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공 단: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요약 없음
잔글 Kangyg99 사용자가 주공 문서를 서주 주공 문서로 옮겼습니다
(차이 없음)

2013년 10월 16일 (수) 19:56 판

주공(周公) 혹은 주문공(周文公)은 주나라(周)의 정치가로, 주 문왕(周文王)의 아들이자, 주 무왕(周武王)의 동생이다. 성은 (姬), 이름은 (旦)이며, 시호는 문공(文公)이다. 노나라(魯)의 제후가 되었고, 자기 대신 그의 아들이 제후로 봉해졌다. 주로 통칭은 주공 단이라고 불린다.

생애

노나라의 시조이다. 주 문왕의 넷째 아들로 주 무왕의 동복 동생이다. 형인 무왕의 보좌를 하였고, 그의 어린아들인 성왕을 보좌하고 주나라 건국 이후의 불안한 정국을 안정시켰다. 강태공소공 석과 함께 주나라 건국 공신 중에 한 사람이다. 형인 무왕 생존시에는 형을 도와서 은나라 토벌의 공으로 제후가 되었는데, 주공 단이 노나라를 봉토로 받을 때 남은 땅이 없어서, 제나라(齊)로부터 땅에 떼어 받아 노나라가 건국되었다고 한다. 천하가 안정되지 않았고, 노나라를 통치하기에 무리기에 자신의 봉지를 아들인 희백금(姬伯禽)에게 물려주어 통치하게 하였고, 스스로는 주나라 수도 호경으로 돌아와서는 주 성왕을 보좌하기 위해서 주공이 되었다.

주나라를 건국한 뒤에 형인 무왕은 병이 얻었고, 여생이 얼마 남지 않다는 상태에 빠졌다고 생각하였다. 이를 주공은 한탄하며 스스로 제물로 바쳐서 무왕의 병을 완쾌시키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의 병은 일시 회복했지만 다시 악화되고 무왕은 승하하였다. 무왕의 승하로, 무왕의 어린 아들인 성왕이 왕위를 이어 받았다. 아우인 연나라의 소공 석과 함께 섭정이 되었다.

그 후에 관채의 난이 일어났다. 은나라의 제신(帝辛)의 아들 무경(武庚), 형인 관숙 선(管叔鮮)과 동생인 채숙 도(蔡叔度) 등 이 세 사람은 주공 단이 주 성왕의 섭정을 하는 것이 불만이 많았고, 무경을 중심으로 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주공 단은 이 반란을 토벌하였고, 은나라 왕자 무경과 형 관숙 선과 동생 채숙도를 주살하였고, 채숙이 다스린 채나라에 그의 아들인 채중호를 채나라의 제후로 옹립하게 하여, 이 반란의 뒷일을 정리하였다.

그 뒤 7년이 지나고 주 성왕도 성인이 되자, 성왕에 정권을 이양하여 제후의 지위로 돌아간 후 낙읍(雒邑)에 자리를 잡아 이곳에 주공의 봉지로 삼았다. 또 전설에 따르면, 주공은 예학의 기초를 만든 인물로 전해지며, 팔괘의 효(爻)를 창안하여 역경을 완성했으며 《주례(周禮)》와 《의례》을 저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썼다고 하나, 현대의 학자들은 주역이 기원전 403년 이후 사이에 체제가 갖추어진 것으로 보고 주례(周禮)를 익명의 다른 사람이 쓴 것으로 보고 있다.

약 500년 후인 춘추 시대에 활동했던 공자(孔子)는 논어(論語) 술이편(述而篇)에 따르면, "나도 많이 늙었구나, 이토록 오랫동안 꿈에서 주공을 뵙지 못하다니!"(子曰 甚矣吾衰也久矣吾不復夢見周公)라고 말할 정도로 주공을 숭배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