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방울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정리 필요}}
오랜 기간 팬시 제품으로 사랑을 받아온 인기 캐릭터 시리즈 '타마와 친구들(TAMA & FRIENDS)'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국내에서는 떴다 방울이라는 제목으로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된 바 있다. 3번가에 살고 있는 초등학생 오카모토 타케시가 기르는 집고양이 타마(국내명:방울이)를 주인공으로 하여, 고양이, 개 등의 주위 친구들과 인간들이 함께 그려가는 따뜻한 느낌의 일상 드라마가 펼쳐진다.
'''떴다! 방울이'''는 《[[타마와 친구들]]》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떴다! 방울이라는 제목으로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된 바 있다. 3번가에 살고 있는 초등학생 오카모토 타케시가 기르는 집고양이 타마(국내명:방울이)를 주인공으로 하여, 고양이, 개 등의 주위 친구들과 인간들이 함께 그려가는 따뜻한 느낌의 일상 드라마가 펼쳐진다.


같은 캐릭터를 원작으로 삼아 여러 번의 애니메이션화가 이어졌는데, 가장 처음 선을 보인 것은 1988년에 '3번가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OVA 애니메이션이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크리스마스편이 더해져 총 5권으로 발매되었던 이 OVA는, 이후 1993년 7월에 3번가의 타마 우리집 타마를 모르시나요라는 긴 제목으로 방영된 TV 시리즈의 1~6화 분량으로 고스란히 방영되기도 하였다(1기로 분류되는 위의 시리즈는 전체 9화 완결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새로 만들어진 에피소드는 달랑 3화뿐이었다). 이듬해인 1994년 4월부터는 제작진이 변경되어 새로운 TV 시리즈인 2기가 전 26화 분량으로 방영되었으며, 국내에 소개된 분량이 바로 이 2기 시리즈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3번가의 타마 부탁해요, 모모를 찾아줘!!'라는 제목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1993년에 공개된 바 있다.
같은 캐릭터를 원작으로 삼아 여러 번의 애니메이션화가 이어졌는데, 가장 처음 선을 보인 것은 1988년에 '3번가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OVA 애니메이션이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크리스마스편이 더해져 총 5권으로 발매되었던 이 OVA는, 이후 1993년 7월에 3번가의 타마 우리집 타마를 모르시나요라는 긴 제목으로 방영된 TV 시리즈의 1~6화 분량으로 고스란히 방영되기도 하였다(1기로 분류되는 위의 시리즈는 전체 9화 완결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새로 만들어진 에피소드는 달랑 3화뿐이었다). 이듬해인 1994년 4월부터는 제작진이 변경되어 새로운 TV 시리즈인 2기가 전 26화 분량으로 방영되었으며, 국내에 소개된 분량이 바로 이 2기 시리즈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3번가의 타마 부탁해요, 모모를 찾아줘!!'라는 제목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1993년에 공개된 바 있다.

2013년 1월 24일 (목) 05:12 판

떴다! 방울이는 《타마와 친구들》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떴다! 방울이라는 제목으로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된 바 있다. 3번가에 살고 있는 초등학생 오카모토 타케시가 기르는 집고양이 타마(국내명:방울이)를 주인공으로 하여, 고양이, 개 등의 주위 친구들과 인간들이 함께 그려가는 따뜻한 느낌의 일상 드라마가 펼쳐진다.

같은 캐릭터를 원작으로 삼아 여러 번의 애니메이션화가 이어졌는데, 가장 처음 선을 보인 것은 1988년에 '3번가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OVA 애니메이션이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크리스마스편이 더해져 총 5권으로 발매되었던 이 OVA는, 이후 1993년 7월에 3번가의 타마 우리집 타마를 모르시나요라는 긴 제목으로 방영된 TV 시리즈의 1~6화 분량으로 고스란히 방영되기도 하였다(1기로 분류되는 위의 시리즈는 전체 9화 완결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새로 만들어진 에피소드는 달랑 3화뿐이었다). 이듬해인 1994년 4월부터는 제작진이 변경되어 새로운 TV 시리즈인 2기가 전 26화 분량으로 방영되었으며, 국내에 소개된 분량이 바로 이 2기 시리즈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3번가의 타마 부탁해요, 모모를 찾아줘!!'라는 제목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1993년에 공개된 바 있다.

2006년부터는 마찬가지로 '타마와 친구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 타마와 친구들 찾아라 마법의 푸니푸니스톤이라는 새로운 시리즈가 방영을 시작했는데, 이 작품은 캐릭터 설정의 일부만을 빌려 판타지 어드벤처 형식으로 전개되기에, 기존의 타마 시리즈와는 관계가 없는 오리지널 작품으로 분류해도 큰 문제가 없다.


