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편집 지침/아이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편집 지침 문서에서의 아이콘이란 로고, 문장, 국장, 국기, 해군기, 육군기와 같은 모든 작은 크기의 그림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작은 이미지 파일이나 딩뱃도 포함합니다.

위키백과의 문서, 특히 목록, 표, 정보상자, 둘러보기 상자 등에서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은 시각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지만 그와 더불어 많은 문제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주요 문제에 관한 지침은 각각의 깊이 있는 논의가 있는 아래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 사용[편집]

적절한 사용[편집]

아이콘은 다음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표나 정보상자에서 아이콘을 반복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는 목적에 맞는 설명을 하기 위해 이전에 사용했던 경우에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 운동 선수의 "대표" 국적(법적 국적과 다를 수 있습니다)을 보여줘 국제적 스포츠 행사 설명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WPA 세계 나인볼 챔피언 목록.

부적절한 사용[편집]

일반적인 문서에 아이콘을 사용하지 마세요[편집]

일반 문서의 중간에 아이콘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 2004년 4월, 세 번째 소설이 출간된 후, 잭슨은 잉글랜드의 기 잉글랜드 브리스톨로 이사했다. 그리고 ..."와 같은 문장은 글의 연속성을 떨어뜨리고 독자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예시)

백과사전의 목적[편집]

아이콘은 백과사전의 목적으로만 사용돼야 하며 단순한 장식을 목적으로 사용해선 안 됩니다. 아이콘은 문서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독자의 이해를 높이는 것과 같은 시각적인 도움을 주는 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단지 보기 좋다고 해서 아이콘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주제와 무관한 장식은 독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콘은 문서 주제의 이해를 돕지 못하거나 탐색 기능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 그냥 장식이 되버립니다. 아이콘을 레이아웃 목적으로 사용하려고 할 경우, 아이콘보다는 머릿말 기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아이콘을 사용하지 마세요[편집]

아이콘이 과도하게 추가되면, 이 운동 선수의 정보 상자와 같이, 문서가 난장판이 됩니다.

아이콘의 의미를 왜곡하지 마세요[편집]

아이콘을 이미 공식적으로 정해진 의미 외에 다른 의미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실제로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깃발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유엔만을 의미하는 유엔기 아이콘을 전 세계를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콘을 변형하지 마세요[편집]

특히 위키백과 외부에서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아이콘을 수정하거나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아이콘을 쓰지 마십시오.(위키백과:독자 연구 금지#직접 만든 그림 참조) 이에 대한 한 예로, 미국 국기와 캐나다 국기를 섞은 다음 그림을 북아메리카 국기라고 왜곡하여 사용하면 안 됩니다.

출간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만들거나 소개하지 마세요[편집]

시각 장애인의 접근성을 항상 고려하세요[편집]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아이콘이라도 아이콘의 모양을 설명해주는 대체 텍스트(영문판)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대체 텍스트가 없다면 스크린 리더나 텍스트 전용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독자들은 아이콘의 의미가 무엇인지 모르거나 오해하게 됩니다. 대체 텍스트를 넣고 싶다면 그림 설명 끝에 설명을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파일:Commons-logo.svg|30x30px|링크=Commons:Special:Search|위키미디어 공용 검색]]" 을 쓴다면 Commons:Special:Search로 링크되고 "위키미디어 공용 검색"이라는 대체 텍스트가 나타나는 위키미디어 공용 검색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미지 맵에서는 주요 그림과 클릭 가능한 영역에 무조건 대체 텍스트를 넣어야 합니다. 예시로는 {{2010~2011년 HTK 반정부 시위 지도}}를 참고해주세요.

깃발[편집]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편집 지침의 이 문단에서 나오는 "아이콘"은 깃발이나 깃발과 유사한 그림을 의미합니다.

참조: 아래에서 사용될 "국가"나 "민족"과 같은 표현은 행정구역, 국제 기구 등과 같은 다른 용도에 사용하는 깃발도 포함합니다. 또한, 아래의 지침은 국기 그림과 유사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인장, 국장, 기타 이미지에도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적절한 사용[편집]

깃발 그림은 군대, 정부 공무원, 스포츠 국가대표팀 등과 같은 곳에서 그들의 대표 국적, 국가, 정부를 나타내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이나 표에서 서로 다른 곳을 나타내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깃발 그림을 사용하는 것은 목록이나 표 자체의 목적과 부합됩니다.

