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EmausBot (토론 | 기여)
잔글 r2.7.2+) (로봇이 더함: lv:Ganību ērces
EmausBot (토론 | 기여)
잔글 r2.7.2+) (로봇: ku:Qijnîk 추가
78번째 줄: 78번째 줄:
[[it:Ixodida]]
[[it:Ixodida]]
[[ja:マダニ]]
[[ja:マダニ]]
[[ku:Qijnîk]]
[[lb:Zecken]]
[[lb:Zecken]]
[[lbe:СуцӀ]]
[[lbe:СуцӀ]]

2013년 1월 16일 (수) 14:19 판

진드기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강: 거미강
아강: 진드기아강
상목: 기생진드기상목
목: 후기문진드기목 (Ixodida)

진드기(ticks)는 거미강 기생진드기상목에 속하는 후기문진드기목(後氣門-目, Ixodida 또는 Metastigmata) 절지동물의 총칭이다.[1] 큰진드기라고도 부른다. 18속 900여 종으로 분류한다.

개요

몸길이는 일반적으로 0.5~1㎜이나 흡혈 진드기는 몸길이가 약 2㎜에 이른다. 몸은 머리·가슴·배가 융합하여 한몸이며, 더듬이·겹눈·날개 등이 없고 걷는다리는 네 쌍이다. 간단한 구조로 된 눈이 한두 쌍 있는데 대부분의 응애류에는 이것이 없어 응애와 구별된다. 입틀로는 한 쌍의 협각이 있다.

번식은 정협을 주고 받아 교미가 이루어진다. 즉, 수컷이 자신의 정협을 암컷의 생식구에 밀어 넣는다. 부화 유충은 약충기를 거쳐 성충이 된다. 유충기에는 다리가 세 쌍이지만 탈피하여 약충이 되면서 네 쌍으로 된다. 알에서 부화하여 성충이 되기까지는 약 1개월이 걸린다.

진드기 중에서 사람과 가축에 유해한 것은 약 10%에 불과하고 90%가 무해한 것으로 밝혀졌다. 진드기 중 많은 종류가 적어도 일생 중 어느 한 시기는 기생동물로서 살아간다. 이들은 동물의 피나 식물의 즙을 빨아먹으며 세포 조직을 먹어치우기도 한다. 또 다른 진드기들은 치즈·밀가루·곡물 등을 먹는다. 몇 종류의 진드기는 사람과 말·소·양 등의 피부를 뚫고 들어가 피부에 가려움과 반점·부스럼·딱지를 만들면서 옴을 일으킨다. 또한 사람에게 침입하는 털진드기는 길다란 지렁이 모양의 진드기로, 털주머니(모낭)와 지방분비선에 파고든다. 어떤 종류의 진드기는 집에서 기르는 날짐승을 공격한다.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새진드기가 있는데, 이 진드기는 밤에만 동물의 피를 빨아먹고 낮에는 갈라진 틈 속에 숨어 지낸다. 몇 종의 진드기는 진딧물을 먹으며, 또 다른 진드기들은 메뚜기 등의 곤충 알을 먹는다. 많은 진드기가 흙속에 살면서 죽은 동식물의 분해를 돕는다. 응애와 마찬가지로 형태에 변화가 많고 환경에 적응하는 모습도 다양하다.

사진첩

참고 자료

  1. “植物防疫檢疫重要㿭類害蟲簡介” (pdf). 2012년 6월 22일에 확인함.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