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볼기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큰볼기근
오른쪽 큰볼기근과 주변의 근막.
볼기근
정보
이는곳엉덩뼈의 볼기면, 허리근막, 엉치뼈, 엉치결절인대
닿는곳넙다리뼈볼기근거친면, 엉덩정강띠
동맥위볼기동맥, 아래볼기동맥
신경아래볼기신경 (L5, S1, S2)
작용엉덩관절 가쪽돌림과 폄, 벌림
엉덩정강띠를 통해 무릎관절 폄을 보조
앉은 자세에서 주된 항중력근
대항근엉덩근, 큰허리근, 작은허리근
식별자
라틴어musculus glutaeus maximus
영어gluteus maximus
TA98A04.7.02.006
TA22598
FMA22314

큰볼기근, 또는 대둔근(大臀筋, gluteus maximus)은 엉덩부위의 주요 근육이다. 3개의 볼기근 중 가장 큰 근육이며 엉덩부위 각 면의 모양의 큰 부분을 이룬다. 다른 볼기근에는 중간볼기근작은볼기근이 있다. 큰볼기근의 두껍고 힘살이 많은 덩어리는 볼기의 모양을 형성한다. 인체에서 가장 큰 단일 근육이다.[1]

이렇게 큰 크기는 인간의 근육계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이다.[2] 큰볼기근은 그 크기로 인해 똑바로 선 자세에서 몸통을 유지하는 데에 힘이 된다. 다른 영장류의 엉덩이는 사람에 비해 훨씬 납작하기 때문에 똑바로 선 자세를 유지할 수 없다. 인간의 큰볼기근은 다른 영장류보다 훨씬 크고 두껍다.[3]

큰볼기근은 서로 나란한 방향의 근육다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다발이 모이면 섬유성의 사이막에 의해 나누어진 더 큰 다발들을 이룬다.

구조[편집]

볼기와 넓적다리 뒤쪽의 근육들. 큰볼기근의 이는곳과 닿는곳이 보인다.

큰볼기근은 볼기의 가장 바깥쪽 근육으로, 엉덩뼈 상부의 안쪽에 위치한 뒤볼기선(posterior gluteal line), 골반의 그 외 다른 뼈, 엉덩뼈능선, 엉치뼈 하부, 꼬리뼈 가장자리, 척추기립근널힘줄(등허리근막), 엉치결절인대, 그리고 중간볼기근을 덮고 있는 근막(볼기널힘줄)에서 시작된다.[3] 이렇게 발생한 근섬유는 비스듬하게 아래가쪽으로 향한다.

큰볼기근은 크게 두 영역에서 끝난다.

기능[편집]

큰볼기근은 볼기에서 다리를 곧게 하는 역할을 한다. 엉덩관절에서 다리를 굽힌 상태라면, 큰볼기근이 수축했을 때 다리가 곧게 펴지게 된다.[3]

고정점을 아래로 둔 채, 큰볼기근은 골반에 작용하여 넙다리뼈의 머리 위쪽에서 골반과 몸통을 지지한다. 이는 특히 한쪽 다리로만 서 있을 때 더욱 명백히 드러난다. 큰볼기근의 가장 강력한 작용은 몸을 굽히고 있다가 다시 똑바로 선 자세를 취할 때 발생한다. 이때 넙다리두갈래근의 긴갈래, 반막근, 반힘줄근, 큰모음근이 이를 돕는다.

또한 큰볼기근은 넙다리근막의 긴장근으로도 작용한다. 엉덩정강띠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서 있는 동안 폄근이 이완되어 있을 때 넙다리뼈를 정강뼈와의 관절면에서 안정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

큰볼기근 하부는 하지의 모음근이자 바깥돌림근으로도 작용한다. 상부 근섬유는 엉덩관절의 벌림근 역할을 한다.

추가 이미지[편집]

각주[편집]

  1. “Largest Muscle in The Body: You Might Be Sitting on It Right Now”. 《Healthline.com》. 2019년 4월 26일. 2022년 4월 4일에 확인함. 
  2. Norman Eizenberg et al., General Anatomy: Principles and Applications (2008), p. 17.
  3. Standring, Susan, 편집. (2016). 〈"Pelvic girdle, gluteal region and thigh: gluteus maximus〉. 《Gray's anatomy : the anatomical basis of clinical practice》 41판. Philadelphia. 1357–8쪽. ISBN 9780702052309. OCLC 920806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