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인: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Ad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인터위키 링크 62 개가 위키데이터d:q80040 항목으로 옮겨짐
18호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44번째 줄: 44번째 줄: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 [[중국의 민족]]
* [[중국의 민족]]

== 바깥 고리 ==
* [http://www.mfa.kz/ Ministry of Foreign Affairs of the Republic of Kazakhstan]



{{중국의 민족}}
{{중국의 민족}}

2013년 6월 13일 (목) 02:29 판

카자흐인

카자흐스탄의 대통령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총인구
약 27~33만 명
언어
카자흐어, 러시아어
종교
수니파 이슬람
민족계통
근연민족 터키인

카자흐인(카자흐어: Қазақ 카작, 러시아어: Казах 카자흐[*])은 카자흐스탄의 주요 민족이다. 투르크계 민족에 속하며, 러시아,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독립국가연합서유럽, 중국, 카프카스, 이란, 아프가니스탄, 터키에도 거주한다.

카자흐인들은 코사크인(Cossacks)들과 이름이 비슷하지만, 둘은 전혀 다른 기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카자흐스탄러시아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기에 코사크인과도 약간의 관련이 있다고 한다.

형질

키르기스족과 매우 흡사하며, 체질적으로는 터키인몽골인과의 혼혈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몽골로이드에 속한다.

생활

염소를 주요 가축으로 하는 유목민이며, 이나 , 낙타도 키운다. 그러나 키르기스족, 카라칼파크인, 투르크멘족과 같이 점차 농경민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으며, 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 목축경제도 현대화하고 있으며, 옛날처럼 광범위한 이동은 그다지 필요없게 되었다. 지금의 카자흐인들은 러시아인과 생활이 조금씩 비슷하다고 본다.

종교

종교는 이슬람교를 신앙하고, 언어는 카자흐어를 쓴다.

각 국가의 현황

중국

중국의 카자흐인(중국어 간체자: 哈萨克族, 병음: Hāsàkè Zú)들은 중화인민공화국에 거주하고 있는 56개 소수 민족 가운데 하나에 속해 있다. 대부분이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 일리 카자크 자치주에 거주하며, 칭하이 성하이시 몽골족 티베트족 자치주, 간쑤 성아커싸이 카자흐인 자치현에도 거주한다. 중국의 카자흐인들은 대부분이 중국어를 하지 못하고 카자흐어만을 사용한다.

러시아

러시아의 카자흐인들은 카자흐스탄의 국경지대에서 가까운 곳에 거주한다. 2002년 조사에서 러시아의 카자흐인들은 65만 5,000명이며 아스트라한 주, 볼고그라드 주, 사마라 주, 오렌부르크 주, 첼랴빈스크 주, 쿠르간 주, 튜멘 주, 옴스크 주, 노보시비르스크 주, 알타이 지방에 거주하고 있다. 1991년에 소련이 붕괴된 뒤에 러시아의 카자흐인들은 러시아 시민권을 취득하게 되었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