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위키백과 콘텐츠의 재사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콘텐츠는 많은 사람이 재사용하고 있으며, 더 많은 사람의 재사용을 환영합니다. 자신의 책, 문서, 웹사이트 또는 기타 출판물에서 위키백과의 텍스트 자료를 사용하려는 경우, 일반적으로 가능하지만, 위키백과의 텍스트에 부여된 라이선스를 준수해야 합니다. 위키백과에 있는 많은 미디어 파일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미디어 파일에는 각각의 고유한 라이선스 규정이 있으며, 미디어 파일을 재사용하려면 해당 라이선스를 준수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또는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자료 작성자는 법적 조언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는 우선적으로 미국 법률의 적용을 받습니다. 미국 외 지역의 재사용자는 해당 국가의 법률을 따라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라이선스가 의도된 재사용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결정하는 것은 재사용자의 책임입니다. 또한 이 문서에서 저작권에 관해서 다루고 있지만, 다른 제한 사항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인격권, 저작인격권, 프라이버시권, 또는 저작권과 무관하며 관할권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많은 법적 원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의도된 재사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해당 지역에서 면허를 갖고 활동하는 변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콘텐츠[편집]

위키백과의 텍스트 콘텐츠는, 간단히 말해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CC-BY-SA)의 조건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FDL)의 조건에 따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이용 약관은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콘텐츠가 CC-BY-SA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될 때 적절하게 저작자 표시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규정합니다. GFDL은 다른 요구 사항을 부과하며, 이는 라이선스 텍스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라이선스의 영어 문서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유일한 문서이며, 아래의 설명은 위키백과의 콘텐츠를 어떻게 재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리의 해석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에 따른 텍스트의 재사용[편집]

저작자표시
텍스트 페이지를 어떤 형태로든 재배포하려면 다음 방법으로 작성자의 기여를 나타내 주세요. a) 재사용하려는 문서의 하이퍼링크(가능한 경우) 또는 URL을 제공하거나, b) (라이선스를 준수하며 작성자에게 동등한 방식으로 기여를 표시하고 있는)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안정적 온라인 사본에 대한 하이퍼링크(가능한 경우) 또는 URL을 제공하거나 c) 모든 기여자의 목록을 제공 (사소한 기여나 관련없는 기여를 배제하기 위해 저자 목록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은 위키백과 공동체에서 개발한 텍스트에 적용됩니다. 외부 출처의 텍스트는 저작물에 추가적인 저작자 표시 요구 사항을 첨부할 수 있으며, 이는 해당 문서나 해당 문서의 토론란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문서에는 해당 콘텐츠의 일부 또는 전부가 원래 다른 곳에 게시되었음을 나타내는 배너나 또는 기타 표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시가 문서 자체에 포함된 경우, 일반적으로 재사용의 경우에도 보존되어야 합니다.
카피레프트/동일조건변경허락
재사용하는 문서에 수정하거나 추가한 내용이 있다면 해당 내용 역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 3.0 이상의 조건으로 배포되어야 합니다.
변경 사항 표시
수정하거나 추가한 내용이 있을 경우, 원본이 수정되었음을 합리적 방법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예컨데 위키를 통해 재사용하는 경우, 문서 편집 이력으로 충분합니다.
라이선스 고지
배포하는 각 사본 또는 수정본에는 저작물이 CC-BY-SA에 따라 배포된다는 내용의 라이선스 고지 및 라이선스 텍스트에 대한 하이퍼링크, URL 또는 라이선스의 복사본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적합한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더 자세한 내용CC-BY-SA 라이선스의 이용허락규약을 참고하세요.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에 따른 텍스트의 재사용[편집]

호환성을 위해 CC-BY-SA 또는 CC-BY-SA 호환 라이선스로만 독점적으로 제공되는 텍스트를 포함하지 않는 모든 페이지는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FDL) 조건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FDL 하에서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페이지 바닥 글, 페이지 기록 및 토론 페이지를 검토하여 GFDL과 호환되지 않는 단일 라이선스 콘텐츠의 속성을 확인하십시오. 2009년 6월 15일 이전에 위키백과에 게시된 모든 텍스트는 GFDL에 따라 공개되었으며, 페이지 기록을 사용하여 해당 날짜 이전에 게시된 콘텐츠를 가져와 GFDL 호환성을 보장할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를 복제하는 경우, GFDL 제2조의 "동일 복제"(verbatim copying)를 따라야 합니다.

콘텐츠를 변경하거나 추가하여 수정판을 작성하는 경우 다음 사항이 따라옵니다.

  • 귀하의 자료는 GFDL 라이선스를 따라야 합니다.
  • 당신은 기사의 원저작자를 면시해야 합니다. (허가서 제4조 B항)
  • 기사의 "투명 복제물"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허가서 제4조 J항) (위키백과 문서의 투명 복제물은 URL, 위키텍스트, HTML 웹페이지, XML 덤프 등의 다양한 형식 중 하나로 제공 가능합니다.)

