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수도 국제공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ZBAA에서 넘어옴)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
北京首都国际机场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의 전경

IATA: PEK[1] - ICAO: ZBAA
개요
공항종별 민간
시간기준 UTC+08:00
운영시간 24시간
운영기관 北京首都国际机场股份有限公司
지역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시
위치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시 차오양구
거점 항공사
건립시기 1958년 3월 2일
사용시기 1958년 3월 2일 ~ 현재
해발고도 116 m / 35 ft
좌표

북위 40° 04′ 48″ 동경 116° 35′ 04″ / 북위 40.08000° 동경 116.58444°  / 40.08000; 116.58444

웹사이트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
지도
PEK은(는) 중국 안에 위치해 있다
PEK
PEK
PEK(중국)
활주로
방향 면적(m*m) ILS 표면
길이
18L/36R 3,800 60 YES 아스팔트
18R/36L 3,200 50 YES 아스팔트
01/19 3,800 60 YES 콘크리트
통계(2018)
이용 여객 100,983,290명
운항 횟수 614,022회
처리 화물 2,074,005톤
미디어 자료 ACI, 2019.3.13.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중국어 간체자: 北京首都国际机场, 정체자: 北京首都國際機場, 병음: Běijīng Shǒudū Guójì Jīchǎng, IATA: PEKICAO: ZBAA)은 중국의 수도 베이징시 차오양구[2]에 위치한 국제공항이다.

중국에서 가장 크고 교통량도 가장 많은 공항으로, 2010년 이후 이용객 수 기준으로 미국하츠필드 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에 이어 전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3]

개요[편집]

1958년 3월 2일에 개항하였다. 베이징 시내에서 북동쪽으로 25㎞ 떨어져 있으며, 국영 기업인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 유한공사가 관리하고 있다. 베이징을 기점으로 하여 120여 개 도시를 연결하는 중화인민공화국 제1의 항공사인 중국국제항공의 메인 허브 공항이며, 하이난 항공중국남방항공은 이 공항을 지역 허브로 삼고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방문하려는 사람은 대부분 베이징을 거쳐 들어간다.

이 공항은 2000년대에 공항 교통량 세계 순위가 가파르게 상승했다. 2001년 이용객은 2천418만 명으로 세계 30위를 밑돌았으나, 2005년 이용객 수 기준으로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을 제치고 아시아 2위, 세계 14위를 기록하였다. 2008년에는 이용객 수가 5천594만 명으로 세계 8위, 화물 처리량이 136만5,768 톤으로 세계 18위에 올랐다. 2009년 이용객 수 6천533만 명으로 일본하네다 국제공항을 제치고 아시아 1위, 세계 3위 공항이 되었고, 2010년에는 이용객 수 7천389만 명으로 전 세계 2위 공항이 되었다.

이 공항의 활주로 용량 한계는 연간 항공기 이착륙 수 62만 회(연간 이용객수 1억 명)인데, 공항의 과밀화가 심하기 때문에 중국민용항공국(CAAC)은 신규 취항을 상당히 제한하고 있다. 특히, 베이징 - 상하이 항로는 과밀화가 특히 심해 2009년 7월에 중국국제항공, 중국동방항공중국남방항공은 해당 항로의 항공기 운향량을 지속적으로 줄이기로 하였다.

확장[편집]

수도 국제공항은 1999년 2차 세계대전 전쟁배상금 청구의 철회에 대한 회답으로 일본 내각이 제공한 저리의 정부 개발 원조(ODA)를 가지고[4][5] 제2 터미널을 신축한 이래 급증하는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확장공사를 계속 진행해 왔다. 확장공사에는 유럽 투자 은행(EIB)이 50억 유로를 투자하였다.[6]

2008년두바이 국제공항 제3 터미널에 이어 단일 터미널로는 두 번째로 큰 제3 터미널을 개장하였다. 공항의 최대 여객처리능력은 연간 8,200만 명 대로, 이는 제3터미널 개장 전의 연간 3,550만 명에 비하여 2.3배나 많다.[7] 그러나, 폭발적인 항공수요의 증가로 인해 제3 터미널이 개장한 후 5년이 지난 2013년에 이용객 수(8천371만 명)가 여객처리능력을 넘어섰다.