등장인물

타마 (방울이)
성우 - 카사하라 히로코 (笠原弘子)||성우 - 정미숙

주인공. 초등학교 3학년인 지훈이의 집에서 기르는 귀여운 얼룩 고양이. 호기심이 왕성하고 정의감이 넘치기 때문에 사고도 자주 일으키는 편. 단짝 친구 핑키를 짝사랑하는 중 이다.

모모 (핑키)
성우 - 시이나 헤키루 (椎名へきる)||성우 - 양정화

지훈이의 단짝 친구 혜미의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 예쁜 외모에 다정다감한 성격이다. 외로움을 잘 타고 어리광도 잘 부리지만 보기보다 성격은 드센 편이다. 방울이의 첫사랑이다.

포치 (하양)
성우 - 와타나베 마사코 (渡辺真砂子)||성우 - 이명선

방울이네 옆집, 두부집 강아지. 방울이와 같은 나이로 방울이를 지훈이가 기르기 시작할때부터 함께 논 소꼽친구. 편한 것을 좋아하고 덜렁대며 겁도 많은 성격이지만 착하다.

오카모토 타케시 (지훈)
성우 - 유우키 히로 (優希比呂)||성우 - 한채언 (구 한원자)

초등학교 3학년인 방울이의 주인. 자전거를 잘 타며, 취미는 프라모델 조립이다. 성실하고 착실한 성격이다.

하나사키 에미 (혜미)
성우 - 시라토리 유리 (白鳥由里)||성우 - 여민정

얼마 전에 3번가로 이사를 온 핑키의 주인. 지훈이의 단짝친구로, 나이는 동갑이다.

토라 (호야))
성우 - 사카모토 치카 (坂本千夏)||성우 - 김효선

건재상에서 기르는 고양이. 높은 곳에 올라가는 걸 좋아한다. 꽃게 통조림을 좋아한다. 방울이의 친구로 얄미운 성격으로 팬더와는 앙숙 관계다. 의외로 먹을 것을 좋아한다.

베에 (네로)
성우 - 마루타 마리 (まるたまり)||성우 - 김선혜

신문 가게에서 기르는 고양이. 3번가의 지름길이나 샛길을 빠삭하게 꿰뚫고 있다.

노라 (팬더)
성우 - 츠가 유코 (津賀有子)||성우 - 윤여진

공터에 살고 있는 도둑 고양이. 방울이의 친구이며, 호야와는 앙숙 관계다.

코마 (팽이)
성우 - 아라키 카에 (荒木香恵)||성우 - 한신정

마츠노유라는 이름의 목욕탕에서 기르고 있는 고양이. 친구들 중에서는 나이가 제일 어리다. 된장국에 만 밥과 수박을 좋아한다.

쿠로 (까망)
성우 - 이와나가 테츠야 (岩永哲哉)||성우 - 김광국||

편의점에서 기르고 있는 까만 개. 발이 무척 빨라서 내기를 하면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

곤 (누리)
성우 - 키타지마 쥰지 (北島淳司)||성우 - 최재익||

가구점에서 기르는 개. 가게 앞에 놓여진 의자를 마음에 들어한다. 사투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

부르
성우 - 아라카와 타로 (荒川太郎)||성우 - 최준영||

방울이와 친구들을 보면 항상 짖는 불독. 사실은 모두와 친하게 지내고 싶어하지만 얼굴을 보면 괴롭혀 버린다. 무섭게 생겼지만 사실 소심하고 외로움을 많이 탄다. 의외로 인정이 많고 핑키를 좋아한다.(이 때문에 방울이를 경계하는 면이 있다.)

코코

천사 고양이. 고양이를 갖고 싶어한 한 여자아이의 소원으로 태어난 돌연변이 고양이이다. 다정한 성격으로 방울이 일행이 위기에 처해있을 때 구해 주었다.

회차 정보

제1회 방울이의 첫사랑

지훈이네 고양이 방울이는 새로 이사온 혜미네 핑키를 보고 첫눈에 반한다. 동네 심술쟁이 개 부르는 공원에서 놀고있는 핑키를 괴롭히는데... 이 소식을 들은 방울이는 부르를 찾아가 핑키를 구해준다.

Eps.2 하양이의 비밀

하양이는 자기 집 앞에 떨어진 길 잃은 새 삐삐를 간호해 준다. 그러나 삐삐는 엄마, 아빠를 잃어버리고 나는 방법까지 모른다. 하양이는 삐삐에서 나는 법을 가르쳐 주려고 애쓴다. 삐삐는 엄마를 만나 집으로 돌아가고 하양이는 삐삐가 다시 돌아올 거라고 믿는다.

