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분증(身分證, 영어: identity document, ID 또는 identity card)은 개인의 신상 또는 신원 정보를 증명하는 문서이다. 대한민국의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등록증,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학생증 등이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공식 신분증을 국가 신분증으로 발급한다. 이는 의무적이거나 비강제적일 수 있는 반면, 다른 것들은 지역 식별 또는 비공식 문서를 사용하여 신원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신분 증명서에 사람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공식적인 신분증이 없는 경우, 신원 확인을 위해 많은 국가에서 운전 면허증이 허용될 수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신원 확인을 위해 운전면허증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국가에서는 운전면허증이 문서로 만료되지 않고 오래되었거나 쉽게 위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여권을 신분증으로 인정한다. 일부 국가에서는 모든 사람이 항상 사용할 수 있는 신분 증명서를 소지하도록 요구한다. 많은 국가에서는 모든 외국인이 해당 국가에서 거주 허가가 없는 경우 언제든지 모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권 또는 경우에 따라 국가 신분증을 소지하도록 요구한다.

신분증은 종종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사람에 대한 정보에 사람을 연결하는 데 사용된다. 신분증과 데이터베이스 간의 연결은 소지자의 이름, 나이, 생년월일, 주소, 식별 번호, 카드 번호, 성별, 시민권 등 신분증에 있는 개인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 대한민국주민등록번호같은 고유한 국민 식별 번호가 가장 안전한 방법이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이러한 번호가 없거나 신분증에 표시되지 않는다.

나라별 신분증[편집]

  신분증을 의무화한 국가
  신분증을 의무화하지 않은 국가

대한민국[편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편집]

갤러리[편집]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신분증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