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엄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보엄마
장르 드라마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 채널 SBS
방송 기간 2012년 3월 17일 ~ 2012년 5월 20일
방송 시간 토요일, 일요일 9시 50분 ~ 11시
방송 분량 1시간 10분
방송 횟수 20부작
추가 채널 SBS 플러스
원작 최문정
기획 강신효
책임프로듀서 손영준
프로듀서 요효정
제작사 마이다스 픽쳐스
제작 김진천
연출 이동훈
조연출 남태진, 박기옥
각본 박계옥
출연자 김현주, 하희라, 안서현, 신현준, 김태우, 김정훈, 유인영, 공현주
음성 2채널 스테레오 사운드 (아날로그)
2채널 돌비 디지털 (디지털)
자막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 방송
HD 방송 여부 HD 제작 · 방송
외부 링크  <바보엄마> 공식 홈페이지
외부 동영상
<바보엄마> 전회차 무료보기

바보엄마》는 2012년 3월 17일부터 2012년 5월 20일까지 방영된 SBS 주말 특별기획 드라마이다.

기획 의도[편집]

심장병으로 시한부 판정을 받은 딸과 뇌종양을 가진 아이큐 56의 엄마가 죽기 전 상대방에게 해주고 싶었던 일에 도전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휴먼 드라마.

방송 시간[편집]

방송 채널 방송 기간 방송 시간 방송 분량
SBS 2012년 3월 17일 ~ 2012년 5월 6일 , 9:50 ~ 11:00 1시간 10분
2012년 5월 12일 ~ 2012년 5월 20일 , 9:50 ~ 11:10 1시간 20분

등장 인물[편집]

주요 인물[편집]

패션잡지 최연소 여성 편집장
아이큐 200의 천재 딸에, 로스쿨 교수 남편까지, 남들 눈에는 완벽하기만 한 스펙의 종결자.
뉴요커 같이 시크하고 도시적 이미지의 도도한 그녀지만 실은 경상도 깡촌에서 바보언니의 손에 자랐고, 가족이란 개미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해 악착 같이 노력하여 지금의 자리까지 왔다.
다가진듯 하지만 이혼을 요구하는 바람난 남편과, 반항기 충만한 딸아이도 모자라 그녀 옆에 바보언니가 머무르면서부터 고향을 떠난 후 아등바등 지켜왔던 그녀의 견고한 성이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다.
무공해 시골 여자
IQ 72에 지적장애 3급의 그녀.
늙은 어미인 곱단은 치매가 심해지고, 동생인 대영은 과수원을 빼앗긴 채 교도소로 끌려가 홀로 남게 된 선영을 영주가 서울로 데려 오면서 영주와 영주의 딸 닻별과 함께 살게 된다.
선영이 영주와 닻별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어릴 적 자신을 고치기 위해 약초를 따러 다니던 아버지와 함께 다니면서 배운 자연식 음식으로 밥상을 차려 주는 것.
영주와 정도의 딸
아이큐 200의 천재 소녀.
일밖에 모르는 엄마가 가족의 균열의 원인이라 여기며 엄마에 대한 맹렬한 분노로 사로잡힌 사춘기 소녀.
닻별이 가진 뇌의 영역은 일찌감치 웬만한 고등교육의 단계를 넘어서 버렸고, 영주에게서 벗어나 정도를 따라 독일로 유학을 가고 싶었으나 정도의 눈물겨운 회유책과 영주의 설득으로 한국에 주저 앉았다.
신경외과 닥터
대학 신입생 때 영주를 보고 한 눈에 반해 오랜 시간 짝사랑해 왔다.
공무원인 아버지와 학교 선생님이었던 엄마의 바람대로 의대에 지원, 한 번의 재수 끝에 합격했다.
신경외과 레지던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전문의 자격증까지 한 방에 거머쥔 그의 의대 3년 차 선배 수인이 나타나고 결혼까지 하지만 그리 행복하지 않다.
잡지 칼럼 때문에 영주와 재회하게 되고 다시 가슴이 설레기 시작한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올인하는 남자
똑똑한 머리와 말끔한 외모를 이용하여 페미니스트인 척 여자들을 유혹하는 타고난 바람둥이.
'난 이 시대 마지막 살아있는 양심이자, 법 정신이니까...' 그럴싸하게 자신을 포장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선 물불을 가리지 않는 그, 영주가 부잣집 딸인 줄 알고 의도적으로 접근했으나 아님을 알고 배신한다.
그의 목표는 로스쿨 전임 교수.
대학재단 이사장의 딸과 결혼하기 위해 영주에게 이혼을 요구하며 온갖 패악을 부린다.
사채업계의 큰 손
선박왕의 아들로 부족함 없이 자란 숫자 천재.
대한민국 역사상 최연소 MIT 초청 교환학생이 되어 미국으로 가던 중 비행기 사고로 부모님을 여의고 기적적으로 혼자 살아 남았다.
"사람은 거짓말을 해도, 돈은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가 인생의 좌우명인 그는 사람이 아닌 오직 돈만을 믿는다.
세상과 단절하고 소통하기를 원치 않던 그의 앞에 순수한 선영이 나타나고부터 그녀에게 점차 동화되어 간다.
한국대학의 이사장 딸
놀만큼 놀았다.
아버지의 피를 물려받아 이기적이고 셈에 빠르며 모든 것을 돈의 힘으로만 해결하려 한다.
프랑스 유학 시절 만났던 화가 지망생과 사랑에 빠지지만 아버지의 반대에 부딪혀 강제로 헤어지게 되고 채린은 아버지에게 복수하기 위해 정도를 이용하기로 한다.
대학병원 심장외과 전문의
이제하의 아내.
승부욕이 강하고 도전적인 성격 탓에 웬만한 남자들은 사내로 보이지도 않던 그녀가 제하의 생명에 대한 집착에 가까운 열정을 보고 그에게 마음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결혼 후, 무기력해진 제하에게 유학을 제안하지만 거절당하고 홀로 미국으로 떠났던 수인은 존슨홉킨스에서 제안한 전임 교수 자리를 박차고 한국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

그외 인물[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SBS 주말 특별기획 드라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