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 브라더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LaaknorBot (토론 | 기여)
잔글 r2.7.3rc2) (로봇: is:Warner Bros. 추가
89번째 줄: 89번째 줄:
[[hu:Warner Bros.]]
[[hu:Warner Bros.]]
[[id:Warner Bros.]]
[[id:Warner Bros.]]
[[is:Warner Bros.]]
[[it:Warner Bros.]]
[[it:Warner Bros.]]
[[ja:ワーナー・ブラザーズ]]
[[ja:ワーナー・ブラザーズ]]

2013년 3월 5일 (화) 00:13 판

워너 브라더스 엔터테인먼트
창립1918년
창립자잭 워너
해리 워너
알버트 워너
샘 워너
산업 분야영화 배급 및 제작
본사 소재지캘리포니아 주 버뱅크
사업 지역
전세계
핵심 인물
베리 메이어 (회장 및 CEO)
알란 F. 혼 (COO)
매출액증가 126억 3800만 $ (2011)
증가 12억 6300만 $ (2011)
모기업독립 기업 (1919~1967)
세븐 아트 (1967~1970)
킨니 (1970~1972)
워너 커뮤니케이션 (1972~1989)
타임워너 (1989~현재)
웹사이트warnerbros.com

워너 브라더스 엔터테인먼트(Warner Bros. Entertainment, Inc.)는 워너 브라더스 픽처스(Warner Bros. Pictures, Inc.)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미국영화 배급 및 제작 회사이다. 워너 브로스라고도 불린다.

현재 타임 워너에 속해 있으며 할리우드에서 메이저 영화사로 손꼽히는 영화사다. 이 영화사는 뉴라인 시네마, 워너브라더스 텔레비전, 워너 홈 비디오, 캐슬락 엔터테인먼트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워너브라더스는 또한 미국 영화 협회에 속해있다.

역사

1920년대:워너 브라더스의 창립과 재즈 싱어

《재즈 싱어》 포스터

1918년 4명의 워너 형제인 잭 워너, 해리 워너, 알버트 워너, 샘 워너는 '워너 브라더스, 웨스트 코스트 스튜디오'를 설립하게 된다. 이후 1925년에 이들은 워너 브라더스 픽처스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초기 워너브라더스는 재정이 좋지 않아 영화계에서 인정받지 않는 사업에 나서기 시작하는데 1925년에 워너브라더스는 바이오그래프를 인수하게 된다. 이때 영화계에서 무시받던 기술인 발성 영화 개발을 위해 워너브라더스는 웨스턴 일렉트릭과 함께 바이타폰 (Vitaphone)을 설립하게 된다. 이러면서 1926년에 음악이 나오는 《돈 주앙》을 개발하게 된다. 다음 해인 1927년에 최초의 발성 영화인 《재즈 싱어》를 개발하게 된다. 《재즈 싱어》의 개봉은 워너브라더스를 단숨에 메이저 스튜디오로 올려 놓았다.

1930년대:갱스터와 뮤지컬 영화에 관한 투자

《재즈 싱어》의 성공으로 메이저 스튜디오로 들어갔지만 워너의 재정 상태는 좋지 않았다. 1929년, 예전에 메이저였던 퍼스트네셔널 픽처스를 인수하면서 워너는 한가지 장르에 집중적으로 하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갱스터와 뮤지컬 영화였다.

먼저 갱스터 영화는 제임스 카그니, 에드워드 G. 로빈슨 등의 배우들을 기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제임스 카그니는 1931년, 《공공의 적》, 에드워드 G. 로빈슨은 퍼스트네셔널에서 《리틀 시저》 등의 영화에 출연하였다. 1932년에는 폴 무니가 《나는 탈옥수》에 출연하였는데 이후 무니는 《에밀 졸라의 생애》 등 워너의 영화에 많이 출연하였다.

《42번가》

이때 워너는 데릴 F. 자누크, 헬 B. 월리스 등의 제작자를 보유하게 되었는데 데릴 F. 자누크는 이후 20세기 폭스로 건너가게 된다. 또한 워너는 뮤지컬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무대안무가 버스비 버클리를 영입하게 된다.

버클리가 맡은 영화로는 《42번가》, 《1933년의 황금광들》, 《풋라이트 퍼레이드》 등이 있는데 버클리는 안무를 맡았고 뮤지컬 외 장면은 로이드 베이컨 같은 감독이 맡았다. 이 영화에서 워너는 루비 킬러, 딕 파웰, 진저 로저스같은 배우를 출연시키는데 진저 로저스는 RKO 라디오 픽처스에서 프레드 아스테어와 함께 커플을 이루어 대스타가 된다.

한편 제임스 카그니는 B급 영화 제작사인 그랜드 네셔널 픽처스에서 다시 오면서 갱스터 영화인 《더럽혀진 얼굴의 천사》, 《광란의 20년대》 등의 영화에 출연하게 되는데 《더럽혀진 얼굴의 천사》의 감독을 헝가리 출신의 마이클 커티즈가 맡게 되었다. 이후 커티즈는 워너에서 여러 영화를 감독하게 되었다. 이러면서 워너의 4대 갱스터 영화 배우로는 예전부터 갱스터를 찍어 온 제임스 카그니, 에드워드 G. 로빈슨, 조지 래프트, 그리고 새로 발견한 험프리 보가트가 있었다. 이외에도 워너에서 보유한 배우로는 폴 무니, 베티 데이비스 등이 있었다.

1930년대 워너 브라더스의 만화 영화

루니툰 오프닝 장면

워너에서는 레온 슐레징어가 제작을 맡은 루니툰메리 멜로디 시리즈가 인기를 얻게 된다. 이 만화영화에는 벅스 버니, 대피 덕 등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1930년대부터 시작한 루니툰 시리즈는 컬러를 사용한다. 루니툰은 다른 만화영화처럼 1940년대에는 제2차 세계대전의 전쟁 선전 만화영화도 제작하였다. 루니툰의 감독으로는 텍스 어베리, 루돌프 아이슬링, 척 존스 등이 있다.

이후 워너는 메트로-골드윈-메이어의 영화 판권을 사면서 MGM의 만화영화도 사들였는데 그중에서는 톰과 제리 시리즈도 있었다.

1990년대 이후

1989년 워너브라더스는 타임 워너 사와 합병하게 되었고 뉴스 코퍼레이션과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큰 미디어 복합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다. 2001년에 워너브라더스의 모기업 타임 워너가 미국의 인터넷 업체 AOL에 인수되면서 AOL-타임 워너 그룹을 형성하였으나 2003년 사상 최악의 인수합병이라는 실패 속에 다시 분할되었다. 현재 세계 영화사들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이 시기의 주요 작품은 매트릭스, 호빗 뜻밖의 여정, 슈퍼맨 리턴즈, 왓치맨, 다크 나이트 등이 있다.

바깥 고리

틀:Link FA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