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
North American Aerospace Defence Command
Commandement de la défense aérospatiale de l'Amérique du Nord
샤이엔 산 지하 600미터에 위치한 NORAD 센터. 미국과 캐나다가 공동으로 운영하며, 전 세계 인공위성을 추적하고, 미국에 접근하는 핵 탄도 미사일을 조기 경보한다.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의 마크
활동 기간1958년 5월 12일 ~ 현재
국가
소속
종류다국적 사령부
역할북아메리카 합동 방공미사일 방어, 감시
명령 체계미국 공군 본부
본부콜로라도주 페터슨 공군기지
별칭NORAD
지휘관
지휘관대장 글렌 D. 밴허크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北美航空宇宙防衛司令部, 영어: North American Aerospace Defence Command; NORAD, 프랑스어: Commandement de la défense aérospatiale de l'Amérique du Nord; CDAAN)는 1958년 5월 12일에 창설된 미국 공군캐나다 공군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다국적 연합방공사령부로, 현재의 이름은 1963년부터 사용되었다. 북아메리카(아메리카 합중국캐나다)의 항공이나 우주에 관해서 관측 또는 위험의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해 미국 콜로라도주 샤이엔 산 복합체에 위치하고 있다. 통칭 노라드(NORAD). 24시간 체제로 우주위성의 상황이나 지구상의 핵무기전략 폭격기 등의 동향을 지켜보고 있다.

개요[편집]

이 사령부는 미국과 캐나다 양국의 공동 조직이므로, 사령관은 미국의 공군 대장이 맡고, 부사령관은 캐나다 공군 중장이 임명된다. 최종 지휘 책임도 미국 대통령 및 캐나다 총리이다. 1983년 미국 우주사령부가 창설된 이후, NORAD의 미국인 사령관은 미국 우주통합사령부의 사령관직도 겸직하고 있다.

NORAD의 미국 측 장비 및 인력 대부분은 공군전투사령부 소속 제1공군을 제외하면 대부분 미국 우주사령부 소속이다(이 사령부의 인원 대부분은 공군우주사령부 소속이다).

임무[편집]

페이브 포스의 탐지범위는 파란색, 탄도 미사일 조기 경보 시스템은 빨간색이다. 두 시스템의 보고는 콜로라도에 있는 샤이엔 산 공군 기지로 보내진다.

북미 항공 우주 방위 사령부는 1958년 미국과 캐나다 간에 맺어진 협정으로 창설되었다. 이 사령부의 초기 주 임무는 항공기, 그 중에서도 핵무기 탑재 항공기의 미국 및 캐나다 침공을 사전에 탐지하는 것이었다. 60년대 이후 대륙간탄도미사일의 위협이 현실화하면서 임무도 그에 맞게 바뀌었다. 그러나, 당시 기술로는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요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조기 경보에만 치중했고 방공 임무는 약했다. 즉, 방어가 아닌 감시가 사령부의 주임무가 되었다.

오늘날 북미 항공 우주 방위 사령부의 주임무는 다음과 같다.

  • 영공(미국, 캐나다) 및 우주 감시
  • 공격 경보 발령
  • 위협 평가
  • 북미 지역의 방공작전 통제

방공작전 통제를 위해 북아메리카를 캐나다, 미국 본토, 알래스카의 3개 방공 구역(NORAD Region)으로 나누고, 각 방공 구역 아래에 다시 방공 섹터를 둔다. 방공구역에는 방공구역 항공작전 통제센터(ROCC)가 있으며, 각 섹터에는 섹터항공작전 통제센터(SOCC)가 있다.

캐나다 방공구역(CANR)은 동부 및 서부로 2개 섹터로 구성된다. 미국 본토의 본토방공구역(CONR) 구역항공작전 통제센터(ROCC)를 맡은 것은 미국의 제1공군이며, 제1공군의 자체 구역 구분과 NORAD의 구역 구분은 일치한다. 제1공군은 공군전투사령부 소속이지만, 방공임무에 관해서는 NORAD에 직접 보고하도록 되어 있다.

구조[편집]

지휘부[편집]

NORAD의 사령관은 공군 대장 계급의 고위 장교가 임명되고 있으며, 미국 북부사령부의 사령관 직책도 겸한다.

편성[편집]

이전

계보[편집]

  • 1958년 5월 12일, North American Air Defence Command
    →북미방공사령부
  • 1968년, North American Aerospace Defence Command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