제2회 병원은 싫어요

부르한테 쫓기던 방울이는 쓰레기 더미에 숨었다가 발에 가시가 박힌다. 다음날 지훈이는 방울이를 병원에 데려 가리고 한다. 방울이가 아프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온 하양이와 호야는 병원에 가면 무척 아프다면서 겁을 준다. 다음날 병원에 간 방울이는 진찰을 안 받으려고 떼를 쓰고, 의사 선생님은 방울이 발에 박힌 가시를 빼준다. 다음날 다시 쫓고 쫓기던 부르와 방울이는 온몸에 가시가 박힌다.

Eps.2 풍선이 갖고싶어 핑키는 하늘 위로 날아가는 풍선을 보고 갖고 싶어한다. 방울이는 핑키에서 선물한 풍선을 따라가던 중 길을 잃고 마는데... 길에서 우연히 만나 친구가 된 개구리의 도움으로 겨우 동네로 돌아온다. 친구들이 구해온 풍선을 핑키에게 주려는 순간, 풍선은 다시 하늘로 날아가 버린다.

제3회 방울이의 유령 친구

지훈이와 길을 가던 방울이는 박쥐를 보고 신기해한다. 지훈이는 박쥐가 방울이와 같은 포유류라서 서로 친구하고 말해준다. 다음날 호기심이 발동한 방울이와 핑키, 하양이는 언덕 위 낡은 성으로 박쥐를 만나러 간다. 거기서 셋은 유령 친구를 만나 숨바꼭질을 하며 즐겁게 논다.

Eps.2 방울이한테 비밀이에요 방울이의 생일을 맞아 친구들은 깜짝 선물을 주기로 한다. 바로 까망이네 가게에 있는 고양이 모양의 케이크. 친구들은 공원에 모여 작전을 짜고, 방울이에게는 이리저리 둘러대고 사실을 말해주지 않는다. 방울이는 그런 친구들이 섭섭해서 혼자 슬퍼한다. 케이크를 가지러 간 날, 케이크가 벌써 팔렸단 사실을 알고 실망한 친구들. 알고 보니 지훈이가 방울이를 위해 산 것이었다. 방울이와 친구들은 케이크를 나누어 먹으며 화해한다.

제4회 누구 밥이 맛있을까?

방울이와 동네 친구들은 누구 밥이 어떤 맛인지 궁금하다면서 다함께 나누어 먹어보자고 한다. 강아지와 고양이의 주인들은 정성껏 준비한 점심밥을 친구들에게 대접한다. 도둑고양이인 팬더는 주인이 챙겨주는 밥을 먹는 다른 친구들이 부럽기만 하다.

Eps.2 방울이는 신입생

지훈이의 가방을 가지고 놀다가 학교까지 따라가게 된 방울이. 방울이를 본 학교 학생들은 한바탕 소동을 벌이고... 교실 밖으로 나온 방울이는 미술실을 엉망으로 만들어 수위 아저씨를 괴롭힌다. 운동장에서 울고 있는 2학년 학생을 교실까지 데려다 주고 싶지만, 방울이도 길을 모르는 건 마찬가지다. 무사히 모험을 마친 방울이는 지훈이의 품으로 돌아간다.

제5회 개굴 개굴 개굴이를 아세요?
제6회 하양왕자의 전설
제7회 핑키의 보물을 찾아서
제8회 3번지 목장의 결투

방울이와 친구들은 고양이들은 봄이 되면 집집마다 매달아 놓는 종이 잉어가 영 못마땅 하다. 해마다 그 종이 잉어 때문에 모두들 혼이 났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꼭 혼내주겠다고 마음먹고 모두들 지옥 훈련을 한다. 결전의 그날, 지훈이네 집 종이 잉어 앞으로 몰려간 친구들. 그러나 이번에도 보기좋게 당하기만 한다. 내년에는 꼭 혼내주겠다고 다짐한다.

Eps.2 부르가 울던 날 동네 약국에서는 어린이 손님을 모으기 위해 불독 옷을 입은 사람이 풍선을 나누어준다. 그 것을 본 부르는 그 남자가 자기 아빠라고 생각한다. 남자를 찾아가 아버지라고 불러보지만 영문을 모르는 남자는 부르를 피하기만 한다. 상처를 받은 부르는 엉엉 우는데... 불독이 효과가 없다고 생각한 약국 남자는 팬더 옷으로 바꿔 입는다. 이것을 본 부르는 아빠가 팬더로 변했다며 또 엉엉 운다.

제9회 목욕탕 습격사건

방울이와 친구들은 목욕탕인 팽이 네 집에 들어갔다 나오는 사람들이 모두들 기분 좋아하는 것을 보고 그 안에서 뭘 하는 걸까 궁금해한다. 목욕탕 주인 몰래 안으로 들어가 보기로 한 친구들. 목욕탕에 있던 사람들은 갑자기 나타난 고양이, 강아지들을 보고 깜짝 놀라 한바탕 소동을 벌인다. 뒤늦게 달려온 목욕탕 주인은 고양이, 강이지들에게 호통을 친다. 순간 조용해진 고양이들! 알고 보니 벽에 그려져 있는 커다란 물고기를 보고 입맛을 다시는 것이었다.

