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의 연속: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링크를 추가
태그: m 모바일 앱
태그: m 모바일 앱
29번째 줄: 29번째 줄:


(ii) <math> \lim_{x \to a+}f(x) = f(a)</math>, <math> \lim_{x \to b-}f(x) = f(b)</math>
(ii) <math> \lim_{x \to a+}f(x) = f(a)</math>, <math> \lim_{x \to b-}f(x) = f(b)</math>

==연속함수의 성질==





2015년 1월 28일 (수) 00:45 판

함수의 연속이란, 정의역의 특정구간에서 함수의 그래프가 전혀 끊어지지않고 하나의 줄로 쭉 이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그리고 연속이 아닌 모든 상태를 불연속이라 한다.

x=a에서의 연속

닫힌 구간 , 즉, 에서 함수 가 연속이려면 다음의 세가지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한다.

(i)함수 는 구간 에서 정의된다.

(ii)극한값 는 존재한다.

(iii)

함수가 x=a에서 연속이면 적어도 x=a를 포함한, 어떤 특정범위의 정의역의 구간에 있는 그래프 만큼은 절대로 끊기지 않고 한 줄로 이어져있다. 때문에, 함수 f(x)가 x=a에서 연속인 이상, 일때의 함수 f(x)의 극한값은 필연적으로 함숫값 f(a)인 것이다.

구간에서의 연속

함수 f(x)가 어떤 구간의 모든 점들에서 모두 연속일 때, 함수 f(x)는 이 구간에서 연속이라 한다. 또는

함수 f(x)는 이 구간에서 연속함수라고 한다.

구간 E에서 연속함수인 함수 f(x)는 이 구간에 속하는 모든 실수 e에 대하여 연속이다. 즉, 가 성립한다.

함수 f(x)가 a < b인 열린 구간 에서 연속인지 아닌지를 알려면, 주어진 구간에서의 함수 f(x)의 그래프에 불연속점이 있는지 없는지를 조사해야한다. 불연속점이 없으면 연속이고, 있으면 불연속이다.

함수 f(x)가 a < b인 닫힌 구간 에서 연속인지 아닌지를 알려면 다음을 모두 만족하는지, 만족못하는지를 알아야한다. 만족하면 연속이고, 못하면 불연속이다.

(i) 함수 f(x)는 열린 구간(a,b)에서 연속이다.

(ii) ,

연속함수의 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