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셋 대로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선셋 대로
Sunset Boulevard
감독빌리 와일더
각본빌리 와일더
찰스 브래킷
D. M. 마쉬맨
제작찰스 브래킷
출연글로리아 스완슨
윌리엄 홀든
에리히 폰 슈트로하임
낸시 올슨
촬영존 F. 세이츠
편집아서 P. 슈미트
도안 해리슨
음악프란츠 왁스만
제작사파라마운트 픽처스
배급사파라마운트 픽처스
개봉일
  • 1950년 8월 4일 (1950-08-04)
시간110분
국가미국
언어영어
제작비$ 1,750,000
흥행수익$ 5,000,000

선셋 대로》(Sunset Boulevard, 줄여서 Sunset Blvd)는 1950년 개봉한 미국필름 누아르 영화이다. 빌리 와일더가 감독을 맡았으며 글로리아 스완슨, 윌리엄 홀든, 에리히 폰 슈트로하임 등이 출연하였다. 이 영화는 누아르 영화 중에서 걸작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무성 영화 시대를 다루고 있다.

미국영화에는 할리우드를 다룬 작품이 많은데 그 대표작으로 이 작품을 들 수 있다. 세실 B.데밀 감독을 비롯하여 왕년의 유명 스타도 등장하는 등 흥미진진한 바 있으나 안달하면서 야심을 버리지 못하는 각본가 조와 늙은 얼굴을 그로테스크한 화장으로 분장해서 그 옛날의 영광을 꿈꾸어 보는 노마를 중심으로 영화계의 이면(裏面)을 묘사한 와일더 감독의 눈은 매우 신랄하며, 강렬한 리얼리티를 느끼게 한다.

아카데미상에서는 각본상, 미술상, 음악상을 수상하였으며 미국 영화 연구소에서는 이 영화를 100대 영화에 선정하였다. 글로리아 스완슨은 이 영화로 골든 글로브 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줄거리[편집]

불우한 영화 각본가 조(홀덴)는 월부 돈을 낼 수 없어서 차압 단계에 들어간 자동차를 감추려고 선세트의 낡은 대저택으로 들어간다. 집사(에리히 폰 슈트로 하임)의 시중과 보호를 받으면서 전성시대(全盛時代)의 꿈을 되찾으려는 왕년의 대여배우 노마(스완슨)를 만나 각본을 의뢰받은 그는 그 집에 체재(滯在)하며 그녀의 열렬한 사랑을 요령 있게 받는 중에 촬영소의 각본부원(脚本部員)인 베티낸시 올슨과 사랑하는 사이가 되어 저택을 떠나려고 한다. 이를 눈치를 챈 노마는 그를 쏘아죽이고 발광하며 대스타로 되돌아간 기분으로 뉴스 카메라 앞에 선다.

캐스팅[편집]

자신의 이름으로 나온 배역[편집]

외부 링크[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선세트 대로"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