Eps.2 숲 속의 왕자님 헌 가구점을 하는 누리 네. 어느 날 한 남자가 찾아와 누리가 아끼는 낡은 의자를 사 가버린다. 누리는 그 의자를 되찾고 싶어 친구들과 함께 남자의 트럭에 몰래 탄다. 남자의 집에 몰래 들어가는 것에는 성공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다시 가져가 방법이 없다. 하는 수없이 그 집에서 하룻밤 자게 된 친구들. 꿈속에서 늑대 왕자를 만난 누리를 밤새 늑대 소리로 울어대는데... 이에 놀란 남자는 귀신붙은 의자라면서 의자를 다시 누리네 집에 갖다 준다.

제10회 팽이의 일곱가지이름

주인에게 혼이 난 팽이는 가출을 하겠다고 결심한다. 밤새 동네를 헤매고 다니는 팽이. 장바구니를 따라 쫓아간 여자아이네 집, 마음씨 좋은 노부부의 집, 술취한 남자의 가난한 집, 밤늦게 공부하는 여학생의 집, 점원 혼자 있는 편의점... 등등을 돌아다녀 봤지만 어디 하나 마음에 드는 곳이 없다. 새벽이 되어서 다시 돌아간 집에서는 주인이 맛있는 밥을 준비해 두고 기다리고 있다.

Eps.2 혜미는 영화 감독 엄마가 선물로 사준 비디오 카메라를 들고 기뻐하는 혜미. 혜미는 지훈이에게 고양이와 강아지들을 주인공으로 영화를 만들겠다고 한다. 방울이와 핑키를 따라다니면서 영화를 찍기로 한 두 사람은 이곳 저곳 다니면서 여러 가지 일을 겪는다. 방울이와 핑키가 안내하는 곳 끝까지 따라간 혜미와 지훈이는 뜻밖의 멋진 풍경을 보고 감격한다. 둘은 이 영화를 나중에 어른이 되어 보면 어떤 느낌일까 즐겁게 이야기한다.

제11회 방울이와 네로의 대모험

방울이는 비밀 장소를 찾으러 간다는 네로를 따라 나선다. 어느 집 정원으로 들어간 방울이와 네로는 거기서 부르를 만나 한바탕 추격전을 벌인다. 그런데 갑자기 부르가 머리를 세게 부딪히고 물에 빠지더니 정신을 잃고 어디론가 흘러가 버린다. 깜짝 놀라 부르를 구해주려는 방울이와 네로는 급한 김에 선인장을 쓰러뜨려 부르를 구한다. 머리에 가지가 잔뜩 박힌 부르는 주인한테 혼이 난다.

Eps.2 팬더의 새 친구들 비 오는 어느 날, 팬더의 집에 나비라는 2번지 고양이가 찾아온다. 나비네 집으로 따라가 머물게 된 팬더는 나비의 행동이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알고 보니 나비는 그 동네 도둑고양이에게 먹을 것을 빼앗기고 있었다. 팬더는 그 도둑고양이에게 나비를 괴롭히지 말라고 충고하고, 나비는 그런 도둑 고양이기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나비와 도둑고양이는 친구가 되고, 팬더는 그 도둑고양이에게 2번지의 팬더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제12회 백화점 대탐험

지훈이와 혜미는 방울이와 핑키를 데리고 동네 백화점 애완동물 미용실에 간다. 그런데 방울이와 핑키는 지훈이와 헤어져 장난감 코너로 가게 된다. 인형 바구니 안에서 잠이 든 둘은 깨어나 보니 아무도 없는 깜깜한 밤이 되어 당황한다. 경비원은 방울이와 핑키를 발견하고 주인에게 데쳐다 주겠다면 둘을 잡으려고 하지만, 방울이와 핑키는 자꾸 도망만 친다. 다음날 아침 다시 백화점을 찾은 지훈이와 혜미는 백화점 장난감 시계 속에 있는 방울이와 핑키를 보고 놀란다.

Eps.2 한밤중의 까망이 까망이는 잠을 자다 일어나 가게 앞에 있는 자판기에 실례를 한다. 그 순간 자판기는 까망이에게 말을 건다. 뭔가를 꺼내달라는 말을 들은 까망이는 친구들을 데리고 자판기 앞으로 간다. 벽의 콘센트의 자판기 플러그가 꽂혀 있는 것을 발견한 친구들은 아마도 꼬리를 빼달라고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플러그를 뺀다. 그 날 밤 까망이는 자판기가 구해줘서 고맙다고 하며 하늘로 날아가는 것을 본다. 다음날 아침, 낡은 자판기는 어디론가 실려가고 최신형의 새 자판기가 온다

제13회 현상수배, 네로!

