘는데

  • 직렬 버스
  • 병렬 버스
    • 보통 8비트 데이터 버스로 칩 셀렉트와 쓰기 방지 핀을 가지고 있다.
    • 단순하고 빠르게 작동되지만 크기가 크고 핀 수(32개 이상)가 많다.

EEPROM은 모뎀이나 비디오 카드, 메인보드, SCSI 컨트롤러 등에서 사용된다. 모뎀의 경우에는 내부에 사용자가 AT명령을 통해서 설정한 상태가 전원을 껏다 킨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는데. 이것은 EEPROM에서 그 상태를 저장해 놓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비디오카드, 메인보드, SCSI 컨트롤러 등에서 EEPROM을 사용해 점퍼없이 설정상태를 저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