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벤크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벤크어(Эвэнки/Ėvėnki)
언어 계통 퉁구스어족
 북퉁구스어파
  에벤크어(Эвэнки/Ėvėnki)
언어 부호
ISO 639-2 tut
ISO 639-3 evn 에벤크어

에벤크어(어웡키어, Evenki)는 러시아(예벤키 자치구, 사하 공화국, 부랴트 공화국)와 몽골, 중국에서 에벤크족에 의해 쓰이는 언어이다. 러시아에서는 1920년대부터 소련의 영향으로 키릴 문자를 사용하나, 몽골과 중국에서는 몽골 문자를 사용한다.[1] Archived 2016년 6월 12일 - 웨이백 머신</ref> 분류계통상 퉁구스어족 북퉁구스어파에 속한다.

어웡키어로는 "Эвэды̄ турэ̄н(evedi turen)"으로 표기한다. 일부 지역에선 야쿠트어부랴트어와 접촉하여 이들로부터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러시아어의 영향도 받았다(1979년에는 75.2 %의 에벤크족러시아어를 사용했으나, 2002년에는 92.7%의 에벤크족이 러시아어를 사용했다). 에벤크어는 3개의 주요 방언(동부와 서부, 북부 방언)으로 나뉘어 있다.

문자[편집]

문자의 경우 러시아에서는 키릴 문자를, 중국에서는 몽골 문자를 사용해 표기한다. 키릴 문자 표기의 경우 ng 발음을 표기하기 위해 Ӈ이 추가로 사용되며, /dʒ/에 해당하는 문자가 없어서 дя, дю처럼 д + е, ё, и, ю, я조합으로 /dʒ/ 발음을 표기한다. 이 때 /di/와 /dʒi/ 발음을 구별하기 위해 /di/는 ды, /dʒi/는 ди로 표기하고, /ti/ 역시 ты로 표기한다.

장음은 모음 위에 장음부호 ¯를 덧붙여서 표기한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