제3 터미널[편집]

제3 터미널은 베이징 하계 올림픽에 맞춰 만들어진 터미널로, 2008년 2월 29일에 개장하였다. 이 터미널은 기존의 제1·2터미널보다 훨씬 크며, 연간 여객처리능력도 제1·2터미널의 여객처리능력을 합한 것보다 1.3배 많다. 제3 터미널은 남북을 나침반처럼 보여주며, 밤이 되면 용모양처럼 건물이 빛난다.

제3 터미널은 3-C(국내선용 홀), 3-D(북경 올림픽의 전세편 전용 홀), 3-E(국제선용 홀)의 세 부분의 터미널이 모노레일 열차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3-A, 3-B가 없는 것은 제1·2터미널과의 혼동을 주지 않기 위해서이다) 이 셋을 합한 총면적은 1 km2에 육박(98만 m²)하고 전체 길이는 3.25 km로, 2009년 현재 세계 최대의 공항 터미널 빌딩이다. 영국의 건축설계회사 포스터 앤드 파트너스가 디자인하였다.

운항 노선[편집]

  • 가나다 순

1 터미널 (T1)[편집]

T1에서는 하이난 항공, 톈진 항공 등 기타 항공사들이 운항하며, 국내선을 운항한다.

항공사 도착지
중국 하이난 항공 국내선: 상하이(푸둥, 훙차오), 광저우, 구이양, 난징, 닝보, 둥잉, 란저우, 만저우리, 무단장, 바오터우, 샤먼, 싼야, 선전, 시안, 우루무치, 우하이, 원저우, 이창, 인촨, 자무쓰, 창사, 창즈, 청두, 충칭, 치치하얼, 쿤밍, 타이위안, 푸저우, 하이라얼, 하이커우, 항저우, 허페이, 후허하오터
중국 톈진 항공 시안, 안칭, 옌안, 우란하오터, 위린, 중웨이, 츠펑
중국 그랜드 차이나 항공 구이린, 난닝, 난창, 다롄, 하얼빈

2 터미널 (T2)[편집]

T2에서는 스카이팀 소속 항공사들이 주로 운항하고 있다.

항공사 도착지
중국 중국남방항공 국내선: 안산, 백두산, 창춘, 창사, 청두, 충칭, 다롄, 다칭, 관저우, 광저우, 구이린, 구이양, 하이커우, 항저우, 하얼빈, 허이허, 화이화, 지에양, 무안, 쿠얼러, 쿤밍, 모허, 난청, 난닝, 싼야, 상하이(훙차오), 선양, 선전, 퉁런, 우루무치, 우한, 시안, 시닝, 옌타이, 옌지, 이춘, 이촨, 이닝, 우이, 장자제, 주허이, 준이
국제선: 암스테르담, 호치민, 홍콩(첵랍콕), 프놈펜, 서울(김포, 인천), 타슈켄트, 트빌리시, 테헤란(이맘호메이니)
중국 중국동방항공 국내선: 바오산, 창저우, 무안, 청두, 창춘, 청더, 충칭, 다리, 다롄, 둥잉, 엔시, 광저우, 하이커우, 항저우, 한중, 하얼빈, 허페이, 화이안, 자거다치, 자위관, 지닝, 쿤밍, 란저우, 롄윈강, 리장, 린창, 린펀, 린이, 뤄양, 뤼량, 루저우, 멍시, 난창, 난징, 닝보, 푸얼, 취안장, 칭다오, 상하이(푸둥, 훙차오), 타이위안, 텅충, 원저우, 우한, 샤먼, 시안, 시닝, 시솽반나, 옌타이, 인촨, 장계, 자오퉁
국제선: 도쿄(나리타), 오사카(간사이), 후쿠오카, 델리, 네피도, 사이판, 시드니
중국 상하이 항공 방콕(수완나품), 항저우, 하얼빈, 상하이(훙차오)
중국 샤먼 항공 푸저우, 취안저우, 우이산, 샤먼, 저우산
중국 하이난 항공 국제선: 알마티, 방콕(수완나품), 베를린(테겔), 보스턴, 브뤼셀, 캘거리, 프라하, 두바이, 더블린, 에든버러, 이르쿠츠크, 맨체스터, 오키나와, 하르툼, 맨체스터, 라스베이가스, 모스크바(셰레메티예보), 푸껫, 상트페테르부르크, 시카고(오헤어), 산호세, 시애틀(터코마), 오사카(간사이), 오슬로(가르데르모엔), 타이페이(타오위안), 토론토(피어슨), 텔아비브(벤구리온), 도쿄(하네다)
홍콩 홍콩 항공 홍콩(첵랍콕)
홍콩 홍콩 익스프레스 항공 홍콩(첵랍콕)
대만 중화항공 타이페이(타오위안)
대한민국 대한항공 서울(인천, 김포), 부산, 제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고려항공 평양
필리핀 필리핀 항공 마닐라, 칼리보
필리핀 세부퍼시픽 마닐라
인도네시아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 자카르타(수카르노 하타)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항공 쿠알라룸푸르
베트남 베트남 항공 하노이
스리랑카 스리랑카 항공 콜롬보, 방콕(수완나품)
러시아 로시야 항공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우랄 항공 예카테린부르크
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항공 아시가바트
우즈베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항공 타슈겐트
파키스탄 파키스탄 국제항공 이슬라마바드, 카라치, 라호르, 도쿄(나리타)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항공 알마티
알제리 에어 알제리 알제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항공 아디스아바바
네덜란드 KLM 암스테르담
프랑스 에어프랑스 파리(샤를 드골)
이탈리아 알리탈리아 항공 로마(피우미치노)
미국 델타 항공 디트로이트, 시애틀(터코마)