하지만, 문서를 설명하는 주요 수단으로 깃발 그림보다는 글을 더 우선시해 사용해야 하고, 깃발 그림을 사용해서 정보상자의 스타일이 바뀌거나 목록에서 글이 축소되게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정보와 관련이 있어 보여도 깃발을 사용하면 안 될 때를 알고 싶을 때는 부적절한 사용 문단을 참고하세요. 이때는 깃발 그림을 사용하지 않고 글로 적어야 합니다.

정보상자에서 깃발을 사용하지 마세요[편집]

"국적" 등의 변수가 있을 때도 보통 정보상자에는 깃발 아이콘을 쓰지 않습니다.

깃발 아이콘은 내용에 없는 추가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때만 정보상자에 추가됩니다. 깃발 아이콘의 과도한 사용은 시각적으로 혼란을 주며 불필요한 편집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쟁 문서와 같은 군사 분쟁 관련 문서나 이 문서와 같은 스포츠 경기 문서와 같이 꼭 필요한 경우 예외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흔한 정보상자들을 사용할 때는(예: 틀:회사 정보, 틀:영화 정보) 깃발 아이콘을 과다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국제 신호기 깃발이나 선박 등록 깃발을 선박 관련 정보상자에 넣는 것은 허용됩니다.

인물 관련 정보상자에서도 깃발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인물 문서에서의 깃발 아이콘 사용은 한 변수를 과도하게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지역이나 행정 구역 문서와 같은 인문환경 관련 문서에는 상위 행정구역의 깃발이나 나라의 국기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 계곡, 강, 호수 등 자연환경 문서에서는 깃발의 사용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맨해튼이나 티베트와 같이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모두를 다루는 문서에서는 편집자들의 총의를 반영하여 정보상자의 깃발 허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국가 이름과 깃발의 동반[편집]

깃발이 가리키는 나라 또는 지역의 이름은 깃발 아이콘을 처음으로 사용한 곳 옆에 붙여서 나와야 합니다. 글을 읽는 독자가 모든 국기를 알지는 못하며 보통 많은 국기들은 서로 차이가 거의 없어서 국기가 어느 나라를 뜻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긴 문서에서 다른 문단, 표, 목록에서 처음 나와서 반복해서 나와야 할 것처럼 보일 때도, 깃발 이름과 국가 이름을 반복해서 여러 번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특히 독립적으로 링크를 통해 들어가는 것보다는 위에서부터 쭉 읽는 방식의 글일 때 적용됩니다. 국가 이름 없이 깃발을 쓸 때는 접근성 문제와도 연관되는데, 색각 이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깃발만 있을 경우 그 깃발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깃발 크기가 작을 때에는 깃발이 무엇인지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깃발 옆에는 국가 이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국기가 재사용될 경우 국가 이름은 생략될 수 있습니다[편집]

국기는 이전의 목록이나 표에서 이미 표시한 경우 생략할 수 있습니다. 깃발 그림이 한번 이상 나와야 할 경우 처음에는 {{국기|대한민국}}이나 {{국기|KOR}}와 같은 국기그림 틀을 사용해야 하지만, "다음 번"에 사용할 국기그림은 {{국기그림|대한민국}} 등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편집자는 스포츠 통계가 있는 틀(예시)와 같은 표에서는 {{국기}}를 모든 곳에 사용하는 것이 쉽게 읽힐 수도 있습니다.

  • 이 정보상자와 같이, 참가국의 국기는 처음에는 국기 틀로 사용합니다. 이후에는 국기 혼자만 사용해서 지휘관의 국적을 나타냅니다.