부르는 공원에서 놀고 있는 친구들을 찾아와 새로운 놀이터를 가르쳐줄 테니 친구하자고 한다. 부르를 따라가 본 곳은 낡은 자동차기 버려져 있는 강가. 거기서 신나게 노는 방울이와 친구들. 그러나 네로와 팬더가 자동차 안에 갇혀 나올 수가 없게 된다. 친구들은 집으로 돌아가 사람들을 데려오자고 하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는댜. 비가 오는 어느 날, 네로의 주인을 자동차가 있는 곳으로 데려가는 데 성공하고, 네로와 팬더는 무사히 구출된다.

Eps.2 천재 강아지 하양이 지훈이는 두부를 사러 하양이네 집에 갔다가 하양이가 두부의 종류를 구별하는 것을 보고 놀란다. 그 날 이후로 하양이는 마을의 스타가 되어 모든 사람들이 하양이를 구경하러 온다. 신문, TV에까지 나오는 하양이. 그러나 하양이는 친구들과 놀던 시절이 그립다. 방송에 출연하는 날, 방울이와 친구들은 방송국으로 몰래 가서 하양이와 함께 한바탕 아수라장을 만들어 놓는다.

제14회 우리랑 친구하자

방울이와 친구들은 하늘에 떠다니는 비행선을 보고 신기해한다. 호야는 그 비행선과 친구가 되면 우리들도 하늘을 날 수 있을 거라고 한다. 목욕탕 굴뚝으로 몰려간 친구들. 비행선 가까이 가겠다며 굴뚝을 기어오르지만 맘대로 되지 않는다. 동네 언덕에 올라가 비행선을 잡아보겠다고 뛰어내린 고양이, 강아지들은 졸지에 벼랑 끝에 매달리는 신세가 된다. 비행선에서 이들을 본 사람들은 구출 작전에 들어간다. 그렇게 소원하던 비행선에 탔지만 안타깝게도 모두들 기절하고 만다.

Eps.2 꼬리가 보이는 꿈 방울이는 보름달이 뜬 밤 고양이 친구들을 만나러 간다. 하양이는 고양이들만 모이는 것에 호기심을 느끼고 무슨 일을 하는지 몰래 숨어서 본다. 고양이들은 꼬리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러다 왜 사람들은 꼬리가 없을까, 사람들도 꼬리가 있지만 옷 속에 숨기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날 아침 고양이들은 주인의 옷 속에 들어가 꼬리를 찾고 있다.

제15회 용기를 내!

지훈이에게 같은 학년의 한 보람이라는 아이가 찾아온다. 할아버지가 보물 지도를 주셨는데 지훈이에게 같이 찾으러 가자는 것이다. 그 이유는 지훈이의 고양이가 방울이가 보물을 찾는 열쇠라는 것이 보람이의 말이었다. 그날 밤 산 속을 찾아 헤매던 지훈이와 보람이는 그만 길을 잃고 손전등의 건전지까지 다 떨어진다. 결국 둘은 포기하고 산을 내려온다. 방울이와 친구들이 찾아낸 보물은 지훈이를 좋아한다고 고백하는 보람이의 도자기 인형이었다.

Eps.2 지훈아, 반가워! 출구를 하다가 몸살이 난 지훈이는 꿈속에서 이상한 꿈을 꾼다. 자신이 고양이가 되어 동네 애완 동물들과 노는 꿈이다. 숨바꼭질을 하러 학교로 간 지훈이는 평소에 올라가 보고 싶었던 비상계단을 올라가 본다. 그런데 팽이가 갑자기 배수관에 빠지고 친구들도 팽이를 구하러 배수관 안으로 들어간다... 지훈이는 정말 꿈을 꾼 걸까?

제16회 3번지를 지켜라

호야 주인은 호야와 친구들이 다같이 지낼 수 있는 멋진 성을 지어준다. 그것을 본 부르는 같이 놀고 싶다고 하고, 방울이와 친구들은 부르를 반겨준다. 7번지에 사는 대장이는 온 동네 애완동물들을 괴롭히는 나쁜 강아지이다. 대장이는 부르에게 그 성을 빼앗으라고 시킨다. 부르는 차마 친구들을 배신하지 못하고 다같이 힘을 합쳐 물리치자고 결심한다. 다같이 작전을 새워 대장이와 부하들을 혼내주고 성을 지킨다.

제17회 튤립의 미소

혜미네 집 1주년 기념 파티에 온 혜미의 사촌 나미는 핑키를 보더니 꼭 끌어안고 놔주지 않는다. 그것을 본 호야는 핑키가 처음 보는 아이한테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친구들에게 알린다. 핑키를 구하러 혜미네 집으로 간 친구들. 그런데 나미에게는 사연이 있었다. 얼마 전 까지 나미가 키우던 고양이가 갑자기 없어져 슬펐기 때문이다. 방울이와 친구들은 나미를 위로해 준다.