3E 터미널 (T3-E)[편집]

T3-E에서는 주로 스타 얼라이언스 또는 원월드 소속 항공사들이 운항하며, 3E 터미널(T3-E)로 가려면 3C 터미널(T3-C)에서 탑승수속을 받고 셔틀열차를 이용하여 3E 터미널로 이동해야 한다. 출국심사, 보안검색은 T3-E에 도착한 후 진행된다. 국제선을 운항한다.

항공사 도착지
중국 중국국제항공 국제선: 서울(인천, 김포), 부산, 제주, 울란바토르, 도쿄(나리타, 하네다), 나고야(주부), 오사카(간사이), 후쿠오카, 히로시마, 삿포로(치토세), 센다이, 오키나와, 타이페이(타오위안), 홍콩(첵랍콕), 방콕(수완나품), 푸껫, 치앙마이, 프놈펜, 싱가포르, 델리, 뭄바이, 호찌민, 민스크, 자카르타(수카르노 하타), 하노이, 카라치, 쿠알라룸푸르, 마닐라, 이슬라마바드, 양곤, 두바이, 아테네, 로마(피우미치노), 밀라노(말펜사), 제네바, 취리히, 코펜하겐, 런던(히드로), 파리(샤를 드골), 니스, 제네바, 프랑크푸르트(암마인), 뮌헨, 뒤셀도르프, , 부다페스트, 모스크바(셰레메티예보), 예카테린부르크, 스톡홀름(알란다), 바르샤바(쇼팽),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상파울루(구아룰류스),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휴스턴(인터콘티넨털), 뉴욕(JFK), 뉴어크, 워싱턴(덜레스), 밴쿠버, 몬트리올(트뤼도), 파나마시티, 시드니, 멜버른, 오클랜드, 부다페스트, 평양, 요하네스버그
대한민국 아시아나항공 부산, 서울(인천, 김포)
마카오 마카오 항공 마카오
홍콩 캐세이퍼시픽 항공 홍콩(첵랍콕)
일본 일본항공 도쿄(나리타, 하네다), 오사카(간사이)
일본 전일본공수 도쿄(나리타, 하네다), 오사카(간사이)
대만 에바 항공 타이페이(타오위안)
몽골 MIAT 몽골 항공 울란바토르
태국 타이 항공 방콕(수완나품), 푸껫
싱가포르 싱가포르 항공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에미레이트 항공 두바이
카타르 카타르 항공 도하
이스라엘 EI AI 텔아비브(벤구리온)
이집트 이집트 항공 카이로
튀르키예 터키항공 이스탄불(아르나부코이)
독일 루프트한자 프랑크푸르트, 뮌헨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항공
폴란드 LOT 폴란드 항공 바르샤바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스칸디나비아 항공 코펜하겐
핀란드 핀에어 헬싱키
캐나다 에어캐나다 밴쿠버, 토론토(피어슨)
미국 아메리칸 항공 댈러스/포트워스, 로스앤젤레스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 시카고(오헤어), 샌프란시스코, 워싱턴(덜레스), 뉴욕(뉴어크)
뉴질랜드 에어 뉴질랜드 오클랜드

3C 터미널 (T3-C)[편집]

T3-C에서는 주로 스타 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들이 운항하며, 국내선을 운항한다.