역사적 고려[편집]

시간이 지남에 따라 때때로 국기가 바뀌거나 지리적, 정치적 상황 변화로 사용 가능한 국기는 변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중요한 경우 맥락에 따라 역사적인 깃발을 사용하세요[편집]

역사적인 깃발 및 그와 관련된 국가 이름의 사용은 적어도 반공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올림픽 메달리스트 목록에서 소련 깃발과 국가 이름은 1992년 이전 사람들에게만 사용해야 하며, 러시아 또는 독립국가연합(CIS) 사람에게 소련 국기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일부 군사역사적 맥락[편집]

몇몇 좁은 범위의 군사 역사 상황에서는 해군기를 포함하여 그 당시에 사용했던 깃발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독자 모두가 군사학자나 역사학자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처음으로 그 깃발을 사용할 때에는 평소처럼 국기 옆에 그 국기가 나타내는 국가, 혹은 단체의 이름을 써야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전투의 심층적인 분석에서는 그들이 사용했던 깃발과 함께 많은 군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깃발은 특정한 세부사항을 언급할 때 그 군을 명확하게 보이기 하기 위해 요약한 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시점 이전까지 깃발이 정해지지 않았을 경우[편집]

나라가 아닌 몇몇의 행정 구역은 최근까지도 공식 깃발이 정해지지 않았거나 공식 깃발이 정해지지 않았던 시기가 존재합니다. (그 예시로 웨일스의 국기는 1959년 이전에는 웨일스의 공식 국기가 아니었습니다.) 물론 공식적이지 않은 깃발도 한 행정구역을 대표할 수 있지만 깃발이 공식적으로 정해지기 이전의 시점을 문서가 설명하고 있다면 해당 문서에는 깃발 아이콘이 쓰여서는 안됩니다. 문서가 여러 나라들을 설명하는 경우나 깃발에 대해 분쟁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총의를 통해 어떤 국기를 사용할 지 정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 문제[편집]

정치적 문제는 항상 조심해야 하며, 다른 편집자가 제기한 문제를 들어야 합니다. 일부 국기는 가끔, 어쩔 때는 항상 정치적이며 사람들에게 정치적으로 받아들어지거나 오해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국기 사용이 제한되고 구체적인 공식적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을 수도 있으며, 외부에서 문서의 문맥이 정치적인(민족주의반민족주의 등)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비주권 국가 국기 사용[편집]

state, nation, country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종종 정치적 논란을 가져오며, 깃발 선택에 대한 논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는 영국 정부에서는 영국 내의 'Country'라는 입장입니다. 또한, 캐나다 하원에서는 퀘벡캐나다 연방 내에 존재하는 'Nation'이라는 입장이며, 미국은 많은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들을 반독립적인 'Nation'이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약에 깃발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면 하위 비주권 국가가 아닌 주권국을 기준으로 두어야 합니다. 이는 비주권국이 그 자체로 'Nation'이나 'Country'로 여겨지는 것이여도 적용됩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위키백과 내에서 일관성을 두기 위해서일 뿐 아니라, 그 사람의 법적 국적은 국가가 가늠하기 힘들고 계속해서 바뀌지 않은 한 검증할 수 있는 확인 가능한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영국 사람의 여권에서 그 '사람'은 영국 시민(British citizen)이라고 하지 영국인(English)라고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통 영국인이라는 것은 대부분 입증 가능한 적법성에 속한다기 보다는 스스로의 인식의 문제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많은 편집자들은 특히 스포츠 상황에서 영국의 '하위 행정구역'(subnation)에서는 예외적인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영국 '하위국가' 주제에 대한 문서에서 이러한 주권국에 대한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하위 행정구역 깃발을 사용하지 마세요를 참고하세요.

정치적 함의에서 지나친 깃발의 사용[편집]

일부 깃발은 정치적으로 논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부적절한 경우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선 다음의 예시가 있습니다.

  1. 아메리카 연합국의 국기를 1861년 이전 또는 1865년 이후 미국 남부의 전체나 일부를 나타내는데 사용하는 것은 정치적 논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얼스터 배너북아일랜드를 나타내는 데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북아일랜드의 국기 논쟁아일랜드 관련 문서 편집 지침을 참고하세요.
  3. 1928년부터 1994년까지 쓰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국기는 정치적으로 민감할 수 있으나, 그 시기를 나타낸다면 현재의 국기 대신 이 국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사용[편집]

특별한 이유 없이 국적을 강조하지 마세요[편집]

위키백과는 국가적 자존심을 불태우는 곳이 아닙니다. 깃발은 시각적으로 눈에 잘 띄는 요소이며 이를 국가나 지역 이름 옆에 사용하면 그 국가, 지역이 다른 것들에 비해 특별히 더 중요한 존재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폴 매카트니를 설명하면서 국적 옆에 영국 국기를 사용했을 때의 느낌을 문자로 비유하자면 “영국의 가수이자 비틀즈의 멤버이다”인 반면, 국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느낌은 “영국의 가수이자 비틀즈의 멤버이다”입니다. 그 인물의 시민권이나 국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중립적 시각 정책에 심각하게 위배되는 행위일 수 있습니다.

