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지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지방 (행정 구역)에서 넘어옴)

지방(地方)은 보통 각 국가의 수도수도권을 제외한 다른 지역이라고 정의한다.

대한민국의 지방[편집]

대한민국에서는 서울을 제외한 지방 도시 및 지역의 영역을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주특별자치도 등을 가리킨다.

일본의 지방[편집]

일본에서는 도쿄도를 포함한 간토 지방 일원을 제외한 다른 도부현 지역을 지방으로 구분된다. 예를 들자고 하면, 오사카부, 홋카이도, 오키나와현, 규슈, 대마도 등을 지방 지역으로 구분된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지방[편집]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베이징시톈진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든 지역(광저우시우루무치 시 등)을 지방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포괄적인 영역의 수도권으로 칭한다고 하면 상하이시도 이에 해당된다.

중화민국의 지방[편집]

중화민국의 경우 타이베이시나 그 부근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 지역(가오슝시, 화롄 시, 타이중시, 진먼현 등)을 지방으로 규정한다.

미국의 지방[편집]

미국에서는 워싱턴 D.C., 버지니아주 북부, 메릴랜드주 중부를 수도권으로 규정하기 때문에 캘리포니아주네바다주, 애리조나주, 텍사스주, 플로리다주, 알래스카주, 하와이주 등을 지방으로 간주한다. 엄밀히 말하면 뉴욕도 미국에서는 지방이다.

영국의 지방[편집]

영국에서는 그레이터런던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맨체스터, 카디프, 리버풀, 글래스고 등)을 지방으로 규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