항공사 도착지
중국 중국국제항공 국내선: 바오터우, 베이하이, 창춘, 창사, 광저우, 청두, 츠펑, 충칭, 다롄, 단둥, 다칭, 다퉁, 다저우, 푸저우, 광위안, 구이린, 구이양, 하이커우, 하이라얼, 항저우, 하얼빈, 허페이, 후허하오터, 황산, 자무쓰, 징더전, 징강산, 쿤밍, 란저우, 라사, 린저우, 몐양, 난창, 난징, 난퉁, 닝보, 오로도스, 칭다오, 치치하얼, 취안저우, 싼야, 상하이(훙차오), 상하이(푸둥), 산토우, 선양, 선전, 타이위안, 타이저우, 퉁랴오, 우루무치, 웨이하이, 원저우, 우한, 우시, 샤먼, 시안, 샹판, 시린하오터, 시닝, 쉬저우, 옌청, 옌지, 옌타이, 이창, 인촨, 윈청, 장자제, 잔장, 정저우, 주허이
중국 산둥 항공 지난, 칭다오, 옌타이
중국 선전 항공 난닝, 선전, 우한, 우시
중국 쓰촨 항공 청두, 충칭, 주자이거우, 쿤밍, 원저우, 시청

화물 노선[편집]

항공사 도착지
중국 중국국제항공 카고 난징, 도쿄(나리타), 도쿄(하네다), 로스앤젤레스, 상하이(푸둥), 상하이(홍차오), 서울(인천), 시카고(오헤어), 애틀랜타, 앵커리지, 타이페이(타오위안), 파리(샤를 드 골), 포틀랜드, 프랑크푸르트
중국 SF 항공 광저우, 마카오, 상하이(푸둥), 선전, 우시, 항저우
중국 중국우편항공 광저우, 난징, 상하이(푸둥), 선전, 항저우
홍콩 에어홍콩 홍콩(첵랍콕)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고려항공 카고 평양
아랍에미리트 에티하드 카고 아부다비, 알마티
독일 루프트한자 카고 프랑크푸르트
룩셈부르크 카고룩스 룩셈부르크 시티
러시아 에어브리지 카고 에어 모스크바(셰레메티예보)
미국 페덱스 익스프레스 상하이(푸둥), 서울(인천), 오사카(간사이)

지상 교통[편집]

대중교통[편집]

베이징 지하철 수도공항선의 열차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은 베이징 지하철 수도공항선을 통해 베이징과 연결되어 있다. 노선거리가 28.1km인 이 노선은 3터미널에 3터미널 역이, 2터미널에 2터미널 역이 있으며, 베이징 시내에서는 둥즈먼 역싼위안차오 역에서 정차한다. 2008년 하계 올림픽을 기하여 2008년 7월 19일에 개통하였으며, 편도 이용시 대략 16분에서 20분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공항에서 시단, 퐝장, 베이징 역, 중관춘, 난유안 공항 등의 베이징의 주요 지점 간을 잇는 셔틀 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노선도와 운행 시간표는 이곳 을 참조하라. 이에 덧붙여 톈진이나 친황다오로 갈 수 있는 직행 버스 노선도 개설되어 있다.

택시[편집]

베이징행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통계[편집]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베이징시의 예전 로마자 표기인 "Peking"에서 유래되었으며, "BJS"도 사용된다.
  2. 순이구에 둘러싸인 차오양구의 월경지이다.
  3. 애틀랜타 공항, 세계서 가장 붐비는 공항 데일리한국, 2014.9.19.
  4. “Tokyo Can’t Buy Beijing’s Love”. Asia Sentinel. 2007년 12월 27일. 2010년 1월 1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8월 29일에 확인함. 
  5. “Overview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to China”. 일본 외무성. 
  6. 유럽 투자 은행이 아시아 지역에 투자한 최대 금액으로, 2005년 9월에 개최된 중국-EU 회담에서 투자금액이 결정되었다.
  7. Airport notches up 50 m passengers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