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비아해

(아라비아 해에서 넘어옴)

아라비아해의 지도

아라비아해(아랍어: بحر العرب, 영어: Arabian Sea)는 아라비아반도인도 사이에 있는 인도양 북쪽의 부속해다. 면적은 약 3,862,000km2이다.[1] 동쪽은 인도, 북쪽은 파키스탄발루치스탄신드 지방, 이란의 남쪽 해안, 서쪽으로는 아라비아반도로 막혀 있으며 남쪽 경계는 대체로 소말리아의 북동쪽 끝인 과르다푸이곶, 소코트라섬, 인도의 카냐쿠마리곶 사이를 잇는 선으로 생각한다. 베다 시대의 인도인에게 신드후 사가르로 알려져 있다.

아라비아 해에는 두 개의 주요한 만이 있는데, 베브엘만데브 해협을 통하여 홍해와 이어지는 북서쪽의 아덴만호르무즈 해협을 통하여 페르시아만으로 연결되는 오만만이다. 이 두 가지 외에도 캄바트만쿠치만이 인도 해안에 존재한다. 소말리아 앞 바다의 소코트라섬과 인도 연안의 락카디브를 제외하면 거의 섬이 없다.

아라비아 해는 중동동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 심지어 중국 대륙을 잇는 해상교통로로 고대부터 이용되어왔다. 전통적으로 다우선을 모는 뱃사람들은 계절풍을 이용하여 바다를 건넜다. 동력선이 개발되고 난 이후에는 수에즈 운하가 개통되면서 또 다시 아라비아해는 가장 중요한 항로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인도의 남쪽 끝과 같은 위도에 아라비아 유역에서 아라비아해의 최대 폭은 약 2,400킬로미터이고, 최대 깊이는 4,652미터이다. 이곳으로 직접 유입되는 최대의 강은 신드후강으로 알려져 있는 인더스강이다. 그 외에도 나르마다강, 탑티강, 마히강등이 흘러들고 있다. 인도 중부의 아라비아해 해안은 콘칸 해안, 남부는 말라바르 해안이라고 한다.

아라비아해 연안의 주요 도시로는 인도의 뭄바이, 수라트, 망갈로르, 아라비아 해의 여왕으로 알려진 코치, 파키스탄의 카라치과다르, 예멘의 아덴 등이 있다.

2011년 5월, 알 카에다의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의 시신이 이 곳에 수장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도[편집]

아시아의 주요 지리
v  d  e  h아시아의 주요 지리

각주[편집]

  1. Arabian Sea, Encyclopædia Britann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