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월드 재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NHK 월드에서 넘어옴)

NHK 월드 재팬
한국명 NHK 월드
영문표기 NHK World
개국일 1998년 4월 1일
본사 일본 도쿄
웹사이트 http://www.nhk.or.jp/nhkworld/

NHK 월드(NHK World)는 일본방송협회가 운영하는 국제 위성방송이다.

개요[편집]

NHK는 방송법에 따라 총무 대신의 요청(이전에는 명령) 아래 국제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운영 비용은 정부가 보조하고 있다. 이는 영국 BBC의 국제 라디오 방송이나 대한민국KBS 월드와 같다. 재원의 형태는 국영 방송과 같지만, BBC도 공영 방송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공공 방송인 것은 다를 바가 없다. 라디오 방송은 일본어 외에 약 20개 언어로 방송하고 있으며, 텔레비전 방송은 일본어 방송과 영어 방송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다.

2006년에는 총무 대신의 명령에 따라 실시하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11월 10일에 스가 요시히데(당시 총무 대신)가 하시모토 모토이치(당시 NHK 회장)에게 방송법 제33조[1]에 따라 NHK 월드 라디오 일본이 북한의 일본인 납치 피해자에게 전하는 내용을 방송하도록 명령하였다. 이는 NHK의 독립성을 해친다고 주장하였고, 저널리스트와 학자가 반대의 소리를 높여 NHK 본사가 곤혹에 처하였다는 사실을 보도하였다. 이 사건에 대해 당시 정부 자민당은 명령이라고 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 것에 대해 방송법을 개정할 것을 다른 문언을 통해 재검토할 생각을 밝혔다. 그 후, 명령은 요청으로 고쳐졌다.

방송 채널[편집]

NHK 월드 텔레비전[편집]

위성 3개를 이용해 하루 24시간 전 세계의 뉴스 등을 방송하고 있다. 안테나와 수신기만 있으면 누구든지 시청할 수 있다.

NHK 월드 프리미엄[편집]

하루 24시간 일본에 대한 정보를 HD급 고화질 채널로 방송한다. 해당 채널을 송출하고 있는 각 나라의 유료방송 사업자 등과 계약하면 시청할 수 있다. 대한민국에선 전국 케이블TV, 스카이라이프, KT의 올레TV 라이브를 비롯한, SK브로드밴드의 Btv 등 통신 3사 IP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NHK 월드 라디오 일본[편집]

일본어영어 등을 사용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방송하는 라디오 방송이다.

각주[편집]

  1. NHK에 대해 방송 권역, 방송 내용, 그 외 필요한 사항을 지정해 국제 방송을 실시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