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토론:보편적 행동 강령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보편적 행동 강령의 2단계 초안위원회가 작성한 시행 방안의 초안에 대한 공동체 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 토론 페이지에 기록된 내용들은 보고서를 통해 요약되어 재단에 보고될 예정입니다.
  • 토론에 참여하시기 전에 위키백과:보편적 행동 강령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사생활이나 인신 공격 우려등 여러가지 이유로 공개 페이지에서 본인의 신분을 밝히기 어려울 경우, 담당자 고영진에게 이메일을 보내시거나, 카카오톡등의 비공개 창구에서 말씀을 해주셔도 됩니다.

--YKo (WMF) (토론) 2021년 8월 16일 (월) 12:37 (KST)[답변]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 - 제 1호[편집]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
제 1호, 2021년 6월뉴스레터 전문 읽기


보편적 행동 강령의 첫번째 소식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소식지들은 위키미디언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보편적 행동 강령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알려주고, 관련된 소식과, 조사 결과, 그리고 보편적 행동 강령과 관련된 이벤트들이 기제됩니다.

이것은 첫번째 보편적 행동 강령의 소식지로, 보편적 행동 강령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알리기 위해서 모든 프로젝트와 구독자들에게 배포되었습니다. 다음 소식지를 사용자 토론, 사랑방, 혹은 특정한 토론 페이지에 구독되기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소식지를 귀하의 언어로 번역해 행동 강령에 대한 소식을 전달하고 행동 강령에 대해서 공동체가 주목할 수 있도록 해 공동체를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초안을 배포하기 이전에 번역하는 일을 도와주실 수 있다면 여기 사용자명을 남겨주세요.

  • 가맹 단체 조사 – 2021년 3월과 4월, 다양한 규모, 유형 및 경험을 가지고 있는 위키미디어 가맹 단체들은 보편적 행동 강령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초대되었습니다. (계속 읽기)
  • 2021 주요 질문 조사 – 위키미디어 재단은 2021년 4월과 5월에 보편적 행동 강령의 시행 방안에 대한 주요 질문에 대해 다양한 위키미디어 공동체로부터 의견을 구했습니다. (계속 읽기)
  • 원탁 토론 – UCoC팀은 2021년 5월에 두번의 원탁 토론을 진행해 주요 질문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더 많은 세션이 추후 진행될 예정입니다. (계속 읽기)
  • 2단계 초안위원회 – 보편적 행동 강령의 2단계 초안위원회는 2021년 5월 12일에 그들의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업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계속 읽기)
  • Diff 블로그 포스트 – 보편적 행동 강령 조사자들은 2021년 1분기에 진행되었던 현지 언어 상담 기간 동안 각 커뮤니티의 흥미로운 발견이나 배워나갈 점을 바탕으로 여러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했습니다. (계속 읽기)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 - 제 2호[편집]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
제 2호, 2021년 7월소식지 전문 읽기


보편적 행동 강령의 두번째 소식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소식지는 위키미디언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보편적 행동 강령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알려주고, 관련된 소식과, 조사 결과, 그리고 보편적 행동 강령과 관련된 이벤트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의 다음 소식지를 받기 위해 여기를 눌러 구독하는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사용자명을 여기에 남겨주시면 다음 호차 번역에 도움을 주실 수 있도록 연락해드릴 예정입니다.

  • 시행 방안에 대한 초안 검토 - 초안위원회의 초기 미팅들은 위원회 구성원들이 시행에 관한 주요 주제를 연결하고 정렬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기존 프로세스와 우리 운동 내의 격차에 대한 연구를 강조했습니다. (계속 읽기)
  • 괴롭힘으로부터 피해를 받은 사람에 대한 리포팅 - 초안위원회를 지원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괴롭힘 경험에 초점을 맞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계속 읽기)
  • 고급 권한을 가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 6월부터 여러 위키의 고급 권한을 가진 사용자들이 모여 글로벌 프로세스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의견 및 정보 공유에 중점을 두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계속 읽기)
  • 원탁 토론 - UCoC 촉진 팀은 2021년 6월 12일에 보편적 행동 강령의 시행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제 3차 원탁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대화는 한국어 커뮤니티와 다른 ESEAP지역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계속 읽기)
  • 커뮤니티의 UCoC 조기 채택 - 2021년 2월 이사회의 비준 이후, 보편적 행동 강령은 광범위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계속 읽기)
  • 임시 신뢰 및 안전 사례 검토 위원회의 새로운 일정 - CRC는 원래 2021년 7월 1일까지 종료될 예정이었지만 이제 UCoC는 2021년 12월까지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CRC의 운영 기간 또한 수정되었습니다. (계속 읽기)
  • 위키마니아 - UCoC팀은 위키마니아 2021 기간 동안 운동 전반에 걸쳐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좌담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커뮤니티 빌리지에도 참석할 계획입니다. (계속 읽기)
  • Diff 블로그 포스트 - Wikimedia Diff 블로그에서 UCoC에 대한 최신 간행물을 확인하십시오. (계속 읽기)