Eps.2 별을 찾아라 지훈이와 함께 별을 관찰하던 방울이는 별똥별이 떨어지는 것을 본다. 다음 날 방울이는 별이 떨어졌다고 친구들에게 알리지만 친구들은 믿지 않는다. 혼자서 별을 찾아 나선 방울이. 동네 쓰레기 더미에서 열심히 별을 찾지만 쉽지가 않다. 친구들은 방울이를 도와주러 쓰레기장으로 오고 열심히 찾은 끝에 사람들이 버린 여러 가지 별 모양의 물건을 보면서 기뻐한다.

제18회 우리동네 월드컵

심심한 호야는 낮잠 자는 팬더에게 나무토막을 던져 싸움을 만든다. 둘이 싸우고 있는 것을 본 누리는 친구들이 다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제안한다. 두 편으로 나누어서 나무토막으로 상대편 진영에 있는 깡통을 먼저 맞추는 팀이 이기는 게임이다. 축구랑 똑같다. 이리저리 축구를 하던 친구들. 그런데 뜻밖에 하양이가 1점을 내고, 이에 약이 오른 핑키가 하양이와의 결투를 신청한다. 친구들은 하양이와 핑키가 싸울까봐 걱정한다.

Eps.2 누리의 심부름 누리의 옆집에 사는 슬기는 엄마 심부름으로 문구점과 편의점에 가야한다. 그러나 길에서 이것저것 딴 짓을 하다 사야할 것은 잊어버리고 시간만 보내고 있다. 이것을 본 누리는 슬기가 심부름을 다 할 때까지 따라다니면서 도와줘야겠다고 결심한다. 결국 슬기는 엄마의 심부름을 다 못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제19회 이상한 팽귄

팬더는 비오는 날 길에서 이상한 동물을 보고 친구들에게 얘기해 준다. 하양이는 두부가게 물통에서 다시 나타난 그 동물을 보고 놀라 달아난다. 괴물을 찾아 헤매던 방울이와 친구들은 길에 힘없이 앉아 있는 펭귄 한 마리를 발견한다. 펭귄은 물이 없어 지쳐있다. 친구들은 팽이네 목욕탕으로 펭귄을 데려간다. 펭귄 주인이 와서 펭귄을 데려가고 동네는 다시 조용해진다.

Eps.2 스케이트보드 타고 놀자 지훈이네 반에 미국에서 온 바비가 전학을 온다. 바비는 스케이트보드 쇼 팀의 단원이다. 지훈이와 바비는 친구가 되고, 바비의 개 메시와 방울이들도 친구가 된다. 바비에게 스케이트보드를 배운 지훈이는 바비와 함께 쇼 무대에 선다. 모두에게 즐거운 추억이 된 공연이었다.

제20회 꽃게 통조림 천국

호야는 주인이 준 꽃게 통조림 맛에 반해버렸다. 그런데 주인은 한번 맛만 보여주더니 그 다음부터는 자기 혼자 다 먹어버린다. 화가 난 호야는 팬더와 함께 꽃게 통조림이 많은 천국을 찾아 나선다. 6번지 어느 집 앞에 도착한 호야는 거기서 몸집이 오랑우탄에게 잡혀 갇힌다. 거기에는 고양이들이 여러 마리 갇혀있다. 그리고 끼니때마다 꽃게 통조림을 밥으로 먹는다. 탈출할 구멍을 판 고양이들은 오랑우탄 몰래 그 집을 빠져나가려 하지만, 그만 들키고 만다. 팬더는 다른 고양이들은 집이 있으니 돌려보내 주고, 자신은 집이 없으니 남겠다고 한다. 이 사실을 안 방울이와 친구들, 팬더를 구하러 오랑우탄의 집으로 달려가는데... 알고 보니 오랑우탄은 혼자 사는 것이 외로워 친구를 사귀고 싶었던 것이다.

제21회 3번지 최후의 날

날씨가 너무 더워서인지 하양이가 이상하다. 햇볕만 보면 미친 듯이 실실 웃고 헛소리를 한다. 친구들은 해님을 만나 날씨를 너무 덥게 만들지 말라고 부탁하자고 한다. 이른 새벽, 길을 나선 친구들은 떠오르는 태양에게 조금만 비추어 달라고 부탁한다. 그 순간, 해가 달에 가려지는 일식이 시작된다. 깜짝 놀란 친구들은 해님이 화가나 가버린 것이라고 생각하고 걱정한다. 얼마 지나 해님이 다시 나오자 모두들 안심한다.