출생지, 거주지, 사망지를 나타내는 곳에 깃발을 쓰지 마세요[편집]

깃발그림은 절대로 어떤 사람의 출생지, 거주지, 사망지, 국적 또는 시민권을 나타내는 곳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태어난 국가에서 시민권을 인정받을 수 없는 국가에서 부모가 해외 여행 도중 출생하고 국적을 주장하지 않은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배우 브루스 윌리스는 독일에 소재한 미군기지에서 태어났는데 어떤 이유에서든 그의 정보상자에 독일 국기를 넣을 경우 그가 마치 독일 시민권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실제 자신의 시민권이나 국적과는 상관없는 타국에서 전쟁이나 휴가중 사고 등으로 인해 해외에서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망지 옆에도 국기 깃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상 사진이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깃발 그림을 쓰지 마세요[편집]

깃발이나 기타 상징적인 그림은 인물을 설명하는 글 등에서 이미지 자리 표시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정보상자의 주요 이미지로 글의 통일성을 갖추고 싶을 때 가끔 깃발이나 인장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지만 (예시 : FBI 영문판 문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러한 예시와 같이 정보상자 내에서 깃발 및 인장 사진을 직접 사용합니다. (예시).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하위 행정구역 깃발을 사용하지 마세요[편집]

지역, 도시와 같은 하위 행정구역 깃발은 일반적으로 문서가 하위 행정구역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 이러한 깃발의 사용은 일반 사람들에게 거의 인식되지 못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축약 유용성을 훼손시킵니다. 예를 들어, 미국 플로리다 주 템파의 시기템파 글에서는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템파의 시기를 템파 주민에 대한 글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유용하지 않으며, 불필요한 시각적 산만함만 더합니다.

하위 행정구역의 깃발 사용은 보통 특정 국가의 행정구역 목록 등에서 사용합니다.

#비주권 국가 국기 사용 문단을 참고하세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초국가적 깃발을 사용하지 마세요[편집]

국제기구와 같은 초국가적 깃발은 일반적으로 그 문서가 깃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을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럽기유럽 연합유럽 평의회와 관련된 글이거나 유럽을 대표하는 데 사용할 때에는 적절히 쓸 수 있습니다. 스포츠에서는 초국가적 깃발은 팀이나 경기에서 사용할 때 초국가적 팀이나 초국가적 경기를 설명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유럽기는 보통 EU 회원국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의 정보상자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용은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불필요한 시각적 산만함만 더합니다.

역사를 새로 쓰지 마세요[편집]

깃발을 역사적 인물, 사건, 인물 등에서 국적을 허위로 작성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종종 문서가 설명하는 인물이 살아있는 동안 정치적 경계가 바뀌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모호함이나 혼란함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국기를 아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필요하다면 역사적으로 정확한 국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작가 오스카 와일드는 영국이 완전히 지배하고 있던 아일랜드 섬에서 살고 있었는데, 독자의 혼동을 막기 위해 아일랜드 국기, 영국 국기 둘 다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인물 문서에서의 사용[편집]