--YKo (WMF) (토론) 2021년 7월 15일 (목) 12:52 (KST)[답변]

보편적 행동 강령의 시행 지침 초안에 대한 토론[편집]

본 토론은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시행 방안의 각 문단과 초안위원회의 각 질문 별로 문단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 보편적 행동 강령 시행 방안의 내용에 대한 의견은 그 문장이 속한 문단과 같은 이름을 가진 문단에 답변을 해 주세요.
  • 초안위원회가 제시한 질문들에 답변을 하려는 경우 #커뮤니티에 질문 문단에 답변을 해 주세요.
  • 기타 추가적인 의견이나 제안 사항이 있으신 경우 새 문단을 만들어 주세요.

자세한 조사에 대한 설명은 위키백과:보편적 행동 강령메타 위키 (시행 방안 초안을 포함)를 참조해 주세요. --YKo (WMF) (토론) 2021년 8월 17일 (화) 12:20 (KST)[답변]

'개요'[편집]

'예방 업무 (UCoC의 제 1조 및 2조)'[편집]

교육 및 지원에 대한 권고안이 실제로 포함된 것에 대해서 환영하는 입장을 밝힙니다. 또한 이를 계기로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가 재단의 지원을 받아 대한민국에 맞춘 그런 전략이나 한국어로 교육을 할 수 있는 방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Youngjin (토론) 2021년 8월 24일 (화) 19:46 (KST)[답변]

'대응 업무 (UCoC의 제 3조)'[편집]

'신고된 사건의 접수와 처리를 위한 원칙'[편집]

행정적 제재가 아닌 중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중재자의 조건을 명확하게 제시하였으면 좋겠습니다. --Blue-auth, T. C. 2021년 8월 31일 (화) 15:22 (KST)[답변]
'보고된 사건에 대해서 리소스를 제공'[편집]
'위반 유형 및 이 유형에 따른 시행 방안 (그룹별)'[편집]
재단에서 담당하는 절차의 공식적인 안내와 자신이 편한 언어로 전송이 가능하게 하는등 보다 편리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장치와, 수개월에 걸친 처리가 아닌 특정 사항이 신고 이후에도 반복되는 것이 확인된다면 신속한 처리가 요구됩니다. --*Youngjin (토론) 2021년 8월 24일 (화) 19:48 (KST)[답변]

'신고 및 처리 도구에 관한 권고안'[편집]

'로컬 시행 과정에 대한 권고안'[편집]

'재검토 과정에 대한 권고안'[편집]

여러번의 로컬 토론에서 재검토 과정을 처리하는 대상이 누군지에 따라 장단점이 있어보이는데, 다른 커뮤니티 출신의 U4C위원이 이해당사자의 양립을 해결하는 것에는 좋은 수단으로 보이겠지만, 이것이 오히려 로컬 사정을 몰라 처리가 어렵게 만들어지게 하는 영향이 될 수도 있습니다.--*Youngjin (토론) 2021년 9월 3일 (금) 14:08 (KST)[답변]

커뮤니티에 질문[편집]

단계적 확대:불만은 어디로 넘기고, 어떤 사건/본문/담당자가 처리해야 하나요?[편집]

재검토 규정에 대한 질문(이전 질문 "불만 사항은 어디로 가나요?"에 대한 답변을 받은 후).[편집]

  1. "U4C 위원회"도 각 사건에 대해서 결정을 하거나, 재검토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할까요?
  2. 행동 강령 위반에 대한 이의제기는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3. 재검토 승인하기 전에 어떤 종류의 행동이나 증거를 확인하고 싶습니까?
  4. 누가 재검토 과정을 처리해야 할까요?
  5. 얼마나 자주 행동 강령 위반의 결정 사항에 대해서 재검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나요?

개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행동 강령을 시행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어느 정도 허용되어야 합니까?[편집]

기본적으로 현재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사용자 제제 조치에 대해서 시행하는 방안을 대체해서는 안됩니다. 즉 로컬에는 현 수준의 자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지죠. --*Youngjin (토론) 2021년 9월 27일 (월) 13:18 (KST)[답변]

어떠한 방법으로 U4C 위원회의 구성원을 선택해야 할까요?[편집]

현재 우리의 권고사항은 아래 그룹의 사용자를 포함할것을 권고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검사관, 기록보호자, 사무관, 각 프로젝트의 관리자, 중재위원회의 위원,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 가맹 단체 등.)
한가지 의문점이 있습니다. "그 언어판에서 활동하는 사람이 그 언어판과 관련된 사건에 참여를 해야하나"에 대한 의문은 한국어 커뮤니티 토론에서 게시된 바가 있습니다. 저 또한 그것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바이고요. --*Youngjin (토론) 2021년 8월 24일 (화) 20:08 (KST)[답변]

