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란스발 공화국: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Shirobot (토론 | 기여)
잔글 →‎주석: 白:사:Ysjbserver요청으로 {{주석}}을 {{각주}}로 바꿈 total:18220, replaced: {{주석 → {{각주 using AWB
58번째 줄: 58번째 줄:


== 주석 ==
== 주석 ==
{{주석}}
{{각주}}


[[분류:아프리카의 옛 나라]]
[[분류:아프리카의 옛 나라]]

2015년 2월 2일 (월) 00:21 판

남아프리카 공화국
Zuid-Afrikaansche Republiek

 

1852년~1902년
문장
문장
표어없음
국가트란스발의 찬가
수도프리토리아
정치
정치체제공화정
대통령파울 크루거
인문
공용어네덜란드어
경제
통화트란스발 파운드
종교
국교네덜란드 개혁교회
기타
보통은 트란스발 공화국이라고 불렸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아프리칸스어: Zuid-Afrikaansche Republiek[1]) 또는 트란스발 공화국 (Transvaal Republic) 은 1902년까지 발 강 북부에 위치하던 나라이다. 1852년 아프리카너들에 의해 건국되었다.

역사

설립되기까지

1830년대부터, 케이프 식민지아프리카너들이 영국의 통치에 대한 반발 등으로 인해 내륙으로 대이동을 시작했다. 그 결과 발 강 북부의 트란스발에 아프리카너들이 거주하게 된다. 케이프 식민지의 무력 투쟁을 거쳐 1852년샌드 리버 협정이 성립, 트란스발 공화국이 설립되었다.

초기의 상황

트란스발 공화국은 내륙국가였다. 따라서 가까운 바다로 세력을 확장했지만, 이것은 영국의 반대에 부딪혀 결렬되었다. 이 사건을 배경으로, 초대 대통령이었던 마르티뉘스 프레토리우스는 실각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1877년 일시적으로 영국령이 되었으나 아프리카너들은 지속적으로 저항하였고, 1881년 프리토리아 협정 을 통해 재독립했다(이것이 그 유명한 보어 전쟁이다.).

풍부한 자원

1886년 요하네스버그 부근에서 대규모 황금 광산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이 트란스발 공화국의 역사 속에서 큰 전환점이 되었다. 재정난에 빠져 있었기 때문에 국가적인 대규모 개발은 어려웠지만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시대를 부담시키는 것으로 큰 이익을 올렸다. 이에 따라 교통망의 정비도 진행되어, 1894년 포르투갈령 동아프리카(현재의 모잠비크)의 항구 도시 로렌소마르케스(현재의 마푸투)에 이르는 철도가 개통했다. 또한 이듬해에는 나탈에서 더반까지 모두 철도가 연결되었다.

보어 전쟁과 그 이후

그러나 이러한 번영은 영국제국주의를 키우는 원인이기도 했다. 보어 전쟁으로 인해 이 나라는 쇠퇴하였고, 끝내 멸망하게 된다. 훗날 남아프리카 연방에 포함되었고, 남아공 옛 국기에 이 나라의 국기가 들어간다.

주석

  1. 공식 영어 표기는 "South African Republic"이며, 덧붙여 현재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영어 표기는 "Republic of South Africa"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