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스터 고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
덱스터 고든 (1978년)
기본 정보
본명덱스터 키스 고든
(Dexter Keith Gordon)
출생1923년 2월 27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사망1990년 4월 24일(1990-04-24)(67세)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성별남성
국적미국
직업음악가
장르재즈, 스윙, 비밥, 하드 밥
활동 시기1940년~1986년
악기테너 색소폰, 소프라노 색소폰
레이블블루 노트, 사보이, 컬럼비아
관련 활동진 아몬스, 빌리 엑스타인, 디지 길레스피, 라이어널 햄프턴

덱스터 고든(영어: Dexter Gordon, 1923년 2월 27일 ~ 1990년 4월 24일)은 미국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다. 그는 찰리 파커, 디지 길레스피, 버드 파월 같은 사람들의 비밥 음악 언어를 이 기구에 적응시킨 최초의 테너 연주자 중 한 명이었다. 고든의 키는 6피트 6인치였고, 그래서 그는 《Long Tall Dexter》와 《Sophisticated Giant》으로도 알려져 있었다. 그의 스튜디오와 공연 경력은 40년 넘게 지속되었다.

고든의 소리는 보통 "크고 넓은" 소리로 특징지어졌고 그는 비트의 뒤에서 연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는 그의 솔로곡에 음악 인용문을 유머러스하게 삽입한 것으로 유명했으며, 인기 곡인 〈Happy Birthday〉와 바그너의 오페라와 같은 다양한 소스를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일반적인 연습 재즈 즉흥연주에서는 드문 일이 아니지만, 고든은 그것을 그의 스타일의 특징이라고 할 만큼 자주 했다. 그의 주요 영향 중 하나는 레스터 영이었다. 결국 고든은 존 콜트레인소니 롤린스에 이른 영향을 끼쳤다. 롤린스와 콜트레인은 고든이 1960년대 동안 어려운 곡과 모들 연주에 대해 탐구할 때 그의 연주에 영향을 주었다.

고든은 상냥하고 유머러스한 무대 위주로 유명했다. 그는 관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연주하기를 옹호했다.[1] 그의 독특한 의식 중 하나는 각 발라드를 연주하기 전에 각 발라드의 가사를 암송하는 것이었다.

1948년 고든의 허먼 레너드로얄 로스트에서 연기 휴식을 취한 사진은 재즈 사진의 상징적인 이미지 중 하나이다. 담배는 고든의 음반 표지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주제였다.

고든은 베르트랑 타베르니에의 영화 《라운드 미드나잇》 (워너 브라더스, 1986년)에서 연기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고 사운드트랙으로 《The Other Side of Round Midnight》의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그는 또한 1990년 영화 《사랑의 기적》에서 카메오 역을 맡았다.

각주[편집]

  1. “Dexter Gordon interview with Les Tomkins, 1962”. 《National Jazz Archive》. 2021년 3월 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