"U4C 위원회"가 생성되기 이전에 임시 위원회가 만들어져야 할까요?[편집]

기술 행동 강령 위원회와 같은 글로벌 행동 위원회를 제안된 "U4C 위원회"에 통합해야 합니까?[편집]

보편적 행동 강령의 일부 구문에 대한 생각[편집]

  • 다른 기여자들이 스스로를 일컫는 단어를 존중해 주세요.
    • 특정 이름이나 대명사를 통해 스스로의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드러내는 사람들

일단 엄격한 문법적 성구분을 하지 않는 한국어권에서는 문제될 소지가 적다고 느껴집니다만, 영미권이나 문법적 성을 구분하는 여타 언어판 위키피디아에서는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 의문을 던져봅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건 성적 지향이 아닌, 성 정체성을 특정 명칭이나 대명사를 통해 드러내는 경우입니다.

아니 내가 여자라고...? - 유튜브 읽어주는 남자 (유튜브 링크)

저는 이전에 이 영상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젠더 플루이드라는 개념은 생물학적 성과 성 정체성은 다를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일부 사람들은 '생물학적 성'과는 관련 없이 자신의 성 정체성에 따라 남자 혹은 여자로 불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영상에서 나온 사례들이 일부의 견해일 수 있고 극단적일 수는 있습니다만, 향후 위키백과 공동체에서 이러한 성 정체성을 지닌 분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또는 어떻게 지칭해야 하는지에 대한 '보편적인' 강령이 되기에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세상을 구한 남자 조던 피터슨 이야기... - 유튜브 읽어주는 남자 (유튜브 링크)

더 들어가면 캐나다 의회에 발의된 Bill c 16에 대한 논쟁을 들 수 있겠습니다. 성 소수자들에게 그나 그녀가 아닌 그들이 원하는 명칭으로 불러야 하며 이에 불응하면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안건입니다. 이런 사례들은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나아가 사용자들이 성 소수자들에게 특정한 명칭을 사용해야 하냐는 것에 대한 논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특정 민족, 신념, 닉네임보다도 위키피디아의 참여는 언어의 사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슬람교도'보다는 '무슬림'이라는 명칭으로 불려주길 바라며 동양인이 아닌 한국인으로 불려주길 바란대도, 토론을 할 때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제가 무슬림인지 한국인인지는 굳이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영어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저를 지칭할 때 him이나 her로 지칭하는 것은 필요성이나 빈도면에서 압도적이고 심지어 아랍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저의 발언을 빌릴 때조차도 남성동사를 써야하는지 여성동사를 써야하는지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생각이 교환되고 있는지 궁금하다는 생각에서 의견을 남겨봅니다. --호로조 (토론) 2021년 8월 20일 (금) 19:22 (KST)[답변]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은 여러번 검토된 내용이지만, 요지는 "자신의 정체성을 들어낸 사람들을 그렇게 존중해 주어야 한다"라는 취지의 내용으로 보여집니다만, 이러한 사항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사항이 있을수도 있다는 점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한번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만, 현재는 시행 지침을 정하는 단계이고, 처음 시행할 내용은 정해진 상황이라 추가적으로 지금 당장 수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YKo (WMF) (토론) 2021년 8월 24일 (화) 15:22 (KST)[답변]

영어권에서는 성적 지향과 무관하게 they(them)을 인사 과정에서 1인칭으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저는 성적 지향과 관계 없이 Pronoun을 ø로 둘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pronoun 사용이 성적 지향만으로 결정된다고 표현한 것은 그 자체로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Ellif (토론) 2021년 9월 2일 (목) 13:01 (KST)[답변]
@YKo (WMF):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호로조 (토론) 2021년 9월 10일 (금) 05:33 (KST)[답변]

추가적인 의견.[편집]

  1. 한국어 언어권에서 중재위원회등의 실패 사례를 보았듯이 한국어 권역에서 어떠한 행동 강령의 시행을 위한 다른 Body를 만든 다는 것은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큽니다.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 몇명이 될지도 모르겠구요.
  2. 어떠한 시행 조직을 만들기로 했다면 그것을 최대한 빨리 만들어 정착시켜야 합니다. 과도기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된다면 그것에 대한 부적절한 영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Youngjin (토론) 2021년 8월 24일 (화) 20:07 (KST)[답변]

아직 UCoC를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피해를 당했다고 해도 중재위원회에 신고할 사람은 적을 것입니다. 위키백과 대문에 바로가기를 만들거나, 사용자 모임 이나 사토 문서 등에 적극적으로 알려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Uconhe 2021년 9월 12일 (일) 19:59 (KST)[답변]

