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텔레비전 드라마: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관련 항목: 틀 추가
Party1234 (토론 | 기여)
10번째 줄: 10번째 줄:
== 트렌디 드라마 ==
== 트렌디 드라마 ==
=== 개요 ===
=== 개요 ===
대부분 사람들은 요즘에 맞게 현대적인 각본을 보면서 일본의 드라마로 대부분 트렌디 드라마를 떠올린다. 트렌디 드라마라는 말은 일본방송에서 사용하는 말로 장르를 뜻하는건 아니며 일부를 가르쳐 사용되는 말이지만 정의는 없으며 즉 어떠한 경향을 뜻하는 말이다. 일본에서 부르는 트렌디 드라마의 시초 원인은 1980년대 후반, 당시 일본은 버블 경제를 경험하고 있기도 했을 때인데, 각본가들이 TV 시청자들에게 주제가 있으면서도 일본인들의 실생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면서 헐리우드 70,80년대 청춘 군상을 다룬 필름이나 로맨스 필름들(예: 85년작 St. Elmo's Fire) 소재와 주제, 그러한 방향으로 트렌디 드라마의 토대가 만들어 지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초반, 시대의 변화에 따라 스토리가 짜이고 주제 있는 트렌드 드라마가 탄생되기 시작했다. 시대의 변화의 따라 소재로는 10대의 문제점, 어린이 범죄, 그리고 가족을 다룬 드라마가 주를 이뤘고, 이 결정은 TV 시청자들에게 입맛에 적절히 맞춰 높은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 일본 드라마가 성공한 가장 큰 요인으로 트렌디 드라마의 성공적인 안착을 뽑기도 한다. 그렇지만 드라마의 변화에 관해서 부정적인 견해가 있기도 하였다.
대부분 사람들은 요즘에 맞게 현대적인 각본을 보면서 일본의 드라마로 대부분 트렌디 드라마를 떠올린다. 트렌디 드라마라는 말은 일본방송에서 사용하는 말로 장르를 뜻하는건 아니며 일부를 가르쳐 사용되는 말이지만 정의는 없으며 즉 어떠한 경향을 뜻하는 말이다. 일본에서 부르는 트렌디 드라마의 시초 원인은 1980년대 후반, 당시 일본은 버블 경제를 경험하고 있기도 했을 때인데, 각본가들이 TV 시청자들에게 주제가 있으면서도 일본인들의 실생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면서 헐리우드 70,80년대 청춘 군상을 다룬 필름이나 로맨스 필름등의(예: 83년작 새로운탄생[[The big chill]], 85년작 열정[[St. Elmo's Fire]])영향을 받아 소재와 주제, 그러한 방향으로 트렌디 드라마의 토대가 만들어 지기 시작하였고, <ref>{{cite book |title=A Guide to Japanese TV Drama Since 1953 |year=2003|page=36p, XXVp |url=http://books.google.co.kr/books?id=z7I-VyCfZdQC&dq=A+Guide+to+Japanese+TV+Drama+Since+1953&hl=ko&source=gbs_navlinks_s}}</ref>
1990년대 초반, 시대의 변화에 따라 스토리가 짜이고 주제 있는 트렌드 드라마가 탄생되기 시작했다. 시대의 변화의 따라 소재로는 10대의 문제점, 어린이 범죄, 그리고 가족을 다룬 드라마가 주를 이뤘고, 이 결정은 TV 시청자들에게 입맛에 적절히 맞춰 높은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 일본 드라마가 성공한 가장 큰 요인으로 트렌디 드라마의 성공적인 안착을 뽑기도 한다. 그렇지만 드라마의 변화에 관해서 부정적인 견해가 있기도 하였다.


=== 특징 ===
=== 특징 ===

2014년 9월 18일 (목) 13:11 판

일본 드라마》 줄여서 일드일본의 방송국에서 방송되는 드라마로 매일 방송된다. 일본 드라마의 장르는 매우 다양해서 로맨스, 코미디, 형사물, 호러물을 비롯한 많은 장르가 있다. 대개 주제를 갖고 있는 드라마가 많고, 1회나 1-2회로 끝나는 단편 드라마, 혹은 드라마의 종료 이후 팬들의 요청으로 만들어지는 특별판도 있다.

일본 드라마는 주로 3달 간 방영되고 기점으로 바뀐다. 이를 분기별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대개 일본 드라마는 1, 2 ,3 ,4분기의 드라마가 존재한다. 1분기 드라마는 1-3월, 2분기 드라마는 4-6월, 3분기는 7-9월, 4분기는 10-12월까지 방영된다. 대다수의 일본 드라마는 오후 9시, 10시, 혹은 11시에 방영되며, 방송 시간은 54분 이지만, 중간 광고를 제외한다면 실질적인 방송 분량은 46분 정도이다. 드라마 가운데 아침 혹은 낮 드라마는 매일 방영되는데, 이런 드라마들은 분기와는 상관없이 여러 달에 걸쳐서 방송된다. 주로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에서 방송한다. 그렇지만 밤에 방송 되는 일본 드라마는 위와 같은 분기별 원칙을 대부분 따라, 주 1회 방영되며 9회부터 12회까지 회차가 있다. 상단에서 설명한 대로, 특별판 방송이 된 경우도 있고, 이에 힘입어 영화로 제작되기도 한다.

