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용 비디오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LAN 파티

다인용 비디오 게임(multiplayer video game)은 2명 이상이 동일한 게임 환경에서 동시에 즐기는 비디오 게임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디오 게임들은 미리 프로그래밍된 도전 또는 AI가 통제하는 적에 대항하여 즐기는 일인용 게임 활동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현대의 대표적인 다인용 게임 시스템 가운데 스타크래프트배틀넷이 있다. 점점 더 온라인 게임 내 멀티 플레이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밸브 코퍼레이션 사의 스팀은 멀티 플레이가 주요 기능인 게임들을 판매 중이다.

역사[편집]

최초의 비디오 게임 중 일부는 2인용 게임이었는데, 여기에는 초기의 스포츠 게임(1958년의 테니스 포 투, 1972년의 ), 스페이스워!(1962년)[1]와 같은 초기의 슈팅 게임, 아스트로 레이스(1973년)와 같은 초기의 레이싱 비디오 게임이 포함된다.[2]

게임 서버[편집]

블리자드 사의 배틀넷은 유저가 회사 서버에 게임룸을 개설 한 뒤 다른 유저가 접속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3D 액션 게임들이 잇달아 출시되면서 개인용 서버의 개념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이는 쉽게 싫증 날 수 있는 기존 게임을 독창성있게 유저가 변형 시키는 것을 허용하고 더욱 대규모 진행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더욱 많은 수익을 볼 수 있는 전략이기도 하다. 밸브 코퍼레이션 사의 스팀에서는 서버 관련 탭이 따로 있으며 '데디케이트 서버 (Dedicated Server)' 개설용 도구도 기본으로 제공될 정도로 서버의 중요성이 크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Getting Connected”. 《Next Generation》. 19호 (Imagine Media). July 1996. 20쪽. There have been multiplayer electronic games since the dawn of computing. Space War!, the first real videogame, programmed by Steve Russell on the PDP-1, was an exclusive two-player game. So was Nolan Bushnell's pioneering coin-op Pong. 
  2. (영어) Astro Race - KLOV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