의견 감사드립니다. UCoC를 아래 푸터부분에 노출시키기 위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와는 별도로 만약 신고 수단에 대한 접근성에 대해서 의견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YKo (WMF) (토론) 2021년 9월 14일 (화) 12:26 (KST)[답변]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 - 제 3호[편집]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
제 3호, 2021년 8월소식지 전문 읽기


보편적 행동 강령의 세번째 소식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소식지는 위키미디언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보편적 행동 강령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알려주고, 관련된 소식과, 조사 결과, 그리고 보편적 행동 강령과 관련된 이벤트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의 다음 소식지를 받기 위해 여기를 눌러 구독하는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사용자명을 여기에 남겨주시면 다음 호차 번역에 도움을 주실 수 있도록 연락할 예정입니다.

  • 시행 방안에 대한 초안 - 보편적 행동 강령에 대한 시행 지침 초안이 다른 언어로 메타에 게시되었습니다. 이 지침에는 새로 도입된 용어의 정의와 지역 집행 구조에 대한 권장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계속 읽기)
  • 시행 방안에 대한 초안 검토 - 시행 지침이 확정되기 전에 커뮤니티에서 검토하고 논의해야 합니다. 진행팀은 이 검토 기간 동안 다양한 토론 수단을 마련했습니다. (계속 읽기)
  • 대화 시간 & 원탁 토론 - 초안 작성 위원회에서 제안한 시행 초안 지침에 대한 커뮤니티 의견을 듣고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위해 UCoC 촉진 팀은 매주 대화 시간을 주최합니다. (계속 읽기)
  • 위키마니아 정리 - 진행 팀은 위키마니아 2021에서 일부 WMF 이사와 직원이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을 주최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시행 지침 초안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어떤 다음 단계가 구상되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계속 읽기)
  • 번역 - 상당수의 위키미디어인들이 영어를 구사하지 않고 UCoC가 위키미디어 운동 전반의 모든 구성원, 프로젝트에 적용되기 때문에 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절한 언어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계속 읽기)
  • Diff 블로그 포스트 - 위키미디어 Diff 블로그에서 UCoC에 대한 흥미로운 출판물을 확인하세요. (계속 읽기)
  • WMF의 2021년 이사회 선거 - 후보자 발표를 읽고 투표해주세요! (계속 읽기)

MNadzikiewicz (WMF) (토론) 2021년 8월 28일 (토) 07:58 (KST)[답변]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 - 제 4호[편집]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
제 4호, 2021년 10월뉴스레터 전문 읽기


보편적 행동 강령의 네번째 소식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소식지는 위키미디언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보편적 행동 강령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알려주고, 관련된 소식과, 조사 결과, 그리고 보편적 행동 강령과 관련된 이벤트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의 다음 소식지를 받기 위해 여기를 눌러 구독하는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사용자명을 여기에 남겨주시면 다음 호차 번역에 도움을 주실 수 있도록 연락할 예정입니다.

  • 시행 방안에 대한 초안 검토가 마무리 될 예정입니다. - 보편적 행동 강령의 시행 지침 초안 검토가 2달간의 의견 수렴을 거쳐 2021년 10월 17일에 종료됩니다. (계속 읽어보기)
  • 원탁 토론 및 대화시간 - * 원탁 토론 세션은 시행 지침에 대해서 토론하기 위해 2021년 9월 18일에 진행되었으며, 마지막 대화시간이 2021년 10월 15일에 진행됩니다.(계속 읽어보기)
  • 운동 헌장 초안위원회 선거 - 운동 헌장 초안위원회 선거가 시작되었으며, 2021년 10월 25일에 종료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한 사람들은 선호하는 후보자를 투표할 수 있습니다. (계속 읽어보기)
  • 소식지의 새로운 방향 - 우리가 보편적 행동 강령에 대한 협의 프로세스를 마무리하면서 진행 팀은 현재 뉴스레터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계속 읽어보기)
  • Diff 블로그 포스트 - Wikimedia Diff 블로그에서 UCoC에 대한 최신 간행물을 확인하십시오. (계속 읽기)

MNadzikiewicz (WMF) (토론) 2021년 10월 15일 (금) 05:58 (KST)[답변]

백:보편을 단축어로 추가하는 것이 어떨까요?[편집]

규정상 토론을 거칠 필요는 없어보이지만 의견을 구하고 하는 것이 나아보여 토론을 열어봅니다. 백:보편까지 검색하면 자동 완성이 되긴 하는데, 보편까진 추가해도 괜찮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요. 2021년 11월 6일 (토) 14:16 (KST)[답변]

추가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굳이 토론까지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na (토론) 2022년 4월 9일 (토) 22:55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