깃발은 국적을 간단하지만 두루뭉술하게 소개하며, 말로 설명하는 것은 복잡하지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배우 나오미 왓츠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영국인, 잉글랜드인, 웨일스인, 오스트레일리아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배우는 잉글랜드 지역에서 영국 시민으로 태어나 웨일스에서 자랐고 이후 호주로 이민을 가서 호주 시민이 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는 1개의 깃발은 존재하지 않으며, 4개의 깃발을 모두 적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 개인을 소개하는 문서의 정보상자에 국기를 넣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과 같이 틀에서 깃발의 사용에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 시민권이나 국적에 대해 잘못 판단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출생지 또는 사망지에 국기를 넣지 마세요. 아주 많은 사람들이 타국에서 태어났거나 사망했습니다.
  • 한 국가의 시민권을 포기했다는 믿을만한 출처가 존재하는 경우, 글에서 설명하는 대상에 대한 국적란에 이전 국가의 국기와 이름을 적지 마세요. 국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국적을 포기한 이후 다른 국가로 옮겨간 그 국가의 국기를 사용하세요.
  • 이민을 했을 경우, 법적으로 시민권을 가지기 전까지는 이민간 국가의 국기를 사용하지 마세요.
  • 어떤 사람의 시민권이 정치적 국경 변화 등으로 인해 바뀐 경우, 현대의 국기가 아닌 역사적으로 올바른 시기의 국기를 사용하고, "유고슬라비아(현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와 같이 현대 국가는 따로 표기해야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가장 좋은 방법은 국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 국기 틀이 스포츠 통계 등에서 사용될 때, 인물 옆의 국기 틀은 원래 시민권에 상관 없이 공식적으로 대표하는 사람 또는 팀의 국적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프랑스 선수가 독일 팀에 참여하여 메달을 얻을 경우, 메달 틀에는 독일 국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FIFA 월드컵에서는 스코틀랜드의 국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올림픽에서는 영국 국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스포츠 쪽이 아닌 곳에서 이 규칙을 확장해서 사용할 경우 혼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와는 반대되는 예로 공식적으로 특정 국가에 대한 팀이지만 여러 국가 시민 선수로 이루어진 스포츠 팀의 경우에는 문서 내에서 선수 목록에 대해 설명할 때 실제 시민권 또는 국적 국가를 나열할 수 있습니다.
  • 중립적 시각을 고려하여, 인물의 전기 문서에서 정치적으로, 다른 사실 문제가 매우 심각하여 편집 논란이 심해질 수 있는 경우 국기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기타 권고사항에는 역사적 고려 문단을 참조하세요.

스포츠 인물에서 깃발의 사용[편집]

비스포츠적 의미에서 선수의 국적을 나타내는데 깃발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국기는 오직 스포츠 인물의 국가대표팀/팀의 국적이나 공식적으로 대표하는 사람의 국적을 사용해야 합니다.(이 말은 #정보상자에서 깃발을 사용하지 마세요의 예외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틀에서 국기를 사용할 때, 어떤 혼란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 법적 국적이 아닌 공식적 국적을 사용하여 명확히 표기해야 합니다.

깃발은 일반적으로 운동 선수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운동선수가 한 국가를 대표하거나 어떤 국가의 국민이라고 선언한 경우 스포츠 위원회에서 사용하는 국기를 사용해야 하며, 이는 실제 한 국가의 정치적 국기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한 운동선수가 국가 경기 수준에서 활약하지 않은 경우, 국제 럭비 위원회(IRB)나 FIFA, 국제 육상 경기 연맹(IAAF)등 국제 스포츠 위원회의 국적 규칙을 따라 국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이 규칙이 한 선수가 두 개 이상의 국가를 나타낼 경우, 그 선수를 대표하는 국적을 나타내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사용한 국적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한 선수가 독일과 같은 일반적인 특정 국가를 대표하나 때때로 유럽과 같은 초국가적 단체에서 활약하고 있을 경우 그냥 국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다만 이 문제는 문서별 토론에 의해 정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하위 행정구역 깃발(영국 대신 잉글랜드 등) 사용은 일부 스포츠에서 전통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합의 없이는 국기로 바꿀 수 없습니다.

로고[편집]

문서 내에 아이콘으로써 로고 삽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로고 그림은 로고가 속하는 주제의 주요 문서에 사용하기에 적합할 수 있지만, 아이콘으로써 로고 사용은 읽는 사람들에게 유용하지 않으며, 종종 법적인 문제와도 얽히게 됩니다.

비자유 로고[편집]

글 안에서 회사 로고, 스포츠 팀 로고, 기타 지식 재산권의 보호를 받는 로고(저작권, 상표권, 서비스 마크 포함)은 오직 공정 이용 내의 한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림의 사용은 거의 금지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비자유 저작물 사용의 근거 가이드라인로고 정책을 참고해주세요.

자유 로고[편집]

지식 재산권이 청구되지 않는 로고는 법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아이콘을 장식으로만 쓰지 말라는 이 지침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산문이나 표 형식의 자료에 로고를 추가하는 것은 시각적 혼란을 불러오지 않고 백과사전을 개선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