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 고정: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 생물학적 질소 고정 ==
== 생물학적 질소 고정 ==
생물학적 질소 고정 과정은 '''질소 동화'''(窒素同化)라고 하기도 하며, 주로 '''질소 고정 세균'''(窒素固定細菌)에 의해 일어난다. 질소 고정 세균에는 대표적으로 콩뿌리에 있는 [[뿌리혹박테리아]]가 있다. 생물학적인 질소 고정 과정은 대기 중의 질소나 무기 질소 화합물을 생물체의 작용으로 유기 질소 화합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생물학적 질소 고정 과정은 '''질소 동화'''(窒素同化)라고도 하며, 대기 중의 질소나 무기 질소 화합물을 생물체의 작용으로 유기 질소 화합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 질소 고정 세균 ===
{{본문|질소 고정 세균}}

=== 뿌리혹 공생 ===
[[콩과]] 식물은 [[뿌리혹]]을 통해 [[뿌리혹박테리아]]와 공생하며 질소를 고정한다. 그밖에 [[방선균]]과 공생해서 질소를 고정하는 식물도 있다.


== 화학적 질소 고정 ==
== 화학적 질소 고정 ==

2014년 7월 15일 (화) 16:45 판

질소 고정(窒素固定)은 공기 중에 다량으로 존재하는 안정된 불활성 질소 분자를 반응성이 높은 다른 질소 화합물(암모니아, 질산염, 이산화질소 등)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생물학적 질소 고정

생물학적 질소 고정 과정은 질소 동화(窒素同化)라고도 하며, 대기 중의 질소나 무기 질소 화합물을 생물체의 작용으로 유기 질소 화합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질소 고정 세균

뿌리혹 공생

콩과 식물은 뿌리혹을 통해 뿌리혹박테리아와 공생하며 질소를 고정한다. 그밖에 방선균과 공생해서 질소를 고정하는 식물도 있다.

화학적 질소 고정

함께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