Eps.2 까망이의 여자 친구 공원에서 놀던 친구들은 엔젤이라는 새로운 강아지를 만난다. 엔젤이 집은 있지만 돌아가지 않겠다고 하자 까망이는 자기 집으로 같이 가자고 한다. 까망이와 친해진 엔젤은 자기가 아주 힘든 훈련을 받고있는데 너무 어려워서 도망쳤다고 한다. 알고 보니 엔젤은 맹인견 훈련 중이었다. 까망이는 엔젤에게 용기를 주어 집으로 돌아가게 한다.

제22회 귀신붙은 목걸이

지훈이는 건우에게 소녀의 유령이 나타난다는 말을 듣고 겁을 먹는다. 집으로 돌아와 보니 못 보던 개 목걸이가 방에 놓여있다. 그날 밤, 지훈이는 꿈속에서 개 목걸이를 찾는 소녀의 유령을 만난다. 다음날 다시 건우를 찾아간 지훈이는 어떻게 하면 유령의 한을 풀어줄 수 있을지 물어본다. 지훈이 앞에 다시 나타난 유령은, 전쟁 때 아끼던 강이지를 잃은 이야기를 하며 방울이를 대신 데려가겠다고 한다. 그러나 지훈이의 설득으로 조용히 사라진다

Eps.2 유령 하양이 개 목걸이를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기로 한 지훈이와 친구들은 전쟁 때 쓰던 방공호를 찾아 나선다. 그 사이 하양이는 이상한 개 목걸이를 목에 매고 전쟁 때 죽은 개의 영혼이 씌인다. 개의 영혼은 하양이의 몸을 빼앗아 다시 주인에게 돌아가려 하고 방울이는 이를 막으려고 애쓴다. 지훈이가 하양이의 목에서 개 목걸이를 빼자 갑자기 죽은 개의 영혼이 괴물로 변하면서 친구들을 위협한다. 그 때 소녀의 유령이 나타나 개의 영혼을 위로해 준다.

제23회 그림 그리기 전쟁

지훈이네 반은 야외로 그림을 그리러 나온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물감과 미술 도구가 신기한 방울이와 친구들은 아이들 몰래 물감을 가져다 온몸에 묻히고 논다. 아이들은 고양이, 강아지들을 그리며 재미있는 미술시간을 보내는데... 담임 선생님은 아이들을 야단치며 그림이 엉망이라고 화를 낸다. 그러나 미술 선생님은 재미있는 그림이라면서 칭찬한다.

Eps.2 마술 피리 방울이와 친구들은 요즘 들어 바쁘다면서 자기들과 놀아주는 않는 주인들 때문에 섭섭하다. 어느 날, 모자와 망토를 쓴 남자가 나타나 피리를 불면서 다닌다. 그 남자가 데려 온 흰 고양이는 아무 걱정 없는 행복한 곳으로 데려다 주겠다며 친구들을 유혹한다. 그리고 주인들을 찾아가서도 쉬게 해주겠다면서 피리만 분다. 한가해져도 주인들이 놀아주지 않자 친구들은 모두 피리 부는 사나이를 따라나선다. 뒤늦게 깨달은 주인들은 다시 친구들을 찾아 나서고, 모두들 다시 만나 행복해 한다

제24회 안녕, 로봇 방울이

3번지의 치과 의사 '나 돌팔'은 한가지 고민이 있다. 40년 동안 치과 의사 일을 하고 있지만 아이들은 그의 무서운 얼굴 때문에 치료를 하려고 하면 울음부터 터뜨린다. 아이들이 고양이를 좋아한다는 것에 힌트를 얻는 '나 돌팔'은 방울이와 고양이 친구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조수 역할을 해줄 로봇 방울이를 발명한다. 그 이후 아이들이 치과에 와도 울지않고 오히려 즐거워한다. 3번지의 애완 동물들과 친해진 로봇 방울이는 공원에서 어울려 놀다가 하양이를 보고 고장을 일으킨다. 하양이의 정보는 없었기 때문이다. 로봇 방울이가 목욕탕 굴뚝에 올라가 위험해지자 '나 돌팔'은 로봇 하양이를 만들어 로봇 방울이를 구하려 하지만, 높은 곳을 무서워 하는 로봇 하양이는 구출 작전에 실패한다. 결국 로봇 방울이는 굴뚝에서 떨어져 망가져 버린다.

제25회 총알탄 까망이

어느날 메로라는 늙은 고양이가 까망이를 찾아와, 자신은 까망이의 죽은 할아버지 검둥이의 친구이며 용과 경주해볼 생각이 없느냐고 묻는다. 예전에 검둥이와 메로는 회오리바람 용과 대결을 벌여 검둥이가 이긴 적이 있다고 한다. 그램피도 함께 까망이에게 용기를 주면서 한번 해보라고 한다. 메로와 함께 열심히 훈련한 까망이는 회오리바람과의 경주에서 당당히 이긴다.