당신은 이 웹 사이트에서 있는 위키백과 글에 문서에 대한 눈에 띄는 직접적인 링크를 제공하여 후자의 두가지 의무를 부분적으로 이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새 텍스트의 투명 복제물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키미디어 재단은 저자에 대한 정보와 기사의 투명 복제물을 유지하는 것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저작 정보와 2차 저작물의 투명 복제몰을 제공하는 편이 좋습니다.

통지 예[편집]

통지의 예로, 위키백과의 메타 문법 변수를 CC-BY-SA 라이선스로 사용하는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a href="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a>에 따라 공개된 배포되는 위키백과 문서 <a href="https://ko.wikipedia.org/wiki/메타_문법_변수">"메타 문법 변수"</a>의 자료를 사용합니다.

(물론 "메타 문법 변수"와 위키백과 URL은 적절히 대체되어야 하며,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로의 링크는 당신의 서버에 있는 CC-BY-SA 문서의 로컬 사본을 가리켜야 합니다.)

또는 "메타 문법 변수"의 사보과 함께 CC-BY-SA-3.0의 사본을 함께 제공하고, 상단에 최소 5명 (5명 미만일 경우는 모두)의 주요 기여자 이름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및 기타 미디어[편집]

위키백과의 텍스트는 원칙적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와 대개는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의 적용을 받으며, 라이선스의 조건이 충족되는 한 어떤 목적으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등의 다른 미디어는 개별적으로 다른 라이선스를 적용받습니다. 각 미디어 파일에는 원본 및 라이선스 정보가 포함된 자체 정보 페이지가 있습니다. 미디어 파일을 클릭하면 이 정보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미디어 파일은 적용되는 라이선스 조건을 준수하는 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 페이지에서 개별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려면 먼저 "원본 파일" 또는 링크된 이미지 파일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십시오. 그 다음 이미지 저장을 선택하세요. (정확한 옵션은 웹브라우저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위키미디어 재단이나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자료 작성자는 법적 조언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재사용하려는 의도에 라이선스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재사용자의 책임입니다.

미디어 파일 정보 페이지에는 때때로 저작권자의 연락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디어 파일의 라이선스 조건이 재사용 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대체 조건에 대해서는 미디어 파일의 저작권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저작권자와 직접 협의해야 합니다.

공정 이용 및 특별 요구 사항[편집]

위키백과에서 만들어진 텍스트는 CC-BY-SA와 GFDL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됩니다. 경우에 따라, 위키백과 문서에는 미국 법의 공정 이용 원칙에 따라 사용된 이미지, 소리 또는 텍스트 인용문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런 라이선스는 가장 자유로운 라이선스(퍼블릭 도메인이나 기타 자유 저작물 라이선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이미지가 없는 경우 (자유 이미지가 확보될 때까지) 제한적으로 비자유 저작물의 공정 사용이 허용됩니다.

이러한 경우, 자료는 해당하는 외부 출처(이미지 설명 페이지나 문서 편집 기록 페이지)로 식별해야 합니다. "공정한 이용"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용도에 한정되기 때문에, 문서나 이미지 설명 페이지에서 공정한 이용 근거를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키백과 내에서의 공정한 이용은 다른 상황에서 콘텐츠의 의도된 이용에 대해서는 공정한 이용으로는 간주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예를 들어 위키백과에서 공정 이용 중인 이미지를 포함한 문서를 사용할 경우, 공정 이용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위키백과 문서를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공정한 이용이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대한민국 이외의 지역에서 위키백과의 이미지를 재사용할 경우, 미국이나 대한민국에서 허용된 공정한 이용 원칙이 관할권에서는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명시적 라이선스가 부여되지 않은 저작권으로 보호된 저작물 사용에 대해 명확한 예외 규정만이 있습니다. 베른 협약을 따르는 국가들은 좁은 범위에서 유사한 예외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가 올바른 경우 저작물의 짧은 인용은 허용됩니다. 다른 예외가 있을 수 있으며, 전적으로 당신이 거주하는 국가의 법률에 따라 다릅니다.

위키백과는 GFDL과 호환되는 라이선스 하에서 일부 텍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추가 내용(예: 변경불가부분, 앞/뒤 표지구절 등의 포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료를 활용할 때에는 변경불가부분을 문자 그대로 포함해야 합니다.

우리는 위키백과의 문서에서 사용된 텍스트, 이미지, 소리와 같은 모든 미디어의 출처와 라이선스를 확인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모든 미디어가 올바르게 사용되거나 표시되어 있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설명 페이지에 이미지가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나와 있는 경우에도 해당 주장이 올바르게 표시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당신에게 적용되는 법률에 따라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직접 결정해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주로 미국 법률의 적용을 받습니다. 미국 이외 지역의 사용자는 자신의 국가 법률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GFDL이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따라 게시된 이미지는 전 세계적으로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는 라이선스이므로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퍼블릭 도메인 이미지는 각 국가의 저작권법에 따라 재사용자가 다시 평가해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퍼블릭 도메인인 항목이 당신의 국가에서도 퍼블릭 도메인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