일본 드라마는 주로 본 방송이 되기 2-3주 전에 촬영하여 방송한다. 일본 아이돌 가수드라마의 주연을 맡을 경우, 아이돌 가수의 팬들은 촬영 현장에 따라다니기도 한다.

일본 드라마는 1950년대 후반에 처음으로 방영되었는데, 당시 기술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서 촬영과 더빙 작업을 따로 진행해야 했다. 1960년대 후반 일본 컬러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촬영과 더빙 작업을 따로 진행해야 했으며, 촬영과 더빙 작업을 따로 진행하는 것은 1980년대 중반까지 이어진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드라마 제작 기술이 크게 발달하면서 촬영과 더빙 작업을 따로 진행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트렌디 드라마

개요

대부분 사람들은 요즘에 맞게 현대적인 각본을 보면서 일본의 드라마로 대부분 트렌디 드라마를 떠올린다. 트렌디 드라마라는 말은 일본방송에서 사용하는 말로 장르를 뜻하는건 아니며 일부를 가르쳐 사용되는 말이지만 정의는 없으며 즉 어떠한 경향을 뜻하는 말이다. 일본에서 부르는 트렌디 드라마의 시초 원인은 1980년대 후반, 당시 일본은 버블 경제를 경험하고 있기도 했을 때인데, 각본가들이 TV 시청자들에게 주제가 있으면서도 일본인들의 실생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면서 헐리우드 70,80년대 청춘 군상을 다룬 필름이나 로맨스 필름등의(예: 83년작 새로운탄생The big chill, 85년작 열정St. Elmo's Fire)영향을 받아 소재와 주제, 그러한 방향으로 트렌디 드라마의 토대가 만들어 지기 시작하였고, [1] 1990년대 초반, 시대의 변화에 따라 스토리가 짜이고 주제 있는 트렌드 드라마가 탄생되기 시작했다. 시대의 변화의 따라 소재로는 10대의 문제점, 어린이 범죄, 그리고 가족을 다룬 드라마가 주를 이뤘고, 이 결정은 TV 시청자들에게 입맛에 적절히 맞춰 높은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 일본 드라마가 성공한 가장 큰 요인으로 트렌디 드라마의 성공적인 안착을 뽑기도 한다. 그렇지만 드라마의 변화에 관해서 부정적인 견해가 있기도 하였다.

특징

주요 시청층
기본적으로 버블 시대 여성들이 바라는 동화같은 이야기(디즈니 고전애니와 같이 클리쉐적인것 - 잘생긴남자, 말괄량이, 도와주는 부가캐릭터)가 많다. 한 때 전성기에는 남성들에게 비판을 많이 받았고, 당시 드라마가 극단적으로 트렌디 드라마에 치중되었던 점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이 외의 많은 드라마가 남성의 욕망을 보여주고 있었다는 견해도 있다. 황금시간대에 방송되며 주부, 직장인(특히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하였다.
등장 인물
방영 당시 인기 있는 배우들이 출연하였다. 주요 등장 인물들은 대부분 미남 미녀이며. 등장 인물들의 직업은 광고 회사나 방송국, 언론홍보, 등과 같이 주로 이러한 직업을 가진다.
주인공은 잘생겼으며 착하며 종종 그 좋은 성품이 갈등의 원인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여자 주인공은 말괄량이이긴 하지만, 적극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시청자들이 친근감을 느낄수있다. 조연들은 두 주인공의 사랑을 지켜보거나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 외 설정
주인공은 멋진 야경이 보이는 곳에서 사랑을 고백한다. 맥주보다는 와인이나 샴페인을 주로 마신다. 기념일(크리스마스나 생일 등)을 꼭 챙긴다.

방송국 간의 차이

드라마로 가장 인기 있는 방송국으로는 후지 TV도쿄 방송이 있고, 닛폰 TV 방송망도 인기가 있다.

후지 TV는 가장 일본 드라마를 넓게 대중에게 보급한 역할을 하였고, 일본 드라마의 개척자라고 표현된다. 1980년~90년대 기간, 후지TV는 트렌디 드라마를 대중화시켰고, 젊고 인기있는 남여배우를 캐스팅하면서, 시청률과 인기를 동시에 잡으려 노력하였다. 월요일 오후 9시, 흔히 게츠쿠라고 표현되는 드라마는 그 해 후지 TV의 기대작이자 대표작이기도 하다. 게츠쿠 드라마는 주로 사랑과 관련된 이야기를 관계하고 있다. 게츠쿠 드라마는 후지 TV가 가장 기대하는 드라마이기도 한데, 오후 9시 시간대라는 황금 시간대, 그리고 화려한 캐스팅이 이 이유를 따른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모호한 표현], 게츠쿠 드라마의 시청률은 90년대만 하지 못하고, 대부분의 드라마는 20%의 못 미치는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다른 일본의 방송국도 드라마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TV 아사히를 예로 들자면, 시대문제라든지, 범죄를 소재로 삼아 사회의 문제를 드라마를 통해 고발하고 있다.

