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books에서 넘어옴)

위키책
홈페이지 스크린샷
영리여부비영리
사이트 종류텍스트북 위키
회원 가입선택
사용 언어다언어
소유자위키미디어 재단
제작자User Karl Wick, 위키미디어 공동체
시작일2003년 7월 10일(20년 전)(2003-07-10)
웹사이트www.wikibooks.org
현재 상태개발 중

위키책(Wikibooks)은 위키백과의 자매 프로젝트로 2003년 1월 10일에 시작되었다.

프로젝트는 공동으로 집필한 책 형태의 공개 교과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이트는 미디어위키 기반이며, 따라서 누구나 편집단추를 눌러 위키책의 내용을 고칠 수 있다.

프로젝트는 영어 위키백과 사용자인 Karl Wick가 고급교육의 기회를 모든 이들에게 확대하기 위해 비용과 제한이 없는 열린 콘텐츠의 생화학, 물리학 등의 교과서를 올려놓을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제안에 따라 만들어졌다.

프로젝트의 범위(교과서만 할 것인가, 모든 책을 대상으로 할 것인가)와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을 어떤 식으로 해야 할 것인가, 프로젝트의 이름, URL)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버지니아 주의 올드 도미니언 대학교의 학생들은 위키책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교재를 직접 편집, 교재로서 사용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교과서의 대체제로서의 가능성이 주목된다고 밝혔다.[1]

위키주니어[편집]

위키주니어(Wikijunior)는 위키책의 서브프로젝트(subproject)로서, 어린이용 책을 다루는 위키이다. 이 프로젝트는 잡지와 웹사이트로 구성되어 있고, 현재 네덜란드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아랍어, 영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 카탈루냐어, 튀르키예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핀란드어판 위키책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위키주니어는 벡 재단(John and Frances Beck Foundation)[1]에서 지원을 받고 있다[2].

각주[편집]

  1. Kidd, Jennifer; O'Shea, Patrick; Baker, Peter (2008). “Student-authored Wikibooks: Textbooks of the Future?”. 《Proceedings of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08》 (영어)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AACE)).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