Eps.2 우리도 소풍가자 지훈이가 학교에서 소풍을 간다면서 가방 한가득 과자를 싸는 것을 본 방울이는 호야, 하양이와 함께 지훈이를 따라가 맛있는 과자를 얻어먹자고 한다. 가는 길에 학생들을 잃어버리기도 한고, 강을 만나 헤엄을 치기도 한고, 뱀을 만나 위기를 격기도 한다. 드디어 도착한 소풍 장소! 지훈이는 방울이와 호야에게는 맛있는 과자를 주지만 하양이는 강물을 너무 많이 먹어 과자를 먹지 못한다.

제26회 까마귀를 혼내주자!

3번지에 나타난 까마귀 때문에 모두들 골치다. 부르는 자기 밥을 빼앗기고, 팬더는 까마귀가 쓰레기통을 엉망으로 만드는 바람에 먹을 것을 구할 수 없다. 모두들 까마귀를 혼내주기로 하고 이른 아침 까마귀가 오기만을 기다린다. 드디어 나타난 까마귀. 끝까지 따라가 본 부르는 까마귀 가족의 다정한 모습을 보고 감동한다. 그 다음날에는 자기의 밥을 싸다가 까마귀를 찾아간다. 이를 본 방울이와 친구들은 부르의 착한 마음에 기뻐한다.

Eps.2 도와줘요, 부르 가면! 부르는 친구들이 자기를 더 이상 무서워하지 않는 다는 것에 속상해 한다. 그래서 도둑이 버리고 간 가면을 쓰고 부르 가면 행세를 한다. 방울이와 친구들은 그것이 부르라는 것을 알면서도 속아주기로 한다. 그런데 마을에 든 도둑이 하양이를 인질로 잡고 실랑이를 벌인다. 그 때 정의의 용사 부르 가면이 나타나 하양이를 구해주고, 훌륭한 강아지 표창을 받는다.

제27회 확실히 말해 방울아!

핑키는 부르의 침에 초대되어 가면서 방울이와 팽이를 데려간다. 핑키와 단둘이 있고 싶었던 부르는 못마땅해 한다. 부엌에서 먹을 것을 찾던 방울이는 이상한 호리병에서 나온 중국 유령이 준 술을 한방을 마시고 완전히 변한다. 핑키를 괴롭히고, 못된 말을 막 한다. 방울이와 부르가 핑키만 좋아한다고 생각한 팽이는 혼자 집으로 돌아가려다 다시 나타난 중국 유령이 준 술을 마시고 이상해진다. 결국 핑키와 부르까지 술에 취해 속마음을 다 털어놓고... 밤새 아수라장이 된 집을 본 부르의 주인은 부르를 혼낸다.

Eps.2 우리들은 천사가 아니야 생일은 맞은 지우는 선물로 예쁜 고양이를 받고 싶다. 하지만 부모님이 바빠서 그냥 기도만 하고 만다. 그 기도를 들은 예쁜 고양이 코코는 지우를 만나겠다고 천사 세계를 탈출한다. 코코를 다시 데려가려는 폴로도 함께 인간 세상으로 나온다. 방울이와 친구들은 만난 코코는 이들의 도움으로 지우를 만나러 가게 된다.

제28회 캡틴 방울이의 모험 (마지막 회)

캡틴 방울이의 모험 방울 선장은 전설의 흰 강아지의 동상을 찾아서 배에 싣고 돌아가는 중이다. 그런데 악당 부르의 부하 해적 대장의 공격으로 위기를 맞는다. 방울 선장이 싸움에서는 이기지만 배가 침몰하여 전설의 흰 강아지가 바다에 빠지고 만다. 지나가던 호야의 비행선을 얻어 타고 핑키가 살고 있는 3번지로 향하는 방울 선장. 핑키는 잠든 전설의 흰 강아지를 깨울 수 있는 유일한 고양이이다. 방울 선장보다 먼저 3번지에 도착한 부르는 3번지 전체를 빼앗아 버린다. 결국 핑키는 부르의 손에 들어가 전설의 흰 강아지를 깨우기는 하지만, 흰 강아지는 핑키의 명령에만 따른다. 흰 강아지의 도움으로 다시 평화를 찾은 3번지를 뒤로한 채 흰 강아지는 바다로 돌아간다.

성우

정미숙 님 - 방울 役
양정화 님 - 핑키 役
이명선 님 - 하양 役
김효선 님 - 호야 役
김광국 님 - 까망 役
윤여진 님 - 팬더 / 혜미 엄마 役
한신정 님 - 팽이 役
김선혜 님 - 네로 役
최재익 님 - 누리 役
최준영 님 - 부르 役
한채언 님 - 지훈 役
여민정 님 - 혜미 役

바깥 고리

관련 항목

  • 찾아라! 파워스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