NHK는 공용방송이다 보니, 다른 방송국과는 다른 점이 있다. 일단 연령대를 높게 삼고, 일본의 시대극을 방송하며 (1년), 아침 드라마를 꾸준히 방송한다는 것도 특징일 것이다. 일본의 사극은 주로 NHK에서 방송한다. 1년을 기간으로 방송되며, NHK의 사극은 거의 일본에서 유일하기 때문에, NHK 드라마 가운데 유일하게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하기도 한다. 또, 흔히 대한민국에서는 후레쉬맨, 바이오맨으로 알려져 있는 전대물 시리즈의 드라마도 일본은 제작하여, 이런 드라마는 어린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것을 목표하고 권선징악을 주제로 담는다.

주제곡과 음악 선정

주제곡과 오프닝·삽입곡 등은 모든 일본 드라마에 공통된 설정이다. 일본 드라마는 대개가 1~2분의 오프닝을 갖고 시작한다. 이때 오프닝에는 배우 출연진과 스태프를 안내하는데 이때 주제곡이 같이 흘러 나온다. 혹은 다른 드라마는 드라마 중간에 노래를 삽입하기도 한다. 엔딩곡 역시 마찬가지다. 엔딩 1~2분의 기간에 노래를 같이 방송한다.

이러한 주제곡·오프닝·삽입곡과는 별도로 Instrumental이 주인 음악은 드라마 방송 2달이 됐을 무렵, O.S.T.로 발매된다. 주로 Instrumental이 주를 이루고, 종종 O.S.T. 앨범의 마지막 트랙에 주제곡이나 드라마에 사용되는 노래를 새롭게 편곡하여 Acoustic, Orchestra, Piano 버전으로 수록하기도 한다. NHK 사극 음악의 경우는 Orchestra를 통해 O.S.T.가 만들어 진다. 음악 감독이 총 O.S.T.의 감독을 맡는다. 일본 드라마에서는 O.S.T., 드라마에 사용된 곡이 싱글로 혹은 앨범으로 발매되면 엔딩에 50명, 혹은 100명에게 증정 이벤트를 연다. 출연 배우가 홍보 하거나 나레이션 처리를 하기도 하면서, 주소를 통해 누구든지 응모 할 수 있다.

이런 시스템 가운데 일본만의 문화는 바로 타이업 문화이다. 타이업(Tie-Up)이란 간단하게 어떠한 A라는 상품에 B라는 가수의 곡을 사용하여 A를 홍보할 때, B의 노래를 틀어 함께 홍보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타이업 문화로 일본은 매 분기 새로운 드라마가 나올 때 마다, 주제곡·엔딩곡 혹은 삽입곡의 타이업을 받는 가수가 누가 되는지 하는 것도 관심거리이다. 이것은 대한민국의 드라마와 매우 대조적인 부분이다. 대한민국은 이러한 문화가 없이, 드라마가 방송되면 O.S.T. 안에 사용될 곡이 모두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은 일본만이 가진 독특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또, 이 타이업 문화가 놀라운 점은 다른 방송국에서 프로모션을 한다고 해도 어떠한 제제가 가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후지 TV의 드라마에 A라는 노래가 타이업되었다. 이것을 아사히 TV, NTV에서 노래했을 경우, 전혀 문제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최근 몇 년동안, 많은 일본의 드라마의 곡은 라이선스되어 대한민국 뿐 아니라 전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방송 시간

대부분의 일본 드라마는 절대 XX:00시 정시에 방송하지 않는다. 몇몇 드라마는 58분에 시작하지만, 대부분의 드라마는 XX:5분에 시작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시청률 측정은 대신 일제히 동시에 00시부터 시작된다. 그 까닭은 TV 시청률은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전쟁과도 같아, 어느 한 방송국이라도 이를 어겼을 경우에는 몇 초의 차이로 큰 비교가 되기 때문이다. 이 논리를 연유로, 드라마 시전 전 한 프로그램이 끝나고, 어떠한 프로그램이 새로 시작되기 전에, 시청자들은 채널을 바꿀 시간이 있고, 광고를 보기 싫으면 보지 않은 채 5분에 맞춰서 프로그램을 보면 되는 장점도 있다.

예외는 NHK 방송. NHK는 매번 XX:00시 정시에 맞춰서 방송을 시작한다.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