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Ad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인터위키 링크 12 개가 위키데이터d:q1050571 항목으로 옮겨짐
→‎포수의 장비: 내용 추가
47번째 줄: 47번째 줄:
무릎 역시 공을 맞게 되면, 큰 부상을 당하기 때문에 착용을 해야 안전하다.
무릎 역시 공을 맞게 되면, 큰 부상을 당하기 때문에 착용을 해야 안전하다.
또한, 투수가 체력이 거의 없을 때, 공이 자주 원 바운드가 되므로, 이 보호대 역시 중요하다.
또한, 투수가 체력이 거의 없을 때, 공이 자주 원 바운드가 되므로, 이 보호대 역시 중요하다.
=== 낭심 보호대 ===
주로 플라스틱 낭심 보호대를 착용함. 포수가 일어서서 가끔 낭심을 만지는 경우가 중계나 경기때 보여지는데
이때는 이 보호대의 위치를 조정하기 때문임. 잦은 하체 움직임으로 인해 보호대가 잘맞지 않아서 조정하는것임.


== 한국 프로 야구 역대 주요 포수 ==
== 한국 프로 야구 역대 주요 포수 ==

2013년 11월 20일 (수) 10:19 판

보호장비를 갖춘 포수

포수(捕手,Catcher)는 본루(本壘, Home Base)에서 투수가 던지는 공을 받는 역할을 하는 수비 포지션 중 하나이다.

기록지에서 수비번호2이다.

포수의 역할

투수의 공 받기

포수의 역할 중 가장 큰 비중이 있는 역할이 투수의 공 받기이다. 포수는 투수의 실투를 블로킹하는 것도 투수의 공 받는 역할에 속한다. 또한 자신의 소속팀 투수들의 성향을 철저하게 파악해야 한다.

도루 제어하기

홈을 제외한, 1,2,3,루에 주자가 있을 때, 언제나 도루를 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변화구를 던질 때, 실투를 던질 때, 견제 에러가 났을 때, 1점 경기일 때 가장 많다. 그래서 여기에선 포수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루에서 2루로 도루하는 경우가 많은데, 포수가 2루까지 던지기가 3루나 홈보다 늦기 때문이다. 이 때, 포수는 힘껏 던져야 아웃을 잡을 수가 있는데, 포수는 홈에서 2루까지 가뿐히 던질 수 있는 스로잉 능력이 있어야 한다. 만약 없다면, 주자들은 이것을 노려서 무조건 도루만 하게 된다.

땅볼 에러 막기

가끔씩 1루수가 땅볼로 들어온 공을 놓치거나, 다른 수비수가 이상한 곳으로 던져서 뒤로 빠질 때, 포수가 1루수 뒤에 기다리고 있으면, 바로 잡아서 주자가 뛰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단, 외야수도 가능하다.

투수에게 사인 보내기

투수가 공을 던지기 전에, 포수가 손가락으로 어떤 행동을 취하거나, 가리킬 때를 흔히 볼 수 있다. 이것은 투수와 포수 간의 사인으로(내야수외야수 사인도 있다), 포수는 투수에게 어떤 공을 던지라고 지시를 하게 된다. 이 때, 투수도 승낙을 할 때, 투수는 그 공을 던져서 포수가 잡기 쉽도록 한다. 그러나 사인이 안 맞을 때는, 공을 놓치거나, 뒤로 빠지거나, 장타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파울 플라이 잡기

타자가 공을 칠 때, 공이 펜스를 넘지는 않지만, 파울지역에 높이 떴다가 떨어지는 공도 가끔씩 나온다. 그 경우, 1루수, 3루수 또는 포수가 이러한 공을 잡아야 하는데, 그중 포수가 잡아야 할 구역이 가장 넓고, 방향을 잘 보아야 한다.

홈 아웃 시키기

타자안타를 쳐서 다른 주자가 홈으로 들어올 때 수비수가 홈으로 던져 포수가 받아 태그시킬 수 있다. 이 때, 포수가 공을 받고 주자를 태그할 때 주자가 이미 홈플레이트에 신체의 어떤 부분이라도 닿으면 득점이 인정이 되며, 이 같은 상황이 아니라 주자가 홈플레이트에 닿지 못 하면 아웃이 된다. 단, 주자가 먼저 홈플레이트에 닿았을시라도, 타자나 주자의 포스아웃으로 3아웃이 되면 득점이 인정되지 않는다. (태그아웃은 득점인정)

밀어내기 방어하기

만루 상태에서 볼 4개가 되면 주자들이 한칸씩 이동하며 3루에 있던 주자는 홈으로 이동하여 홈인이 된다. 이를 밀어내기라 하는데 포수는 투수로부터 공을 받아낼때 공을 되도록이면 스트라이크가 되도록 받아내서 밀어내기를 차단해야 한다.

포수의 장비

포수의 장비에는 헬멧 및 마스크, 몸통 보호대, 무릎 보호대, 미트 등이 있다.

헬멧 및 마스크

150km가 넘나드는 빠른 공을 잡아야 할 때, 헬멧이나 마스크가 없으면, 큰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다. 이러한 부상의 위험으로부터 포수를 보호하기위하여 헬멧과 마스크를 착용하게된다. 마스크는 철로 만들었으며,가로줄이 있는것이 보편적이나 근래에는 여러형태의 마스크가 만들어져 사용되고 있다.(예 : 일체형마스크)

몸통 보호대(프로덱터)

몸통을 보호할 때 사용되는 보호대 중 하나로, 포수의 보호대 중에서 가장 넓은 보호대이다. 몸통 보호대는 포수가 실수로, 공을 못 잡을 때 공으로 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무릎 보호대(렉가드)

주로 플라스틱 또는 얇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다. 무릎 역시 공을 맞게 되면, 큰 부상을 당하기 때문에 착용을 해야 안전하다. 또한, 투수가 체력이 거의 없을 때, 공이 자주 원 바운드가 되므로, 이 보호대 역시 중요하다.

낭심 보호대

주로 플라스틱 낭심 보호대를 착용함. 포수가 일어서서 가끔 낭심을 만지는 경우가 중계나 경기때 보여지는데 이때는 이 보호대의 위치를 조정하기 때문임. 잦은 하체 움직임으로 인해 보호대가 잘맞지 않아서 조정하는것임.

한국 프로 야구 역대 주요 포수

골든 글러브 수상자

MVP(최우수 선수)

최우수 신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